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환전 없이 해외 가볼까" 싱가포르에서 페이 결제 해보니
[편집자주] 아시아의 '네번째 용' 싱가포르에 글로벌 자금이 몰린다. 싱가포르개발청(EDB)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싱가포르의 고정자산투자는 225억달러(약 23조원)를 기록했다. 10년 내 최고 수준이다. 스위스 국제경영개발대학원(IMD)은 경쟁력 1순위 국가로 싱가포르를 꼽았다. 싱가포르가 홍콩 사태 이후 아시아 투자 요충지로 떠올랐고 최근 전자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중 무역갈등 속 반도체 공급망을 확대할 것이란 기대다. 머니S는 동남아시아 기업금융(IB)의 거점지 싱가포르에서 K금융의 위상을 높이는 주역들을 만났다. 글로벌 IB 국가로 자리매김한 싱가포로의 현주소가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짚어본다.


"현금 안 받아요 QR 결제만 가능해요."
해외로 떠나기 전 필수 과정이 있다. 바로 현지 화폐를 환전 하는 것이다.
환전 하려면 출국 전 은행이나 환전소를 방문해 현지 화폐로 바꾸거나 달러로 교환한 뒤 외국 환전소에서 교환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은행을 방문하기엔 시간도 여의치 않고 귀찮게 느껴지기도 한다. 트래블월렛 카드를 발급받아 현지에서 ATM으로 출금하는 것도 가능했지만 실물 카드를 발급받기엔 5~10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됐다.
━

카카오톡을 켜고 카카오페이 결제 화면을 열어 점원에게 내밀었다. 현지 점원은 낯선 페이 결제 플랫폼에 당황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내 카카오페이 로고 옆 알리페이플러스(Alipay+) 로고를 확인하고는 "알리페이면 된다"며 QR을 찍었다. 수월하게 결제가 이루어졌다.

카카오페이를 비롯한 국내 페이 결제 서비스 3대장 네이버페이와 토스페이는 알리페이플러스와 결합된 해외 간편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사용방법도 한국에서와 크게 다르지 않고 간단했다.
결제 화면을 열고 사용 국가만 해외 현지로 전환하고 QR을 찍으면 된다. 별도 환전 없이 페이머니와 포인트로 결제가 되고 잔액이 부족할 경우 연동된 계좌에서 자동으로 충전도 된다.
━

싱가포르에서는 음식 주문과 결제가 모두 QR코드를 통해 이뤄졌다. 테이블마다 QR코드가 붙어있었고 이를 스캔해 메뉴를 선택하고 결제까지 진행했다.


━

이는 싱가포르가 '현금 없는 사회'로의 전환에 앞장서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싱가포르는 2016년 현금 없는 사회를 선언했다. 선언 이후 싱가포르 정부는 관련 사업에 2억2500만 싱가포르달러(약 2000억원)를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고 있다.
2017년 7월에는 '페이나우'(Pay Now)라는 공인 디지털 결제 플랫폼을 도입했다. 해당 앱은 은행 계좌번호 없이 휴대폰 전화번호와 NRIC(싱가포르 주민번호) 번호만 있으면 자동 계좌이체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싱가포르 통화청(MAS)에 따르면 싱가포르 거주자와 기업의 80% 이상이 페이나우를 사용하고 있다.
2020년부터는 버스와 지하철(MRT) 등 대중교통 비현금화도 추진 중이다. 교통비를 지불할 때 현금이 아닌 카드나 QR, 페이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결제해야 한다.
최근 많은 국가들은 현금 결제의 비중을 줄이고 카드와 페이 등 디지털 결제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디지털 결제가 일반화되면 돈의 흐름과 정보가 명확해져 부정행위나 돈세탁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조세 처리도 더욱 정확하고 간편해진다. 도난이나 분실에 대한 위험성이 낮고 지폐와 동전을 제작하기 위한 자원 낭비도 막을 수 있다.
김남훈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경제 전환에 따른 현금 없는 사회 환경 전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며 "현금 없는 사회 진전으로 인해 다양한 전자적인 형태로 디지털 지급 수단 활용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싱가포르=염윤경 기자 yunky23@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물서 나가라"… SK-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퇴거소송 21일 결론 - 머니S
- 한국에 집 산 외국인 국적 2위 '미국'… 1위는? - 머니S
- "연봉 2.5억도 지원"… 출생 장려 대출 효과는? - 머니S
- '필리 조선소 인수' 한화, 국내 기업 최초 美 조선업 진출 - 머니S
- "취업하려면 택배차부터 사"…정부, 강매사기 주의보 - 머니S
- [르포] "환전 없이 해외 가볼까" 싱가포르에서 페이 결제 해보니 - 머니S
- 6~8월 '2만가구' 분양… "지방에만 1만가구" - 머니S
- [헬스S] 에어컨 켰는데 퀴퀴한 냄새 난다고요? - 머니S
- "차라리 월세"… 오피스텔 거래 비중 올들어 '66%' - 머니S
- 내년 공개되는 갤럭시S25, 카메라 사양은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