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등산에 빠진 MZ…즐거운 산행 위한 필수 아이템 '눈길'
'중장년층 취미 운동'으로 여겨졌던 등산에 대해 MZ세대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최근 전국 만 19~59세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24 등산 경험·국내 등산 문화 관련 인식'을 조사한 결과 30대 이하 연령 층에서 등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한 등산 후기와 인증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 속 해시태그를 살펴봐도 등산스타그램과 산스타그램이 각각 183만, 131만개에 달한다. 등산의 매력에 빠진 MZ세대들이 산에 갈 때 꼭 챙겨가는 산행 필수 아이템을 소개한다.
여름철 등산은 다른 계절보다 각별히 수분 보충에 신경 써야 한다. 코카콜라의 이온 함유 수분보충음료 '토레타'는 가벼운 운동 후 혹은 일상에서 가볍게 수분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저칼로리 음료다. 사과, 당근, 자몽 등 10가지 과채 수분이 산행에 지친 몸과 마음을 리프레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에는 제로 슈거·제로 칼로리 '토레타 제로'가 출시되며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워지는 날씨 속에서 보다 쾌적하고 산뜻한 산행을 위한 아이템도 있다. LG생활건강 CNP가 출시한 '애프터-레이 쿨링 선퀴드'는 초저점도의 가볍고 촉촉한 제형이 특징이다. 끈적임 없이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동시에 즉각적인 쿨링 효과로 피부 온도를 감소시켜 자극 받은 피부를 편안하게 케어한다. 그립감이 우수한 조약돌 형상의 이중 패킹 구조 용기는 내용물이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해준다. 원하는 양만큼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기존 제품 대비 1.5배 넓은 면적을 자랑하는 유한킴벌리 '크리넥스 쿨링 물티슈'는 일시적인 피부 온도 -6℃ 쿨링 효과가 있다. 덥고 열감 있는 피부를 닦아내는 데 적합하다.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보존제 파라벤 7종 외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알레르기 유발 성분 25종도 첨가되지 않았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프레시벤트 그래픽 반팔 티셔츠'는 뛰어난 접촉 냉감 기능성을 가진 프레시벤트 소재를 사용했다. 몸에 닿았을 때 차가운 쾌적함을 제공한다. 땀을 바로 흡수해 빠르게 건조시켜 주는 흡속 속건 기능이 뛰어나 온도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우수한 통기성 또한 특징이다.
도전 정신이 뛰어난 MZ세대를 필두로 '트레일 러닝'도 각광받고 있다. 높은 산을 오르는 것 외에도 가까운 뒷산이나 숲길 등 자연 속을 달리는 트레일 러닝은 등산 패션 장르로도 출시되며 힙한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노스페이스 '써밋 런트레이닝 팩12'는 레이스 중 배낭을 벗지 않고 내부 물건을 쉽게 꺼낼 수 있는 런 베스트와 배낭을 합친 아이템이다. 360도 전 방향에 재귀반사 소재를 적용해 야간에도 안전한 레이스를 돕는다. 흡습·속건 기능이 우수한 소재에 통기성이 좋은 메시 소재를 더해 여름철에도 쾌적하게 착용 가능하다.
서울 강북 5대 명산 중 하나인 사패산에서 이름을 따온 프로스펙스 '사패'는 올터레인 트레일 러닝화다. 거친 오프로드 환경에서 러닝을 즐기는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다. 아웃솔 내측 중심부 소재로 한국타이어와 공동으로 개발한 러버를 적용해 강한 접지력과 마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MZ세대는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친분을 쌓는 단체 활동보다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등산을 즐기며 소통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다양한 아웃도어 플랫폼을 활용해 등산도 더욱 가볍고 똑똑하게 즐긴다. 아웃도어 운동모임 플랫폼 '페어플레이'는 정기적인 참여 의무 없이 유저가 원할 때마다 러닝, 등산 등에 참석할 수 있다. 혼자 하는 등산(혼등)과 지방 산행에 용이한 등산버스 운영으로 회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가 운영하는 산행 커뮤니티 플랫폼 '블랙야크 알파인클럽'은 산을 매개체로 한 아웃도어 소통의 장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 기준 50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가입해 있다. 100대 명산 등반 프로젝트와 같은 퀘스트 부여와 SNS 인증 등을 통해 높은 참여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킹그룹 “현대차 협력사 내부자료 탈취”
- [단독] 카카오손보 “삼성화재 해외여행자보험, 자사 UI 표절” 제기
- 계약분쟁위 “대법, 추가 과업대가 지급하라”
- 페라리, 내년 첫 전기차 출시한다… “가격은 7억 5000만원”
- 인도 의대 시험에 고득점자 속출… “문제 유출 의혹”
- 韓 아동 성범죄자, 도피한 에콰도르서 잘나가는 사업가로…20년 만에 체포
- [뉴스줌인]공공 정보화 과업 변경, 정당대가 지급 환경 조속 마련돼야
- 마르커스 전 워카토 CSO, “아·태 지역 기업, 오케스트레이션 적용할 수 있는 잠재력 상당해”
- 코스피 2년5개월만에 2800선 안착…하반기 3000 넘길까
- “韓 반도체 공급망 강화” 머크, 박막소재 생산·R&D 투자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