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습니다] 과기정통부 “양자통신 기술 확보와 보안 강화 쪽 모두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본 기사에서는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양자통신기술은 양자키분배(QKD), 양자내성암호(PQC) 등으로 분류된다. 한국의 선택은 QKD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과기정통부는 양자통신 기술 확보 및 보안 강화를 위해 양자키분배(QKD)와 양자내성암호(PQC)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 본 기사에서는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로 불리는 양자통신기술은 양자키분배(QKD), 양자내성암호(PQC) 등으로 분류된다. 한국의 선택은 QKD였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과기정통부 설명]
○ 과기정통부는 양자통신 기술 확보 및 보안 강화를 위해 양자키분배(QKD)와 양자내성암호(PQC)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 보안을 위해서는 ▲도청 자체를 사전적으로 차단하는 물리적(HW)인 양자키분배(QKD)와 ▲정보가 유출되더라도 양자컴퓨터가 풀 수 없는 암호알고리즘(SW)을 사용하는 양자내성암호(PQC)가 모두 필요합니다.
○ 양자키분배 기술은 양자기기를 연결하는 양자통신 기술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중간단계의 기술로 의미가 있습니다.
- 또한, ▲과기정통부와 국정원은 범부처 협업을 통한 양자내성암호 전환 대책을 수립하고 있으며, ▲현재 과기정통부가 구축 중인 양자테스트베드에서 양자키분배(QKD)와 양자내성암호(PQC)의 시험을 모두 지원할 예정입니다.
※ EU 27개국을 연결하는 EuroQCI, 중국 4,600km 양자키분배망 등 주요국도 양자키분배(QKD)기술을 개발·적용 중
문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양자과학기술산업반 양자과학기술산업과(044-202-6871), 정보보호기획과(044-202-6445)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행안부 “민생 안정 주요사업 위축되지 않도록 지자체와 적극 협력”
- 과기정통부 “양자통신 기술 확보와 보안 강화 쪽 모두 지원”
- 과기정통부 “출연연 지원·육성 관리 방안 6월 말 발표 예정”
- 아기자기한 자연경관이 매력적인 통영
- 외국인력 수급 ‘업종별’로 전환…수요 맞춤형으로 통합 관리
- 정부 “의사 특권은 생명 살리는 것…진료거부 의사 복귀해야”
- 금융·통신 채무 한 번에 조정…원금 최대 90% 감면
- 24시간 고민 상담…학생 친화형 상담 채널 ‘라임’ 개통
- ‘폐암으로 가는 길’…담뱃갑 경고 표기 12월부터 바뀐다
- 집단 진료거부 참여 14.8% 수준…현장 지킨 의료진에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