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식당 훠궈 먹고 혀가 검은색으로…'아질산염' 중독?

장종호 2024. 6. 18. 15: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한 모녀가 유명 식당에서 훠궈(샤브샤브식 전골)를 먹고 나서 혀가 새까매졌다고 주장해 충격을 주고 있다.

안후이넷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13일 저장성 항저우에 사는 한 여성이 어머니와 함께 유명 프랜차이즈 훠궈 식당에서 식사를 한 뒤 혀가 검게 변했다는 영상을 올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안후이넷, 바이두

[스포츠조선 장종호 기자] 중국의 한 모녀가 유명 식당에서 훠궈(샤브샤브식 전골)를 먹고 나서 혀가 새까매졌다고 주장해 충격을 주고 있다.

안후이넷 등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13일 저장성 항저우에 사는 한 여성이 어머니와 함께 유명 프랜차이즈 훠궈 식당에서 식사를 한 뒤 혀가 검게 변했다는 영상을 올렸다.

그녀는 훠궈에 넣어 먹은 식재료들 가운데 혀를 검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은 주문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모녀가 먹은 것은 오리와 버섯 육수에, 콩나물, 감자, 닭발, 족발, 소시지, 황소 개구리 등이었다.

딸이 의아해 식당에 이를 문의하자 직원은 "무쇠 냄비 때문일 것"이라며 "육수를 내기 위해 고추를 무쇠 냄비에 장시간 삶으면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해명했다.

SNS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같은 경험을 했다. 그 식당에서 먹고난 후 혀가 까매졌다"는 경험담들이 이어졌다.

일부 네티즌은 '아질산염'이 과도하게 포함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질산염은 햄이나 소시지 등의 보존과 발색제로 쓰이는 식품 첨가제이다.

극소량을 사용하면 음식의 색깔을 선명하게 하고 보존의 질을 올려 식중독 사고까지 예방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기준치 이상을 단시간 내 섭취하게 되면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중독 증상은 청색증, 입술 및 혀끝, 손톱에 검은색 발현이 있을 수 있고 두통, 현기증, 피로, 빠른 심장 박동, 졸음, 과민성, 호흡 곤란, 메스꺼움, 구토, 복통 및 설사와 같은 위장관 증상이 보이기도 한다.

중증 중독환자는 혼수상태, 경련, 실금, 여러 장기의 부전으로 인한 중증 저산소증으로 인해 사망 가능성도 있다.

한 전문가는 새 냄비에서 요리를 하면 표면에 있는 철 분말이 야채 및 조미료와 화학 반응을 일으켜 접시를 검게 만들기도 한다고 밝혔다.

논란이 커지자 해당 훠궈 프랜차이즈 본사는 사과문을 공지했다.

업체는 해당 매장 영업을 중단하고 식재료와 식기 등을 수거해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아질산염 등 관련 식품 안전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모녀에게 사과한 후 건강상 문제가 생기면 의료비 등을 보상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