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티어4 품질 최대치 100으로 유지

문원빈 기자 2024. 6. 19.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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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찌는 하드 리셋?” 시즌3 주요 변화 공개한 리샤의 편지

스마일게이트가 지난 6월 8일 로아온 썸머에서 발표했던 로스트아크 티어4 품질 최대치 상향을 철회했다. 2024 로아온 썸머 이후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결정이다. 반면 유저들의 요청이 점점 많아지는 보석 종류 변환 기능은 반영되지 않았다.

스마일게이트는 리샤의 편지로 시즌3 상세 소식을 안내했다. 로스트아크 커뮤니티를 맡고 있는 CM 리샤는 "2024 로아온 썸머가 진행된 이후 점점 더워지는 날씨를 보니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 것 같다. 매년 최고 기록을 경신하는 듯한 여름 날씨는 걱정스럽지만 로스트아크 시즌3 관련 기대감 덕분인지 이번 여름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말문을 열었다.

시즌3에서는 예고했듯이 새로운 성장 구간 티어4가 추가된다. 티어4는 시즌3 시작과 동시에 출시될 쿠르잔 북부의 모험을 완료한 뒤 진입 가능하다. 쿠르잔 북부 모험 조건은 아이템 레벨 1600 이상 달성, 쿠르잔 남부 월드 퀘스트 '타오르는 전쟁의 불꽃' 완료, 카제로스 레이드 '서막: 붉어진 백야의 나선' 전조 퀘스트 '붉게 물들이는 유혹의 향기' 완료,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 전조 퀘스트 '몰려드는 뇌운' 완료다.

쿠르잔 북부의 모험을 완료하면 '카제로스 전장판'이 개방된다. 전광판에는 티어4 파밍 던전 '케누아트 요새'를 비롯한 여러 티어4 콘텐츠가 배치된다.

리샤는 "기존 시즌2에서 이용했던 티어3 세팅이 즉시 티저4로 변경되는 것은 아니다. 한동안 티어3와 티어4의 공존 시기를 가질 것이다. 티어4 장비와 장신구 등은 뒤이어 소개할 '아크 패시브'와도 밀접하게 관련됐다"고 설명했다.

CM 리샤가 소개한 티어4 성장 구간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케누아트 요새



아이템 레벨 1620 이상, 쿠르잔 북부 모험을 완료해 카제로스 전장판이 개방된 유저들이 진행할 수 있는 던전이다. 캐릭터 단위로 1일 3회 입장 가능하다.



케누아트 요새는 4인 파티로 진행하는 콘텐츠지만 혼자서도 진행할 수도 있다. 매일 처음으로 보스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확정적으로 티어4 유물 장비 선택 상자를 얻는다. 일정 확률에 따라 장비 선택 상자를 추가로 받는다. 보스 몬스터가 임의 부위의 방어구를 드랍하는 경우도 있다.



CM 리샤는 "해당 던전은 장비 파밍을 위한 콘텐츠다. 티어4 장비와 장신구를 모두 파밍하려면 케누아트 요새뿐만 아니라 다른 티어4 콘텐츠도 함께 이용해야 한다. 티어4 고대 장비는 추후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1막'에서 획득할 수 있다. 티어4 유물, 고대 장비의 성능은 동일하지만 유물 장비는 최대 20단계까지, 고대 장비는 최대 25단계까지 성장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여러 티어4 콘텐츠에서 전용 재련 재료를 획득할 수 있지만 재련 재료 교환 NPC로 티어3의 여러 재련 재료를 티어4 재련 재료로 교환할 수도 있다. 이때 파괴석, 수소석, 돌파석, 융화 재료만 업급되고 '명예의 파편'은 거론되지 않았다.



 



■ 티어3 장비 계승



티어3 장비는 티어4 장비로 계승할 수 있다. 19단계 이상 달성한 티어3 상위 고대 장비(일리아칸 장비)를 티어4 유물 장비에 계승할 수 있다. 1620레벨(19단계)인 일리아칸 장비를 티어4 유물 장비로 계승하면 1640레벨(10단계)로 올라간다.



일리아칸 장비의 최대 스펙인 1650레벨(25단계)를 티어4 유물 장비로 계승하면 1680(18단계)가 되며 티어4 유물 장비는 1658~1690레벨(19~20단계)까지 성장 가능하다. 티어4 장비의 상급 재련은 담금질할 때 '아그리스의 비늘'과 '알키오네의 눈'이 사용될 예정이다. 



