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사퇴 후 출마'…한동훈, 국회 앞 사무실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를 위해 조만간 대표직을 내려놓을 걸로 보입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조만간 대표직을 사퇴하고 8월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들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출범 전인 다음 주까지 대표직을 사퇴할 가능성이 있다"며 "선거 준비과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선수가 퇴장하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를 위해 조만간 대표직을 내려놓을 걸로 보입니다. 국민의힘에서는 유력 당권 주자로 꼽히는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여의도에 선거 사무실을 마련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정반석 기자입니다.
<기자>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조만간 대표직을 사퇴하고 8월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들은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출범 전인 다음 주까지 대표직을 사퇴할 가능성이 있다"며 "선거 준비과정의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선수가 퇴장하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경쟁자가 없는 이 대표가 출마하면 당 대표 연임은 유력한 상황입니다.
당 지도부 회의에서도 이른바 '이재명 일극체제' 분위기를 반영하는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정청래/민주당 최고위원 : 역사는 민주당의 이번 당헌·당규 개정을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할 것입니다. 이재명 대표 시대이기에 가능했던 일입니다.]
[강민구/민주당 신임 최고위원 : 더불어민주당의 아버지는 이재명 대표님이십니다.]
국민의힘도 다음달 23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주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말 출마 선언이 예상되는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은 국회 앞에 선거캠프 사무실을 마련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 결국은 주말이나 내주 초가 될 텐데 (출마 선언) 장소도 고민하고 있고, 여러 시기나 메시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원외 대표 한계론'을 주장하며 한 전 위원장을 견제한 나경원 의원은 자신에 대한 친윤계 지원설에 선을 그었습니다.
나 의원은 "특정 계파에 줄 서거나 편승하는 정치를 했다면 이 자리에 결코 오지 못했을 것"이라며 "저는 오직 친 국민, 친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상현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은 출마 여부를 막판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영상취재 : 전경배·양현철, 영상편집 : 이승열)
정반석 기자 jbs@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새하얗게 변한 섬…"배설물로 뒤덮여" 어민들 울상
- [단독] 휴가 코앞인데…대한항공 '일정 변경' 일방 통보
- "251명 중 내 아들만 없습니다"…숨진 훈련병 어머니의 편지
- '폭염 사망' 코스트코 주차장, 다시 가보니 "숨 막혀"
- '죽음의 과자'보다 맵다?…불닭볶음면 '이상한 리콜'
- 목동 주상복합 진화 중 폭발…소방관 17명 부상
- '무기한 휴진' 선언에 당혹…"처음 듣는 얘기"
- 핵 폭격기 훈련 공개…"러시아 지원 차단할 것"
- '침략당할 경우 상호지원' 의미는?…단서 조항 등 따져봐야
- '인구 국가비상사태' 공식 선언…3대 분야 총력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