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주사의 배신? "명확한 지방 감소 효과 없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명 '다이어트주사'로 불리는 지방분해주사가 명확한 지방 감소 효과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보의연은 정보문에서 "지방분해주사를 맞은 이후에 명확한 지방감소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며 "시술 환경이나 시술자의 숙련도, 경험치와 관련해 감염이나 혈종(혈액덩어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명 '다이어트주사'로 불리는 지방분해주사가 명확한 지방 감소 효과가 없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공공연구기관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보의연·NECA)은 지방분해주사의 효과와 안전성을 검증하기 위해 38편의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를 토대로 '대국민 정보문'을 오늘(18일) 발표했습니다.
보의연은 정보문에서 "지방분해주사를 맞은 이후에 명확한 지방감소 효과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다"며 "시술 환경이나 시술자의 숙련도, 경험치와 관련해 감염이나 혈종(혈액덩어리)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사용 약물에 의한 두드러기 반응이나 조직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다른 체형교정시술과 병합해 이뤄지는 경우도 많아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현재 지방분해주사는 약제의 종류, 배합 비율, 부위별 용량, 횟수 및 주기에 대한 명확한 기준 없이 의사 개개인의 경험과 판단에 따라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부작용과 효과 등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으로부터 충분히 제공받은 후 신중하게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권고했습니다.
지방분해주사는 뱃살, 옆구리살, 허벅지 등 신체 부위에 국소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 피하지방층에 가스 또는 약물을 주사하는 시술입니다. 가스를 주입하는 경우 카복시테라피, 약물을 주사할 땐 메조테라피, 다이어트 주사, 윤곽주사, 비만주사 등으로 불립니다.
의학적 필요성이 낮아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않은 선택비급여 항목이어서 의료기관별로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의료 가격 비교 웹사이트인 '모두닥'에서 검색(4월11일)해보니 4천원에서 50만원까지 가격이 다양했고 평균가는 15만9천682원이었습니다.
김민정 보의연 보건의료평가연구본부 본부장은 "지방분해주사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의사별로 시술법이 다르다"며 "이 주사를 고민한다면 효과와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히 확인한 후 합리적으로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민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jma1177@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한은 총재 ″외부 금리인하 의견 있지만…결정은 금통위 독립적″
- 박세리 ″부친과 문제 1~2가지 아니었다″…위조된 인장 보니
- 정국 ‘Never Let Go’, 英 오피셜 싱글 차트 ‘최다 차트인’...‘정국은 정국이 넘는다’
- 한국 의식주 필수품, OECD 평균 1.6배 비싸다…사과·티셔츠 1위
- ″브레이크 안 됐다″...2.5t 트럭 내리막길서 가로등·승용차 '쾅'
- '대전역 성심당 월세 4억' 놓고 장관, 시장도 코레일 '일침'
- 이근, 2심도 유죄…″뺑소니 혐의는 끝까지 무죄 주장할 것″
- 아이스크림에 사람 손가락이…인도 '발칵'
- 두 살배기 탄 차가 '쾅'…순식간에 뛰어든 시민들
- 윤상현, 한동훈에 돌직구 ″대선 안 나가고 임기 채울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