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설실의 서가] 낚시가 가르쳐주는 인생의 지혜와 기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베트남 전쟁을 다룬 '하얀 전쟁', 영화로도 만들어진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은마는 오지 않는다', '미늘' 등으로 유명한 소설가 고(故) 안정효의 낚시에 관한 에세이다.
저자는 낚시를 통해 "나 자신의 존재를 찾고. 나 혼자만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게으름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배워야 하며 혼자 존재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정효 지음 / 황금시간 펴냄
베트남 전쟁을 다룬 '하얀 전쟁', 영화로도 만들어진 '헐리우드 키드의 생애', '은마는 오지 않는다', '미늘' 등으로 유명한 소설가 고(故) 안정효의 낚시에 관한 에세이다. 1970년대 신문기자 시절부터 낚시를 해온 그의 삶과 낚시에 관한 찬미를 수필 형식으로 펼친다. 소문난 낚시꾼인 저자가 낚시를 통해 터득한 인생의 계명을 유쾌한 체험담으로 들려준다. 순환하는 자연의 사계(四季) 속에서 인생을 담담히 관조하는 책을 읽다 보면 브래드 피트가 주연한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의 낚시 장면 포스터처럼 어느새 복잡했던 마음이 가라앉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인생 4계'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순환하는 '인생 4계'(人生 四季)이자 순환하는 자연에서 지혜를 얻어 이를 계명으로 삼는 '인생 4계'(人生 四誡)이기도 하며, 철따라 달라지는 풍경 속에서 명상의 세계를 엿보는 인생 4계'(人生 四界)이기도 하다.
저자에게 낚시는 일종의 '명상'이다. 낚시꾼이면서도 마치 문왕과 무왕을 도와 주나라를 건국했던 중국 강 태공처럼 고기를 덜 잡거나 안 잡는 낚시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가 낚시를 좋아하는 이유는 바람을 쐬러 나갈 수 있고, 마음 맞는 사람과 함께 술과 대화를 나누는 기회가 생길뿐 아니라 고기를 낚는 행위에 얽힌 크고 작은 갖가지 즐거움 때문이다. 저자는 낚시를 "팔순에도 오르가슴을 하는 행위" "명상이라는 숙제를 위한 여행" "비워 놓은 마음을 가득 채우는 기쁨"이라고 말한다.
특히 저자가 철필과 모필로 직접 그린 삽화 100여컷이 함께 실려 눈을 맑게 한다. 밤낚시의 멋을 일필휘지로 그려낸 '달밤에는 무상(無償)도 보인다' 등은 거의 동양의 문인화 수준이다. 튀지 않고 잔잔하면서도 맛깔난 언어는 유튜브나 SNS의 영상과 말의 홍수속에서 수필이란 이런 것이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한다. 저자는 낚시를 통해 "나 자신의 존재를 찾고. 나 혼자만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 게으름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를 배워야 하며 혼자 존재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고 했다. 강현철 논설실장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충주맨, 이준석 `지하철 꿀잠` 패러디…"진심 끝내준다" 네티즌 `폭발`
- 공기업 근무 `밀양 여중생 성폭행` 가해자, 최근 사직서 제출
- 잔혹 범행에도…생방송 유튜버 살해 50대 "살인 의도 없었다"
- "길거리서 대변보는 아이"…제주 온 중국 관광객 행동 `경악`
- 대학 캠퍼스서 지게차에 치인 여대생 치료받다 끝내 숨져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