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도 점심 편의점서 때운다” 줄어드는 소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속되는 고금리로 국내 소비가 5개월 연속 감소하고, 점심시간 편의점을 이용하는 노년층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BC카드는 주요 분야 매출이 전월 대비 상승했지만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올해 들어 매월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ABC 리포트' 17호에 따르면 전월 대비 매출은 가정의 달 소비특수 및 고물가 영향 등으로 온라인 쇼핑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상승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당 매출 전년 동기 대비 최대 11.2% 감소
[헤럴드경제=문혜현 기자] 지속되는 고금리로 국내 소비가 5개월 연속 감소하고, 점심시간 편의점을 이용하는 노년층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BC카드는 주요 분야 매출이 전월 대비 상승했지만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올해 들어 매월 하락하는 현상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한국개발연구원(KDI)은 ‘6월 경제동향’을 통해 “소비 분야는 고금리 기조로 소비 여력 약화에 따라 부진이 장기화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올해 발표된 ‘ABC(Analysis by BCiF) 리포트’ 결과에도 주요 분야(7개 분야 : 교육, 교통, 레저, 쇼핑, 식음료, 펫/문화, 의료)에서의 매출이 전월대비 최대 7.4%까지 감소하는 등 5개월 연속 매출 감소세가 지속됐다
이 기간 동안 식당 매출은 전월 대비 최대 11.2%까지 감소했지만, 식당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편의점 매출은 식당 대비 상대적으로 감소폭이 낮았다.
특히, 점심식사 시간에 편의점을 이용하는 노년층 고객의 매출 비중은 불과 4개월만에 최대 3%포인트까지 상승한 것이 확인됐다. 반면, 20~50대 고객의 매출 비중은 기간 내 최대 1%포인트 미만 상승하는 데 그쳤다.
외식 관련 물가 상승은 통계 수치로도 확인된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소비자물가지수(총지수)는 1년전 대비 3.3포인트 상승했지만 외식과 연관된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와 ‘음식 및 숙박’ 항목 지수는 최대 7포인트 넘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발표된 ‘ABC 리포트’ 17호에 따르면 전월 대비 매출은 가정의 달 소비특수 및 고물가 영향 등으로 온라인 쇼핑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상승했다. 이 중 문화 업종의 경우 전월 대비 매출이 50.2% 폭증한 것도 확인됐다.
‘ABC 리포트’는 국내 주요 업종에서 발생된 매출을 대분류(7개) 및 중분류(13개)로 분류한 후 특정 시점 매출과 비교한 자료로 구성됐다. 리포트는 매월 BC카드 신금융연구소 콘텐츠 채널을 통해 게재된다.
BC카드 관계자는 “경제활동에 참여중인 연령대는 외부에서의 식사를 중단할 수 없어 점심시간 식당에서 발생되는 매출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다만 상승 중인 외식물가에 부담을 느끼는 고객이 저렴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편의점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여 관련 매출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moon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료파업에 무통 못 맞았다” 女배우, ‘의사 악마화’ 반발에 사과…내용 봤더니
- “차라리 기저귀 차!” 수영장 알고보니 충격 ‘소변물’…실화냐?
- 한예슬, 네티즌 성형의혹 제기에 "어깨 필러가 뭐예요?"
- 손석희, 11년 만에 ‘친정’ MBC 컴백…어떤 프로그램 맡을까?
- "잘 나가던 수지 어쩌나" BJ 천국 아프리카TV 때문에 '경악'
- “대표가 성폭행” 무고한 아이돌 출신 女BJ, 집유…“어리니 갱생기회를”
- '김호중식 증거인멸' 결국 통했다…음주운전 기소 못해
- 황보라 “의료파업으로 무통주사 못 맞았다”?…의협 “명백한 허위사실”
- "아버지 빚, 더는 책임지지 않겠다" 박세리의 눈물
- 김진경·김승규, 결혼식 공개…손흥민 등 톱스타 총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