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면 격전지 비빔면 시장… 팔도·농심·하림·오뚜기 등 경쟁 치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름 무더위의 열기를 식혀줄 시원한 음식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최근 면 요리 가격이 급등하는 '누들플레이션' 현상이 이어지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름면 제품이 조명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여름부터는 농심, 하림 등 신흥강자들이 선전하면서 비빔면 시장의 순위가 큰 격변기를 맞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며 주요 비빔면 생산 기업들은 신제품을 넘어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비빔면 제품군을 확대하여 더미식 비빔면 용기면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전아름 기자】
여름 무더위의 열기를 식혀줄 시원한 음식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최근 면 요리 가격이 급등하는 '누들플레이션' 현상이 이어지면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름면 제품이 조명을 받고 있다.
비빔면은 대표적인 여름면 격전지 중 하나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비빔면 시장 규모는 2015년 757억원에서 지난해 1800억 원을 기록하며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여름부터는 농심, 하림 등 신흥강자들이 선전하면서 비빔면 시장의 순위가 큰 격변기를 맞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지며 주요 비빔면 생산 기업들은 신제품을 넘어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하림은 지난해 3월 '더미식 비빔면'을 출시하며 비빔면 경쟁에 뛰어들었다. 당시 공개했던 '아는 맛 보다 맛있다'는 키메시지처럼 하림은 인지도를 착실히 쌓고 있다. 지난해 7~8월 대형마트 3사(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기준 매출액 규모 3위에 올랐다. 최근에는 비빔면 제품군을 확대하여 더미식 비빔면 용기면을 선보이기도 했다.
농심은 지난 4월 말 용기면 '배홍동큰사발면'을 출시했다. 한정판 챌린지에디션에 적용했던 하늘초와 '윈터에디션'의 콩가루 토핑을 더한 제품이다. 이벤트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최근 삼성 라이온즈와 한화 이글스 경기에서 포토존, 큰사이즈발 이벤트, 댄스 챌린지 등 다양한 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농심 배홍동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팔도는 올해 초 딸기를 더한 '팔도비빔면 봄 에디션'과 '팔도마라왕비빔면'을 출시했다. 또 지난 4월에는 GS리테일과 협업해 틈새라면과 팔도비빔면을 결합한 '틈새비김면'을, 최근에는 샌드위치 전문브랜드 홍루이젠과 협업해 '팔도비빔샌드'를 내놨다.
오뚜기도 지난 3월 배우 이제훈으로 '진비빔면' 모델을 교체하고 '진비빔면' 용기면도 출시했다. 최근에는 2022년 단종된 '함흥비빔면'을 다시 출시하며 비빔면 라인업 강화에 나섰다.
여름면의 대표격인 냉면 경쟁도 치열하다. 올해는 단순히 물냉면, 비빔냉면을 넘어 타사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개성 있는 제품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다.
풀무원은 지난 4월 별미냉면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회냉면'과 '칡냉면'을 선보였다. 회냉면은 명태회무침을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면에 고구마전분을 넣어 쫄깃한 함흥식 냉면 특유의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칡냉면은 맑은 동치미 국물과 양파, 무, 마늘을 넣어 만든 매콤한 양념장을 더한 냉면이다. 면에는 국내산 칡을 착즙한 생 칡즙을 함유했고, 쫄깃한 면의 식감과 입안 가득 퍼지는 칡의 향긋함을 느낄 수 있다.
최근 GS리테일은 여름을 겨냥해 점보라면 신제품 '세숫대야물냉면'을 출시했다. 세숫대야물냉면은 8인분 용량의 초대형 물냉면으로 1.2kg의 냉면사리와 특제 냉면 육수, 냉면 소스, 건조야채, 냉면 식초 등을 스테인리스 용기에 담아낸 제품이다.
여름면의 틈새시장인 메밀면 신제품도 앞다투어 출시되고 있다. 오뚜기는 최근 '육수와 함께 더 풍부한 고기리 들기름 막국수'를 선보였다. 경기도 용인시 유명 식당 '고기리 막국수'와 협업한 냉장면 제품으로 생면 메밀면 사리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육수가 동봉돼 각자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면·소스 전문기업 면사랑도 13일 제주 녹차를 더한 '녹차메밀소바'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녹차메밀소바는 제주산 녹차와 메밀의 맛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으로, 제주산 녹차가루를 사용했다. 면·소스·고명이 모두 들어있고, 취향에 따라 냉소바 또는 온소바로 즐길 수 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 '인구 국가비상사태' 선언... 총력 비상대응 체제 돌입 - 베이비뉴스
- 저출산시대 신생아 ‘분유’ 관심도 1위 매일유업… 일동후디스·롯데웰푸드 순 - 베이비뉴스
-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유보통합하면 장애 영유아 교육은 포기할 건가" - 베이비뉴스
- 우리 정부가 각 가정에 현금 1%p 더 지원하면 출산율 0.06명 증가 - 베이비뉴스
- 아동수당 확대, 아동자립펀드 도입... 더불어민주당 '출생기본소득 3법' 발의 - 베이비뉴스
-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유보통합의 현안과 과제 다뤄 - 베이비뉴스
- 영유아 통합교육이 어렵나요? 이렇게 지원해주세요 - 베이비뉴스
- 최유희 서울시의원, 제15회 대한민국시·도의장협의회 ‘우수의정대상’ 수상 - 베이비뉴스
- [마인드카페 아동심리상담] 집 안과 집 밖에서 너무 다른 우리 아이 - 베이비뉴스
- 온라인 아동 성착취와 학대, 디지털 위협에는 국경이 없다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