여야 원 구성 끝내 결렬…추경호 "의총서 우리 스스로 결단할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 추경호·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오늘(23일) 22대 국회 전반기 원(院) 구성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원 구성을 논의했습니다.
우 의장은 이날 국회의장실로 양당 원내대표를 불러 원 구성 문제를 논의했으나 회동은 채 20분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야 "더 만날 계획 없어"
국민의힘 추경호·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가 오늘(23일) 22대 국회 전반기 원(院) 구성 협상을 벌였으나 끝내 접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원 구성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19일 우 의장은 여야에 "이번 주말까지 원 구성 협상을 종료하라"고 최후통첩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여당 몫으로 남겨둔 외교통일·국방 등 7개 상임위원장 수용 여부를 놓고 최종적으로 입장을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습니다.
우 의장은 이날 국회의장실로 양당 원내대표를 불러 원 구성 문제를 논의했으나 회동은 채 20분을 넘기지 못했습니다.
국민의힘 추 원내대표가 먼저 의장실을 빠져나왔습니다. 그는 기자들과 만나 "우 의장이 어떤 중재안도 제시한 바 없고, 박 원내대표도 어떤 타협안을 제시한 바 없다"며 "이제 '빈손 협상'은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박 원내대표를) 만날 일은 없다"며 "이제 국민의힘에서 의원들의 총의를 모아 우리 스스로 결단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내일(24일)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의원들과의 논의를 거쳐 남은 7개 상임위원장을 맡을지, 모든 상임위원장을 포기할지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민주당 박 원내대표 역시 원 구성 논의를 위한 추가 협상은 없다고 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추 원내대표가 상당히 결연한 의지로 협의가 이뤄지지 못한데 아쉬움을 표현했다"며 "현재는 (회동) 계획이 잡혀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1년씩 번갈아 맡자고 한 여당의 기존 제안 등을 두고 "총선 민심을 받드는 것이 아니다"라며 거절 의사를 표했습니다.
그는 "국민의힘이 내일 의원총회를 열면 모종의 결단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며 민주당이 11개 상임위원장을 먼저 선출한 만큼 국민의힘이 나머지 7곳 상임위원장 명단을 내면 모레(25일) 본회의서 처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반면 여당이 남은 7곳 상임위원장마저도 수용하지 않을 경우 "11대 7이 아닌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민주당이 모레(25일) 본회의에서 나머지 7곳 상임위원장을 선출해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상황에서 국민의힘이 끝내 '11대 7 배분'을 거부하면 민주당 단독으로 모든 상임위원장을 맡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우 의장이 제시했던 시한까지 협상이 마무리되지 못한 만큼 우 의장의 결단도 주목됩니다.
우 의장은 모레(25일) 본회의를 열어 상임위원장 선출을 마무리한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의장실 관계자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25일 본회의를 연다는 입장은 확고한가'라는 물음에 "변동 없다"고 답했습니다.
[김가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gghh700@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동훈 ″당 대표 되면, 채상병 특검법 발의...국민 의구심 풀어드려야″
- 조국 ″한동훈, 윤석열 정권 기획자...과거 기준 자신에게도 적용해야″
- 세븐틴 정한·원우, 日 오리콘 데일리 싱글 랭킹 1위
- '아버지 이재명'? 영남 유림들 ″아부의 극치...퇴계학풍 왜곡″
- ″기절 다반사″...1,100명 이상 숨진 사우디 성지 순례
- 이스라엘군, 다친 가자주민 차량에 매달고 운전해 논란(영상)
- 28만 원 전 재산→한 달 억대 수입 유튜버 '화제'
- '생사람 상간녀 지목' 황정음, 사과했지만 피소...무슨 일?
- 하루에 실종자 2명 찾아낸 첫 구조견 '고고'
- ″코피, 고막 통증″...'긴급 회항' 대한항공 항공기, 타이완 다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