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둔화에 中 구리 재고 4년 만 최고치…가격도 ↓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 등 경기 둔화에 구리가 쌓이고 있다.
2020년 이후 4년 만에 중국 구리 재고가 최대치를 기록했다.
1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내 제조업체들의 수요 감소로 상하이 선물거래소 구리 재고는 이달 33만t을 기록, 지난 2020년 이후 가장 많았다.
구리 가격은 투기수요 영향으로 지난달 t당 1만1000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중국의 수요감소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정목희 기자] 중국 부동산 시장 침체 등 경기 둔화에 구리가 쌓이고 있다. 2020년 이후 4년 만에 중국 구리 재고가 최대치를 기록했다.
1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내 제조업체들의 수요 감소로 상하이 선물거래소 구리 재고는 이달 33만t을 기록, 지난 2020년 이후 가장 많았다.
구리는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금속 중 하나로, 특히 건설업에 큰 영향을 받는다. 건물이 지어지면 전기 배선이나 배관에 구리가 많이 사용된다. 또 가전제품에도 필요하다. ‘닥터 코퍼’(구리 박사)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건설·제조업 경기 흐름을 반영하는 선행 지표로 꼽힌다.
젱신 퓨처스의 장 지푸 수석 애널리스트는 “구리 재고가 많아 소진이 어렵다. 부동산 경기가 침체되면서 전선이나 케이블 제조업체들 경영이 ‘엄청난 압박’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구리 가격은 투기수요 영향으로 지난달 t당 1만1000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중국의 수요감소로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4주 만에 13% 하락해 현재 t당 9600달러 수준이다.
원자재 상품 거래소의 재고 물량은 시장의 수요공급을 바로 반영하기 때문에 트레이더들이 시황을 체크할 때 지표로 많이 사용한다.
중국의 구리 재고는 보통 연초 몇 달은 증가세를 보이다가 춘절 연휴가 끝나고 봄이 되면 일반 제조업체들이 가동을 늘리면서 감소하기 시작한다. 올해는 예년보다 재고 증가세가 오래 지속되고 있다.
이에 비해 세계 시장의 구리 재고는 매우 적은 수준이다. 며칠 치 사용 분량만 있어 가격 급등 가능성도 있다.
이에 따라 상하이 구리 가격은 국제 시세보다 낮게 거래되고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상하이의 구리 거래가격이 높다.
하지만 최근 2주간 중국의 구리 수요도 늘었다. 재고도 소폭 감소했다.
전 세계적으로 구리 제련소는 크게 늘고 있다. 인도네시아와 인도, 콩고 등이 모두 중국을 따라 제련소 생산 능력을 늘릴 예정이다.
BNP 파리바의 데이비드 윌슨 원자재 전략가는 “최근 1~2년 사이 이처럼 신규 제련소 물량이 많이 늘어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mokiy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달에 3000만원 저축, 연봉 5억”…무명 개그맨의 반전’
- 윤상 "아들 라이즈 앤톤, 동생 아이돌 데뷔 반대"
- 41세 손담비 "시험관 시술 중… 7㎏ 이상 찌고 배는 멍투성이"
- “시청률 0%, 터질게 터졌다” 넷플릭스발 초유의 사태 ‘발칵’
- 팀 동료에 ‘인종차별’ 당한 손흥민…토트넘 침묵하자, 英 인권단체가 나섰다
- "자식 돈은 자식 돈, 어디 숟가락을" 박세리父 사건에 손흥민父 재조명
- '선업튀' 변우석 팬미팅 암표 사기범 9000만원 먹튀…음란영상 보내 조롱까지
- ‘김호중 방지법’ 나왔다…“사고 후 도주해 추가 음주, 강력 처벌”
- ‘카이스트 교수’ 지드래곤, 화려한 핫팬츠 패션 자랑
- “딥페이크 소름끼친다” 20대 유명 男배우도 당했다…‘가짜’ 음란동영상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