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재테크 라이프] 결혼패널티, 이젠 결혼메리트?…출산하면 특공 '한번 더'

윤진섭 기자 2024. 6. 21. 18:2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경제현장 오늘 '똑똑한 재테크 라이프' - 손희애 금융크리에이터 

이번 주 똑똑한 재테크 라이프, 손희애 금융 크리에이터와 살펴보겠습니다. 

#휴가철 특가 로또는 누구 것? 

Q. 본격적인 여름휴가철 들어왔는데, 여행 특가상품들이 막 쏟아지고 있죠? 

Q. 여행 준비하면서 항공권을 검색하면 항공료 외에 유류할증료가 추가되는데, 이게 추가 비용 치고는 좀 비쌉니다. 특가 항공권 구매할 때 어떨 때는 항공료보다 비싸기도 하던데, 이게 정확하게 뭔가요? 

Q. 항공사들이 이번 달에 유류할증료를 소폭 인하하지 않았나요? 

Q. 유류세 인하 폭이 크지는 않은데 이 인하 흐름이 연말까지 이어진다는 말도 나오는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나요? 

Q. 이번에는 국내선도 포함이 되나요? 

Q. 항공권 특가상품에는 뭐가 나와있나요? 요즘은 10만 원 후반에서 20만 원 초반이면 일본, 중국, 동남아 항공권은 거뜬히 구매한다던데요? 

#결혼페널티, 이젠 메리트 될까 

Q. 지난 1분기에도 합계출산율은 역대 최저였습니다. 연이은 정부 대책에도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데 윤 정부가 두 번째 종합 대책을 내놨죠? 

Q. 윤 정부의 두 번째 저출생 종합 대책. 하나씩 뜯어보면, 가장 눈에 띄었던 건 바로 신생아 특별공급입니다. 어떤 내용인가요? 

Q. 청약 특별공급 이용할 때 중요한 것 중에 하나가 무주택 조건이었는데, 이것도 완화되나요? 

Q. 민간분양과 공공분양으로 나눠서, 신생아 우선공급 비율은 어떻게 바뀌나요? 

Q. 올해부터 아이를 새로 낳은 공공임대 거주자한테는 확실한 출산 메리트를 준다던데,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Q. 신생아 특례로 집을 구매하거나 전세자금 대출을 할 경우에 소득 기준 때문에 못 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고 하는데, 이것도 해결하는 방안이 나왔죠? 

Q. 하지만 이번 신생아 특례대출 기준 완화 대상에 해당하는 연소득 2억에서 2억 5천만 원 신혼부부는 얼마 안 될 것 같은데요? 

Q. 큰 얼개를 잘 그려낸 만큼 세부적인 방침도 촘촘히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 세제 혜택도 빼놓을 수 없죠? 

#갓비디아 독주에 쏟아진 ETF 

Q. 요즘 엔비디아의 독주가 심상치 않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미 정점론이 흘러나왔는데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 들어서 160% 넘게 폭등했네요? 

Q. 이 흐름을 타서 요즘 미국 반도체 종목 담은 ETF들이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절세 효과 누릴 수 있는 국내 주식형 ETF보다 세금 내더라도 미국 반도체 ETF 수익률이 월등히 높은가요? 

Q. 같은 기간 동안 상승률 2위는 누구였나요? 

Q. 엔비디아를 담은 ETF 중에 어떤 것들을 좀 주목해 보면 좋을 것 같나요? 

Q. 단연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닐 듯한데, 미국 ETF들은 어떤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