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캡사이신 발표 오류 확인" 삼양식품, 덴마크에 반박의견서 제출 최종 결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덴마크 식품 당국이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 중 일부 제품 캡사이신 함량이 지나치게 높다는 이유로 리콜에 나섰지만, 국내 공인 인증 기관 검사 결과 실제 함량은 덴마크 당국이 발표한 수준의 4분의 1인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덴마크 수의식품청은 삼양식품 불닭 시리즈 3종의 캡사이신 함량을 계산할 때 액상 스프 중량이 아닌 면을 포함한 완제품을 기준으로 캡사이신 함량을 계산해 발표했고, 이는 리콜 조치의 주요 근거가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양식품, 덴마크 당국에 공식 반박의견서 제출 최종 결정
![[서울=뉴시스] 11일(현지 시각)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삼양라면 라인의 불닭 3배 매콤 핫치킨, 2배 매콤 핫치킨, 불닭볶음면 3가지 맛이 철수된다. (사진=덴마크 수의식품청 발표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https://img3.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406/19/newsis/20240619175124981kcyr.jpg)
[서울=뉴시스] 류난영 기자 = 덴마크 식품 당국이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 중 일부 제품 캡사이신 함량이 지나치게 높다는 이유로 리콜에 나섰지만, 국내 공인 인증 기관 검사 결과 실제 함량은 덴마크 당국이 발표한 수준의 4분의 1인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6월18일자 삼양식품, '불닭 리콜' 덴마크에 반박 의견 제출키로…"캡사이신 함량 잘못 계산" 기사 참조)
삼양식품은 이 조사 결과를 토대로 덴마크 당국에 19일 공식 반박 의견서 제출을 최종 결정했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국내 A대학교 식품분석연구센에 의뢰해 덴마크 수의식품청(DVFA)이 리콜 조치한 불닭 시리즈 제품 3종에 대한 캡사이신 함량을 측정했다.
조사 결과 리콜된 불닭시리즈 제품의 총 캡사이신 함량을 측정 결과 덴마크 당국이 발표한 수치의 4분의 1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르면 라면 한 봉지당 총 캡사이신 함량은 ▲핵불닭볶음면 3배 매운맛 27.8㎎ ▲핵불닭볶음면 2배 매운맛 16.8㎎ ▲불닭볶음탕면 11.1㎎로 나타났다.
이는 덴마크 당국이 발표한 수치의 4분의 1 수준이다. 덴마크 당국이 앞서 발표한 캡사이신 함량은 각각 113㎎, 69.6㎎, 42.4㎎이었다.
삼양식품 측은 "덴마크 수의식약청이 캡사이신 함량을 계산할 때 전체 중량인 140g을 기준으로 봉지당 113㎎으로 계산했는데 이는 오류"라며 "불닭볶음면의 면에는 캡사이신이 들어있지 않고 스프에만 들어 있기 때문에 스프 중량(31.8g)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핵불닭볶음면 3배 매운맛'의 경우 면을 포함한 전체 중량은 140g인데 반해 스프 별도 중량은 31g이다.
앞서 덴마크 수의식품청은 삼양식품 불닭 시리즈 3종의 캡사이신 함량을 계산할 때 액상 스프 중량이 아닌 면을 포함한 완제품을 기준으로 캡사이신 함량을 계산해 발표했고, 이는 리콜 조치의 주요 근거가 됐다.
다만, 덴마크 식품 당국이 캡사이신에 대한 기준치를 별도로 두고 있지는 않다.
불닭볶음면은 미국에서 품귀 현상이 벌어지고, 품절 대란이 뉴욕타임즈에도 소개되는 등 전세계 각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다.
불닭볶음면의 해외 인기에 힘입어 삼양식품 전체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올해 1분기 75%로 지난해 동기(64%) 대비 11%포인트나 뛰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류시원 19세 연하' 아내, 첫 방송서 화제의 미모 공개
- 꽈추형 홍성우 "박나래가 주사 이모 소개…날 속일 이유 없지 않나"
- 국세청 전 조사관 "차은우 '200억 추징', 韓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
- 김지민 "이건 선 넘은 정도 아니라 미친 것"…무슨 일?
- '결혼지옥' 역대급 훈남 남편 등장…아내 "저에게 소홀해져"
- 45세 강균성 "15년 전 혼전순결 서약…얼마 못 가 무너져"
- 박수홍, 보육원에 3000만원 기부…25년 이어온 나눔
- 김대호, MBC 입사 3년 만에 사직서…"출근하기 싫어 남미로 도망"
- 이현이, 두쫀쿠 열풍 탑승…"1만4900원짜리 하나 구했다"
- 슈, 美 공항서 추방당한 연예인 폭로…"신발 던지고 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