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 이재명, 사퇴 시점 두고 장고…'비명' 이인영 당권 도전 막판 고심
【 앵커멘트 】 (반면) 민주당 전당대회는 상대적으로 차분한 분위기입니다. 당대표 연임 도전을 기정사실화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사퇴 시점 등을 두고 여전히 고심하고 있는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다음 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단독 추대 분위기 속에서 비명계 5선 중진 이인영 의원이 당권 도전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유승오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이재명 대표가 대표직 사퇴 시점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는 가운데 민주당은 조심스러운 분위기입니다.
▶ 인터뷰 : 이해식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이재명 대표의) 사퇴 여부나 시기가 모두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채 해병 특검법' 입법 청문회와 원 구성 협상 등 국민적 관심에 사퇴 시점을 미뤘단 분석입니다.
당 일각에서는 다음 주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구성을 마친 후 이 대표가 사퇴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인터뷰 : 김한규 / 더불어민주당 의원 (어제,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 "'일단 전당대회 준비위원회를 꾸려놓고 그거까지 하고 나서 (당대표직을) 사퇴하는 걸 생각 중이시다'라고 하는데…."
'이재명 일극 체제' 분위기 속 비명계에서도 당권 도전에 나서야 하는 것 아니냔 지적도 나옵니다.
특히, 5선 비명계 중진 현역 이인영 의원의 당대표 출마설이 나와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한 이 의원 측 관계자도 "이 의원 본인 역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조만간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본다"고 전했습니다.
대선주자급 인물들이 잇따라 출마한 국민의힘과 달리 사실상 이 대표 단독 추대 분위기로 전당대회 흥행 실패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이 의원의 출마 실현 여부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MBN뉴스 유승오입니다. [victory5@mbn.co.kr]
영상취재 : 라웅비 기자 영상편집 : 오광환 그 래 픽 : 김수빈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장마 첫날부터 호우 위기경보 '주의'…좁은 지역 강한 비 우려
- '연임' 이재명, 사퇴 시점 두고 장고…'비명' 이인영 당권 도전 막판 고심
- 세븐틴 정한·원우, 日 오리콘 데일리 싱글 랭킹 1위
- 나경원 'TK·충청' 당원 공략…원희룡·한동훈, 출마 선언문 집중
- 민주노총 도심 집회서 최저임금 인상 등 촉구…교통 혼잡 극심
- '러브버그' 인식 달라졌다…긍정적 키워드 37%로 증가
- 꿈에서 본 흐릿한 로또 번호…기억 안 나 즉석복권 샀는데 '1등'
- ″아이스크림에 베이컨을 추가?″…맥도날드 결국 AI 서비스 종료
- 월성 4호기 사용후핵연료 저장수 누설…원안위, 조사 착수
- 예산 금은방에 괴한 침입...시계 10점 훔쳐 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