 



■ 품질



티어4 장비에도 티어3와 동일하게 품질이 적용된다. 또한 티어4 장비도 품질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이때 기존 '혼돈의 돌'이 동일하게 사용된다. 



CM 리샤는 "로아온에서 공개된 품질 최대치 증가는 추가적인 성능 향상과 엔드 콘텐츠 재료 사용처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계획했던 내용이다.  하지만 품질 업그레이드 시스템의 구조 상 계승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문제가 크다고 판단돼 기존과 동일한 최대치를 유지하고 계승 시 함께 이전되도록 적용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로아온에서 공개됐던 품질 천장은 언급되지 않았다. 해당 기능도 최대치 증가 철회와 함께 삭제된 것인지, 로아온 발표에 맞춰 유지되는 것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기존에 의도했던 엔드 콘텐츠 잔여 재료 활용 및 골드 소비처 역할을 위한 추가적인 파밍 요소는 9월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2막에 추가될 예정이다.



 



■ 에스더 무기



에스더 무기 역시 시즌3에 맞춰 엘라 부여 2단계가 함께 추가된다. 엘라 부여 1단계를 완료한 진화 6~8단계의 에스더 무기에 엘라 부여 2단계를 진행한다. 진화할 때 에스더의 기운이 소모되는지 여부는 공개되지 않았다.



엘라 부여 2단계 시 에스더 무기가 티어4로 변경되고 각 단계 별 아이템 레벨은 진화 6단계 기준 아이템 레벨 1650 → 1675, 진화 7단계 기준 아이템 레벨 1665 → 1695, 진화 8단계 기준 아이템 레벨 1680 → 1715으로 상승한다. 



CM 리샤는 "엘라 부여 2단계를 완료해도 에스더 무기의 품질은 기존과 동일하게 100으로 유지된다. 또한 추후 콘텐츠 업데이트에 따라 상위 진화 단계인 9, 10단계를 추가할 계획으로 진화 9단계는 '카제로스 레이드 1막'을 통해 확장될 것이다"고 전했다.



에스더 무기의 이펙트는 도감화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 장신구



티어4 장신구에는 기존처럼 전투 특성과 각인이 아닌 새로운 옵션이 부여된다. 티어4 장신구는 신규 콘텐츠 '쿠르잔 전선'과 가디언 토벌 등 여러 티어4 콘텐츠에서 획득 가능하다.



티어4 유물 등급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고대 등급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 1680 이상의 콘텐츠에서 나온다.



티어4 장신구는 새롭게 도입될 '장신구 연마'로 새로운 효과를 부여할 수도 있다. 장신구는 최대 3단계까지 연마할 수 있으며 연마 시 다양한 효과 중 하나가 일정 확률로 부여된다.



새로운 효과뿐만 아니라 클래스 별 고유 패시브 효과를 습득할 수 있는 아크 패시브의 깨달음 포인트도 제공한다. 장신구 연마 단계가 상승할 때마다 장신구에 부여된 깨달음 포인트도 함께 증가한다.



CM 리샤는 "장신구 연마 재료는 티어4 장신구를 분해하면 획득할 수 있다. 티어4 장신구는 연마 도중 혹은 연마 완료 이후에도 남아 있는 거래 가능 횟수 내에서 거래가 가능하도록 적용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 팔찌



티어4 팔찌는 9월 업데이트될 카제로스 레이드 2막에서 처음 만난다. 이 때 유물 및 고대 등급 팔찌가 같이 추가되어 업데이트 시점에는 다른 콘텐츠의 보상으로도 추가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티어4 팔찌는 아크 패시브의 '도약 포인트'가 제공된다. 옵션 부여로 추가적인 도약 포인트를 획득할 수도 있다. 도약 포인트뿐만 아니라 새로운 옵션도 제공될 예정이다.



티어4 팔찌 효과 변환 시에는 기존, 신규 효과 중 원하는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기존 티어3 팔찌는 효과 변환을 하면 잠금 상태의 효과를 제외한 효과를 항상 새로 부여된 효과로 변경해야 했다.



