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 후티군 "홍해의 미 아이젠하워 항모에 미사일 공격 "발표 (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예멘의 후티 무장반군이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 홍해 북부에서 미 해군의 항공모함 아이젠하워호를 향해 탄도 미사일 공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후티가 운영하는 알-마시라 TV보도에 따르면 후티군의 야히야 사레아 대변인은 "우리 군의 미사일부대가 홍해 북부 해역에서 미국의 항공모함 아이젠하워호를 목표로 작전을 개시해서 여러 발의 탄도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을 발사했다. 작전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고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격사실 증거 미확인.. 이스라엘행 상선에도 공습 확대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예멘의 후티 무장반군이 22일(현지시간) 성명을 발표, 홍해 북부에서 미 해군의 항공모함 아이젠하워호를 향해 탄도 미사일 공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후티가 운영하는 알-마시라 TV보도에 따르면 후티군의 야히야 사레아 대변인은 "우리 군의 미사일부대가 홍해 북부 해역에서 미국의 항공모함 아이젠하워호를 목표로 작전을 개시해서 여러 발의 탄도 미사일과 순항 미사일을 발사했다. 작전은 성공적으로 수행되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현재 미국 아이젠하워 함이 정말 미사일 공격을 당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거는 없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후티군의 이번 발표는 한 달도 못되는 기간 중에 아이젠하워 함이 홍해에서 미사일 공격을 당했다는 보도로는 벌써 두번 째이다.
첫 번 공격에 대한 발표는 5월 31일에 있었지만, 미군 측은 거기에 대해서도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사레아 대변인은 후티군이 아라비아 해에서 '트랜스월드 내비게이터'란 이름의 상선도 탄도 미사일로 공격했으며, 이는 선주가 이스라엘 항구에는 입항하지 말라는 후티측의 경고를 어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같은 공격은 앞으로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봉쇄를 해제하고 팔레스타인인들에 대한 공격을 중단할 때까지 계속할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한편 미영 연합군 전투비행단은이 날 앞서 예멘 북서부의 홍해 항구도시 호데이다에 네 차례의 폭격을 가했다고 후티가 운영하는 알-마시라TV는 보도했다.
연합군의 폭격 몇 시간 전 영국해상무역기구는 예멘 남단의 항구 아덴 동쪽에서도 상선 한 척이 폭격을 당했지만 아직 사상자나 피해정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예멘의 수도 사나를 포함한 북부 지역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있는 후티군은 지난 해 11월부터 이스라엘과 관련된 선박들이 홍해를 항해할 경우 대함 탄도미사일과 무인기로 폭격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는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과의 연대를 과시하기 위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여기에 대항해서 미영 해군 연합군은 올해 1월부터 이 곳 해역에 주둔하면서 후티군의 목표물을 향해 공습과 미사일 공격을 계속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공격은 오히려 후티군과의 확전을 초래하고 전황을 악화시켰을 뿐이다. 그 이후 후티군은 미국과 영국의 해군 함정들과 일반 상선들에게까지 공격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정연 "오토바이 100㎞ 달리다 사고…기억 사라져"
- "걔는 잤는데 좀 싱겁고…" 정우성 19금 인터뷰 재조명
- "2세만 가질 수 없지 않나"…정우성 과거 발언 재조명
- 눈길 미끄러진 트레일러, 난간에 대롱대롱…운전자 부상
- '소년범' 출연 논란…백종원 "학연·지연·혈연 총동원"
- 김효진 "서경석 짝사랑…장동건 보고 깨끗하게 정리"
- "번호 줘도 될까"…정우성, 여성과 나눈 DM 유출
- 주진우 "한동훈 가족 명의 글, 일 평균 2개…여론조작 아냐"
- 정우성이 쏘아올린 비혼 출산 이슈…댓글 설왕설래
- 이소영 의원, 정우성 지지 "아이 위한 혼인 유지는 편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