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랜드연 “中 선박제조 능력, ‘전략적 우위’ 포인트 될 것”

구자룡 기자 2024. 6. 18. 14: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의 해군 확장과 조선 능력 강화가 미국이 최근 제시한 '지옥도(헬스케이프) 전략' 등을 포함한 군사적 갈등에서 전략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의 씽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레이먼드 고 이사는 "중국은 일본 한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조선 산업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보다 더 빠른 속도로 완성된 선체를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사일 순양함’ Type 055 구축함도 10척 보유
조선 및 빠른 손실 복구 능력이 전쟁 지속시 전략적 이점
미사일 순양함이라고도 불리는 Type 055 구축함. 길이 180m(591ft), 빔 폭 20m(65ft), 최대 배수량은 약 13,000t이다.(사진 SCMP 캡처) 2024.06.18.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구자룡 기자 = 중국의 해군 확장과 조선 능력 강화가 미국이 최근 제시한 ‘지옥도(헬스케이프) 전략’ 등을 포함한 군사적 갈등에서 전략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국의 씽크탱크 랜드연구소의 레이먼드 고 이사는 “중국은 일본 한국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조선 산업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보다 더 빠른 속도로 완성된 선체를 생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선박은 더 복잡하고 배수량이 더 크지만 상대적으로 빠르게 해군 선박을 생산하는 중국의 능력은 미국보다 더 빨리 전투 손실을 복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중국 인민해방군(PLA)은 대만이나 남중국해 등 잠재적 분쟁지역에서 더 가깝다는 것도 추가적인 잇점으로 지목됐다.

파리에 본부를 둔 ‘네이벌 뉴스(Naval News)’가 지난 5월 말 발표한 위성 이미지에 따르면 중국의 가장 첨단 전함이자 항공모함 호위함인 중국의 10번째 ‘Type 055 구축함’이 다롄조선소에서 진수됐다.

2020년 Type 055가 처음 취역한 이후 8척이 운용 중이며 9번째는 지난해 말 진수됐다.

이달 초 전략국제연구센터(CSIS)가 발표한 보고서는 "중국의 대규모 조선산업은 몇 주 이상 지속되는 전쟁에서 전략적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중국은 상당한 유지보수 적체에 직면해 있는 미국보다 훨씬 빠르게 손상된 선박을 수리하거나 교체품을 제작할 수 있다”며 “미국은 내부적 세력 갈등으로 신속하게 많은 새 선박을 건조하거나 손상된 전투함을 수리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의 새로운 구축함 진수는 사무엘 파파로 미 태평양함대 사령관이 언급한 대만 방어 작전인 ‘지옥도’ 작전과도 관련이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8일 분석했다.

이 작전은 다수의 드론 등을 이용해 PLA를 초기에 막아 대만을 방어할 시간을 버는 것이 핵심이다.

싱가포르 S. 라자라트남 국제학 대학의 콜린 코 선임 연구원은 “대만에 무력을 투사하는 중국의 능력을 무력화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심지어 전쟁을 지속할 수 있는 중국의 능력도 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필요하다면 중국의 조선소를 파괴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호주 전략정책 연구소의 수석 분석가인 말콤 데이비스는 대만의 우발 상황은 부분적으로 미국이 감소하는 조선 능력을 되돌릴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미국 해군 연구소는 2021년 미국에는 대형 전함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가 7개에 불과한 반면, 중국은 수십 개의 상업적 조선 시설과 함께 20개 이상의 조선소를 보유하고 있다.

데이비스는 “더 크고, 더 강력하고, 잘 무장된 PLA 해군이 양적 및 화력 이점을 통해 중국이 장기간의 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크기와 능력 때문에 미사일 순양함이라고도 불리는 Type 055 구축함은 길이 180m(591ft), 빔 폭 20m(65ft), 최대 배수량은 약 13,000t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kjdrag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