티어4 팔찌의 효과 변환 시에는 부여 결과가 원치 않는 효과이거나 기존에 부여된 효과가 더 마음에 든다면 기존 효과를 그대로 유지 가능하다. 다만 이는 팔찌에 부여된 효과 전체를 유지하거나 변경하는 기능으로 임의의 옵션만 선택해 유지할 수는 없다.



CM 리샤는 "잠금 상태의 옵션은 티어3 팔찌 뿐만 아니라 티어4 팔찌 효과 변환 시에도 그대로 유지된다. 또한 효과 변환 횟수를 모두 사용한 팔찌에 효과 변환 횟수를 추가할 수 있는 등 새로운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 각인 시스템



직업 각인은 아크 패시브로 대체된다. 이에 따라 각인 습득과 시스템도 변경된다. 먼저 희귀 등급 각인이 제거되고 모든 각인은 영웅 등급 각인이 기본 적용된다.



현재 보유한 희귀 등급의 일반 각인서는 시즌3가 시작될 때 동일한 종류의 영웅 등급 일반 각인서로 교체될 예정이다. 기존 습득한 각인 등급과 각인서 수량 또한 그대로 유지된다.



다만 시즌3에서는 아크 패시브로 직업 각인 효과를 대체할 예정이므로 보유한 직업 각인서는 교체 및 대체 지급되지 않는다.



같은 등급의 각인서 20장을 읽어야 해당 등급의 각인 수집이 완료되는 것은 시즌2와 동일하지만 아크 패시브 활성화 상태에서는 각 등급 각인서를 5장 수집할 때마다 각인 효과 단계가 1단계씩 상승한다.



CM 리샤는 "예를 들어 '예리한 둔기' 각인의 전설 등급 각인서를 5장 읽은 상태에서는 전설 1단계 효과가 적용되는 개념이다. 10장을 읽으면 전설 2단계, 15장을 읽으면 전설 3단계 효과가 적용된다. 각 등급 각인서 20장을 모두 읽었다면 상위 등급으로 변경되며 이때 기존 효과가 상승하거나 새로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따.



이에 따라 유물 등급 각인서가 추가될 예정이다. 유물 등급 각인서 효과는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한 상태일 때에만 그 효과가 온전히 적용된다. 먼저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시즌2와 동일한 각인 시스템이 유지된다.



티어4 파밍에 따라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하면 전투 각인 5개를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선택한 각인은 습득한 각인서 등급 및 읽은 수량에 따른 효과와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의 레벨 효과가 적용된다. 



즉,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은 각인 시스템으로 해당 각인을 선택해 적용했을 때에만 그 효과가 적용되는 셈이다.



일부 각인 효과도 개편된다.



① 기습의 대가: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백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② 결투의 대가: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5/12/25% 증가한다. → 적에게 주는 피해가 1/3/7% 증가하며 헤드어택 성공 시 피해량이 추가로 3/7/15% 증가한다.



③ 마나의 흐름: 적에게 공격받지 않으면 매 3초마다 마나 회복 속도가 최대 5/10/15% 증가되는 효과를 얻으며 최대 효과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3/6/10% 감소한다. 피격 시 효과가 1회 차감되고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 이동기 및 기본공격을 제외한 스킬 사용 시 10초 동안 마나 회복 속도가 0.5/1.2/ 2.4% 증가하며 (최대 10중첩) 해당 효과가 최대 중첩 도달 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2/5/8% 감소한다. 해당 효과는 스킬 취소에 따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적용되는 경우, 스킬 종료 후 적용된다.



④ 마나 효율 증가: 마나 회복 속도가 5/15/30% 증가하며, 마나가 50% 이하일 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3/6/12% 증가한다. → 마나 회복 속도가 4/10/20% 증가하며, 마나를 사용하는 스킬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3/7/15% 증가한다.



⑤ 안정된 상태: 내 생명력이 80%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 내 생명력이 65% 이상일 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한다.



⑥ 저주받은 인형: 공격력이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 적에게 주는 피해가 3/8/16% 증가하지만, 받는 생명력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자연 회복 제외)



⑦ 정밀 단도: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12% 감소한다. → 치명타 적중률이 4/10/20% 증가하지만, 치명타 피해가 6% 감소한다.



⑧ 질량 증가: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공격력이 4/10/18% 증가한다. → 공격속도가 10% 감소하지만, 적에게 주는 피해가 4/10/18% 증가한다.



