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리향 추출물, 남성 갱년기장애 개선 효능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백리향 추출물이 남성 갱년기장애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한의학연 한약자원연구센터 박준홍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백리향 추출물이 남성호르몬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남성호르몬을 생성하는 라이디히세포에 백리향 추출물을 넣자 테스토스테론이 의미 있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백리향 추출물의 생체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50주령의 노화 쥐에 백리향 추출물을 투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백리향 추출물이 남성 갱년기장애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백리향은 한의학에서 사향초(麝香草)라 불리며, 전통적으로 감기·기침·기관지염·소화불량·치통·관절염 등의 치료에 이용됐다.
한의학연 한약자원연구센터 박준홍 책임연구원 연구팀은 백리향 추출물이 남성호르몬 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남성호르몬을 생성하는 라이디히세포에 백리향 추출물을 넣자 테스토스테론이 의미 있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라이디히세포는 고환 내에서 발견되는 호르몬 생성 세포다.
연구진은 백리향 추출물의 생체 효능을 확인하기 위해 50주령의 노화 쥐에 백리향 추출물을 투여했다. 50주령은 사람으로 치면 45~60세에 해당한다. 그 결과 테스토스테론 생성이 200% 증가한 것을 확인했다.
박준홍 책임연구원은 “친숙한 한의소재로부터 남성갱년기 치료에 대한 새로운 길을 발견했다”며 “앞으로 후속연구를 통해 남성갱년기 질환치료에 효과적인 치료물질을 개발하고,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Biomedicine&Pharmacotherapy(2024), DOI : https://doi.org/10.1016/j.biopha.2024.116700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역대급 모금에도 수백억 원 빚… 선거 후폭풍 직면한 해리스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머스크 시대’ 올 것 알았나… 스페이스X에 4000억 베팅한 박현주 선구안
- 4만전자 코 앞인데... “지금이라도 트럼프 리스크 있는 종목 피하라”
- 국산 배터리 심은 벤츠 전기차, 아파트 주차장서 불에 타
- [단독] 신세계, 95年 역사 본점 손본다... 식당가 대대적 리뉴얼
- [그린벨트 해제後]② 베드타운 넘어 자족기능 갖출 수 있을까... 기업유치·교통 등 난제 수두룩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