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LG 대표, 북미서 미래사업 점검…“도전과 도약의 빅스텝 만듭시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 동안 북미 전진기지인 테네시와 미래 준비 현장인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현지 사업을 점검하고 인공지능(AI) 생태계 전반을 살폈다.
구 대표는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 등과 함께 LG전자 북미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광모 LG 대표가 17일(현지시간)부터 나흘 동안 북미 전진기지인 테네시와 미래 준비 현장인 실리콘밸리를 방문해 현지 사업을 점검하고 인공지능(AI) 생태계 전반을 살폈다.
구 대표는 테네시에 위치한 LG전자 생산법인, LG에너지솔루션·GM 합작법인 얼티엄셀즈 등을 방문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LG의 미래 준비를 위한 스타트업 투자 허브 LG테크놀로지벤처스와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LG NOVA)를 찾아 AI 등 미래 준비를 위한 스타트업 투자·육성 전략을 논의했다.
구 대표는 북미에서 만난 직원들에게 “지속 성장의 긴 레이스에서 이기기 위해 도전과 도약의 빅스텝을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에 감사드린다”며 “자신감과 자부심을 가져 달라”고 격려했다.
구 대표는 LG전자 H&A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 북미지역대표 정규황 부사장 등과 함께 LG전자 북미사업 현황을 점검했다. 미국 시장의 고객·경쟁·유통 변화, 통상정책 등 사업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시나리오 등을 논의했다.
얼티엄셀즈 제2공장에서는 북미 전기차 시장 전망과 주요 고객사 동향을 살폈다. 배터리, 양극재 등 전장 부품 사업 포트폴리오 운영 계획과 투자 전략을 점검했다.
구 대표는 “시장·고객 트렌드, 경쟁 구도, 통상 정책·물류 등 사업 환경 변동성은 모두가 동일하게 마주한 상황”이라며 “이를 잘 극복하기 위해 차별적 고객가치 제공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공급망 구축, 공정 혁신, 현지화 역량 등 근본 경쟁력을 강화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구 대표는 실리콘밸리에서 미래 준비를 위해 스타트업 육성 전략을 집중 점검했다.
LG테크놀로지벤처스 김동수 CEO(부사장)를 비롯한 경영진으로부 지금까지 투자와 사업개발 현황을 보고받았다. AI 등 LG의 미래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스타트업 투자 포트폴리오 전략을 논의했다.
LG전자 북미이노베이션센터에서는 이석우 센터장(부사장)을 비롯한 구성원들과 만나 아웃사이드-인 방식으로 새로운 변화를 만드는 시도를 격려했다. 신사업 개발 추진 현황 등을 경청하고 헬스케어, 클린테크 분야의 사업화 추진 사례를 살폈다.
이 자리에서 구 대표는 “신사업은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솔루션으로 인정받아야 하고 결국 변함없는 성공의 키는 차별화된 고객가치에 달렸다”며 “성공 사례를 만들어 더 많은 스타트업과 파트너가 LG를 찾아오고 새로운 사업모델이 지속 발전하는 선순환을 만들자”고 말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AI 스타트업들과도 만났다. 구 대표는 AI 반도체 설계기업 '텐스토렌트(Tenstorrent)'와 AI 휴머노이드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 AI(Figure AI)'를 방문했다.
짐 켈러 텐스토렌트 CEO와 만나 AI 확산에 따른 반도체 산업 영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텐스토렌트는 IP 라이선싱과 고객 맞춤형 칩렛 설계가 주요 사업 모델이다.
브렛 애드콕 피규어 AI 창업자이자 CEO와는 휴머노이드 로봇 '피규어 원' 구동 모습을 살펴봤다. 이 회사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엔비디아,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투자해 주목받았다.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공 SaaS 시대 열린다...정부 이용·촉진 지원
- 삼성전기, 베트남 FC-BGA 공장 가동 개시…AI 반도체용 기판 양산
- 공정위, AI 반칙행위 사전 예방…한기정 “빅테크 알고리즘 조작 우려”
- [공공 SaaS 성공전략]“국방부가 물꼬튼 美 공공 SaaS…韓도 공공 SaaS 성공사례 만들어야”
- [공공 SaaS 성공전략 컨퍼런스] 이영기 NIA 팀장 “가이드라인으로 공공 SaaS 도입률 높인다”
- [미리보는 데이터센터 서밋]〈1〉국내 데이터센터 업계 총출동...트렌드 한 눈에 살핀다
- [우리가 AX 주역]〈22〉랭코드, “감가상각 없는 AI로 기업의 AX 돕는다”
- GS ITM, 풀필먼트 플랫폼 사업 속도···'유스트라 로지스' 공급 확대한다
- [전자신문 독자위원회 2차 회의]“외국 동향·심층 취재로 산업·기술 어젠다 리드해야”
- 한동훈 “미래 세대 위한 고민 앞장…과기·에너지, '이념'의 때 벗기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