 



■ 어빌리티 스톤



티어3 어빌리티 스톤은 티어4로의 계승 가능하다. 아크 패시브가 활성화된 이후에도 그대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어빌리티 스톤의 각인 적용 방식은 다소 변경되어 각인을 성장시키는 요소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아크 패시브를 활성화하면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의 성공 횟수에 따라 세공 레벨이 적용된다. 세공 레벨에 따른 새로운 효과도 만나볼 수 있다.



증가 능력 각인은 세공 성공 6/7/9/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4레벨에 해당되는 어빌리티 스톤 효과가 부여되며 감소 능력 각인은 균열 5/7/10회일 때 해당 각인의 1/2/3레벨에 해당하는 페널티 효과가 부여된다.



CM 리샤는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2개의 증가 능력 각인 레벨 합이 5 이상일 때 '신규 세공 보너스 효과'를 얻는다. 신규 세공 보너스 효과는 기본 공격력이 1.5% 증가하는 효과가 적용되는데 아크 패시브가 활성화된 상태일 때에만 적용된다"고 밝혔다.



어빌리티 스톤에 부여된 각인 효과는 '각인 시스템을 통해 선택한 각인에 포함되어 있을 때'에만 적용되며 어빌리티 스톤의 기본 효과와 세공 단계 보너스는 기존과 동일하게 '장착 시' 효과가 적용된다.



또한 어빌리티 스톤의 감소 능력의 세공 레벨이 1레벨 이상인 경우 각인 시스템으로 선택한 어빌리티 스톤의 각인이 포함되어 있을 때에만 감소 능력이 적용된다. 추가로 티어3의 어빌리티 스톤은 티어4 어빌리티 스톤으로 계승 시 티어4 어빌리티 스톤 분해 결과물인 '거룩한 초월의 가루'와 골드가 소모된다.



 



■ 티어4 보석



티어4 보석 '겁화', '작열'의 보석이 추가된다. 겁화와 작열 보석은 각각 티어 3의 멸화, 홍염 보석과 같은 종류다. 티어4의 두 보석에는 모두 보석의 일정 레벨 이상부터 추가 효과로 '기본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겁화의 보석의 경우 일부 클래스의 스킬이 파티원 치유량 증가, 파티원 보호막 양 증가, 아군 공격력 강화 효과 증가, 아군 피해량 강화 효과 증가 효과를 가졌다면 그 스킬의 효율이 증가하는 '지원 효과 옵션'이 함께 부여된다.



티어4 보석은 쿠르잔 전선과 새로운 단계의 에브니 큐브 등 다양한 콘텐츠에서 획득 가능하다. 티어4 보석부터는 보석 장착 및 합성에 아이템 레벨 제한이 적용될 예정이다.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한 캐릭터만 티어4 보석 장착과 합성 그리고 경매장 거래를 이용할 수 있다.



시즌3에는 티어3 보석을 티어4 보석으로 계승할 수 있도록 보석 승급 기능이 추가된다. 보석 승급은 3레벨 보석부터 가능하며 이때 같은 종류의 보석으로만 승급 가능하고 승급이 완료되면 기존 보석 레벨에 따라 승급한 보석 레벨이 조정된다. 티어3 10레벨 보석 기준 티어4 8레벨 보석으로 계승된다.



이 때 기존 시즌2에서는 상위 티어 콘텐츠 진행 시 하위 티어 보석의 효과가 반감됐지만 티어4 콘텐츠 진행 시 티어3 보석의 효과는 반감되지 않는다.



 



■ 신규 티어4 콘텐츠, 공적 시스템



쿠르잔 전선은 연합군이 구축한 요새와 기지를 위협하는 악마들의 공격을 막아내기 위한 콘텐츠다. 기존 카오스 던전과 동일한 공명의 기운과 휴식 보너스가 사용된다. 다만 쿠르잔 전선 1회 입장 시 공명의 기운 100이 소모되어 일일 1회의 입장 가능하다.



시즌3 시작 시점에는 '아비도스1 작전'과 '아비도스2 작전', 총 2개의 던전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비도스1 작전은 쿠르잔 북부 월드 퀘스트 '종언의 결전' 완료 및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해야 시작 가능하다. 아비도스2 작전의 시작 조건은 쿠르잔 북부 월드 퀘스트 '종언의 결전' 완료 및 아이템 레벨 1660 이상이다. 



