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해 주사, 지방감소 효과 '글쎄'…신중한 판단 필요"

박정연 기자 2024. 6. 18. 16: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방분해주사의 지방감소 효과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은 외모개선 목적의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 평가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김민정 NECA 보건의료평가연구본부 본부장은 "현재까지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의사별로 시술법이 다르다"며 "지방분해주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 후 합리적으로 선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의료연구원
지방분해주사 시술을 표현한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지방분해주사의 지방감소 효과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은 외모개선 목적의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안전성과 효과성 평가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NECA는 “문헌 검토 결과 지방감소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며 “개인의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방분해주사는 뱃살, 옆구리살, 허벅지 등 신체 부위에 국소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피하지방층에 가스 또는 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이다. 

가스(액화 이산화탄소)를 주입하는 경우 카복시테라피, 약물을 주사하는 경우는 메조테라피, 다이어트 주사, 윤곽주사, 비만주사 등으로 불린다. 약물은 디옥시콜릭산(DCA), 콜린 알포세레이트(GPC), 아미노필린, 스테로이드, 카페인, 히알루로니다제, 카르니틴, 베라파밀 등 다양한 주사제가 이용된다. 

현재까지 약제의 종류, 배합 비율이나 용량, 주사 시기·횟수 등이 명확하게 정해진 바가 없다. 지방분해주사는 의학적 필요성이 낮은 선택비급여 항목인 만큼 비용 및 실제 이용량을 추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NECA는 이번 평가에서는 지방분해주사의 효과와 안전성 검증을 위해 총 38편의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지방분해주사의 국소지방 제거 및 감소 효과에 대해 “일부 연구에서 단기적인 효과를 보고했으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며 “비교를 위해 설정한 가짜 치료 또는 무치료와 차이가 없는 결과도 보고돼 시술 전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연구에서 보고된 지방분해주사 방법이 달라 효과를 판단하기에 근거가 부족했다고 덧붙였다.

지방분해주사의 안전성에 대해선 주사 부위에 단기적으로 통증, 발적, 멍, 부어오름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균 감염, 피부괴사, 이물육아종, 중환자실 집중치료가 필요한 수준의 급성 중독반응, 약물 두드러기 반응 등의 심각한 사례가 드물게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민정 NECA 보건의료평가연구본부 본부장은 “현재까지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의사별로 시술법이 다르다”며 “지방분해주사를 고민하고 있다면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 후 합리적으로 선택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방분해주사 평가보고서는 NECA 누리집(www.neca.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정연 기자 hess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