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에 효과적으로 피로 회복하는 방법 3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중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쌓인 피로.
주말은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이다.
1. 휴식과 수면, 낮잠은 1시간 이내로주말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최대한 주말에도 평일에 잠드는 시간과 기상하는 시간을 비슷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중 과로와 스트레스로 인해 쌓인 피로. 주말은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이다. 주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몸과 마음의 피로를 푸는 방법을 소개한다.
1. 휴식과 수면, 낮잠은 1시간 이내로
주말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중에 부족했던 수면 시간을 보충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여유로운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주말에 부족했던 잠을 몰아 자는 것은 오히려 신체를 더 피곤하게 만들 수 있다. 평소 수면리듬에 영향을 미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대한 주말에도 평일에 잠드는 시간과 기상하는 시간을 비슷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만약 수면이 부족하다면 낮잠을 청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다만, 낮잠을 너무 오래 자는 것 역시 생체리듬을 깨뜨릴 수 있다. 낮잠은 30분, 최대 1시간까지만 자는 것이 가장 좋다.
2. 반신욕
반신욕은 몸을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으로 체온의 상승과 함께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말초현관 탄력성이 올라가게 된다. 이에 따라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그리고 노폐물 배출이 촉진된다.
한 번 입욕할 때 15~20분이 적당하다. 이후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 물은 37~39도가 적당하다. 다만, 반신욕을 주의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다. 혈압 이상이 있는 사람이 뜨거운 물에 들어가면 혈관이 이완되고 수축되면서 심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3. 적절한 신체활동
주말만 되면 집에서 안 나오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이 반복된다면 생체리듬이 무너지기 쉽다. 주말에는 최소한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가벼운 산책이나 홈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하루 최소한 15분은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하품 자꾸 한다면, 피곤 말고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 "피곤한데 영양제 뭐 먹지"...효과 제대로 보려면
-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 되는 슈퍼 푸드 식초...다른 효능은?
- 몸에서 보내는 경고 신호…‘만성피로’가 의미하는 질환 5
- 약 복용에도 호전되지 않는 ADHD, 완치하려면 꼭 해결해야 하는 증상 5
- 여름철 올라오는 색소질환, ‘기미 vs 주근깨’의 차이점
- 울긋불긋 두드러기, 없어지지 않는다면 ‘이 질환’ 의심…어떻게 관리할까?
- 새콤달콤 감귤, 맛도 좋은데 ‘이것’ 치료까지 가능하다고?
- “결막염으로 오해하기 쉬워”…포도막염의 종류와 증상, 치료법
- 혈액순환 안 될 때 몸에 나타나는 신호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