CM 리샤는 "카오스 던전보다 적의 공세가 더욱 거칠어질 것이다. 쿠르잔 전선에서는 카오스 던전과 유사하게 티어4 성장에 필요한 여러 재료와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운명의 편린도 등장할 수 있으니 전선을 방어하며 행운도 함께 노려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신규 가디언 토벌로는 혼돈의 가디언 '아게오로스'가 등장한다. 아게오로스는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해야 도전 가능하다.



아게오로스 토벌에서는 신규 전투 시스템인 '저스트 가드'가 추가된다. 특정 패턴에서는 저스트 가드를 활용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티어4 가디언인 아게오로스 토벌을 완료하면 티어4 재련 재료,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시즌3에서 새롭게 추가될 신규 스킬 룬 '비전'도 만날 수 있다.



 



■ 에브니 큐브, 카오스게이트 등



새롭게 추가되는 에브니 큐브 '제1 해금' 역시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달성 시 도전할 수 있다. 제1 해금 큐브에서는 티어4 보석과 돌파석과 재련 재료 등 기존 큐브와 동일한 형태의 보상이 제공된다.



또한 티어4 구간 추가에 따라 카오스게이트 참여 구간이 확장된다. 아이템 레벨 1640 이상 캐릭터는 티어4 보상이 제공되는 카오스게이트에 참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쿠르잔 북부 필드 보스로는 '세베크 아툰'이 나타난다.



 



■ 전투 레벨 확장과 신규 스킬 룬 추가



전투 레벨이 70까지 확장되고 복합적인 효과를 가진 신규 스킬 룬이 추가된다. 전투 레벨의 확장에 따라 스킬 포인트도 추가로 얻는다. 이와 함께 스킬 레벨은 최대 14레벨까지 확장되며 트라이포드의 최대 활성화 수 제한도 해제된다.



 



■ 콘텐츠 조정, 운명의 편린



엔드 콘텐츠인 에픽 레이드 '폭풍의 지휘관 베히모스'는 시즌3 업데이트 시 티어4 엔드 콘텐츠로 변경될 예정이다. 티어 변경에 따라 시즌3부터는 에픽 레이드를 클리어하면 티어4 재련 재료와 장신구 그리고 유물 등급의 각인서를 받는다.



추가로 티어4 콘텐츠 추가와 기초 성장 지원 구간 확대에 따라 콘텐츠에서 획득하는 운명의 편린이 조정된다. 아이템 레벨 1540 미만 콘텐츠에서는 운명의 편린에서 골드 보상이 제거된다.



1540 이상 콘텐츠의 운명의 편린에서는 기존과 동일하게 골드를 획득할 수 있지만 획득 가능한 최대 골드량이 조정된다.



 



■ 티어4 자동 분해 기능 추가



티어4의 장신구, 어빌리티 스톤, 아뮬렛은 각각 개별로 자동 분해 설정을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티어3 아이템은 설정한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자동 분해됐다면 자동 분해 설정이 적용된 티어4 아이템은 획득한 해당 아이템이 하나의 분해 조건만 만족하더라도 다른 조건과 무관하게 즉시 처리된다.



CM 리샤는 "장신구의 자동 분해 설정 중 '품질 40 미만 시 분해' 조건을 설정해둔 경우 획득한 장신구 품질이 40 미만이라면 자동 분해되는 개념이다"고 덧붙였다.



 



■ 생활 시스템 개편



생활 레벨도 70까지 확장된다. 생활 도구의 경우 기존 옵션 중 직관적이지 않은 점을 조정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각 도구의 보상 획득 증가 옵션은 재료 등급에 따른 보상 획득 증가율 옵션으로 개편하고 생활 도구마다 생활 스킬과 연계돼 동작하는 옵션이 새롭게 제공되는 방식이다.



슈퍼 아머 옵션은 이제 더 이상 도구에 제공되지 않고 생활과 관련된 모든 동작 모션에 슈퍼 아머가 적용된다. 기존 미니게임 난도 감소 옵션은 숙련가 이상의 도구에서 고정 옵션으로 제공되며 수렵에 새로운 미니게임이 나온다.



또한 미니게임 난도 감소 옵션이 고정 옵션으로 제공되는 만큼 각 등급별 도구 제작 시 1개의 옵션이 추가로 부여된다.



CM 리샤는 "보유한 생활 도구의 효과 중 생활 도구 개편으로 조정되는 옵션은 새롭게 개편된 옵션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생활 도구에 미니게임 난도 감소 옵션이 부여됐다면 새로운 옵션 1개가 추가로 부여된다"고 밝혔다.



모든 생활 활동에서 획득한 재료로 티어4의 융화 재료를 제작할 수 있도록 적용할 계획이다. 새롭게 추가될 티어4 생활 재료와 기존 일반, 고급 재료를 사용해 티어 4 융화 재료를 제작할 수 있다.



티어3의 융화 재료는 기존과 동일한 재료를 사용해 제작이 가능하도록 유지된다. 로맨틱 재료 키트 또한 티어 4 생활 재료로 제작할 수 있도록 추가될 예정이며 기존 재료로 제작할 수 있는 로맨틱 재료 키트의 레시피도 소폭 조정된다.



 



■ 일부 생활 재료 추가 및 제거



수렵 및 고고학 활동으로 획득할 수 있는 신규 희귀 재료가 더해진다. 또한 채집 생활 재료 중 버섯과 함께 수렵 및 낚시 생활 재료 중 고급 등급 재료 1종이 각각 제거될 예정이다. 



농장에서 수확한 재료와 농장에 배치된 재료도 제거 대상에 포함되며 제거된 재료는 수량에 맞게 각 생활의 가루 또는 흔적 아이템으로 교체 지급된다.



 



■ 일부 생활 콘텐츠 조정



수렵, 고고학 비밀지도와 플래티넘 필드 입장권이 더 이상 제공되지 않도록 변경된다. 이미 보유한 비밀지도와 플래티넘 필드 입장권은 그대로 사용 가능하나 시즌3가 시작된 이후 추가로 획득할 수는 없다.



■ 원정대 레벨 확장



전투 레벨과 생활 레벨뿐만 아니라 원정대 레벨도 400으로 확장된다. 또한 특정 원정대 레벨 구간대에서는 보다 많은 원정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적용하거나 레벨 육성을 위해 필요한 경험치 총량을 하향 조정한다.



 



■ 초월, 엘릭서



시즌3부터는 초월과 엘릭서가 도감화될 예정이다. 장비가 아닌 '장비 슬롯'에 초월과 엘릭서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초월 도감화 시에는 각 장비 부위마다 가장 높은 초월 단계의 정보가 이관되며 기존 장비에 부여한 엘릭서는 도감화에 따라 통합 보관함에 지급될 예정이다.



CM 리샤는 "재료 획득량과 초월 및 엘릭서 진행 시 소모되는 재화를 하향 조정할 예정이다"고 설명하며 조정 내용을 아래와 같이 안내했다.



① 초월



방어구 초월 시 정령의 힘 사용에 소모되는 비용이 기존 230 골드에서 140 골드로 하향 조정된다.



군단장 레이드 '어둠군단장 카멘' 클리어 시 보상으로 지급되는 어둠의 불 지급량이 2배 증량된다.



마력석 조각으로 제작하는 고대 마력석의 주간 제작 제한이 제거된다.



방어구 초월 복원에 소모되는 비용이 기존 1850 골드에서 925 골드로 하향 조정된다. 초월 완화 항목은 방어구 초월에만 적용되며 무기 초월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초월의 경우 상의, 무기, 하의의 일부 추가 효과가 직관적인 효과로 변경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포터 버프 중 같은 효과는 동일한 문구로 통일해 초월의 추가 효과 설명에도 함께 반영될 것이다.



 



② 엘릭서



어비스 던전 '혼돈의 상아탑'에서 획득하는 엘릭서 관련 아이템 획득량이 2배 증량된다.



시즌3부터 새로운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 아이템이 추가된다.



신규 '빛나는 지혜의 엘릭서'는 기존 엘릭서에 비해 정제 및 연성 비용과 촉매 소모량이 낮게 적용됩니다.



정제 연성 시: 기존 280 골드 → 업데이트 후 140 골드



연성 촉매 사용량: 기존 5개 → 업데이트 후 3개



지혜의 정수로 제작할 수 있는 영웅, 전설 엘릭서 주간 제작 제한 수량이 확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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