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목표점검] 상반기 물가상승률 2.9%…"둔화 추세 지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상반기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보였다.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추세적으로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박창현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동향팀장은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기업들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확대될 경우 기대심리가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다. 물가 수렴 목표의 더 큰 확신을 위해서는 농산물 가격과 국제 유가의 움직임 및 내수 흐름 등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4월 이후 치킨값 8.6% 오르는 등 가격 인상 우려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상반기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둔화 흐름을 보였다. 하반기에도 기조적 물가가 둔화하며 둔화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기업들의 가격 인상과 기상 여건으로 농수산물 가격 상승이 물가를 자극하고 있단 점은 우려 요인이다.
1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물가 목표 점검'에 따르면 상반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9%로 지난해 하반기(3.3%)보다 0.4%포인트(p) 하락했다. 1월 2.8%에서 2~3월 중엔 3.1%로 높아졌다. 4월엔 농산물가격 오름세 둔화로 3%로 다시 낮아졌다.
근원물가 상승률도 둔화 흐름을 지속했다. 상반기 근원물가 상승률은 2.4%로 지난해 하반기(3.0%)보다 0.6%p 하락했다.
물가가 둔화 흐름을 보인 데는 공업 제품 가격과 서비스 물가 등이 둔화한 요인이다. 상반기 소비자물가에서 공업 제품 기여도는 0.70%로 지난해 하반기(1.22%) 대비 하락했다.
반면 농산물과 석유류는 물가 상방 요인으로 작용했다. 상반기 농축수산물 물가는 9.6% 오르고 석유류는 2.2% 상승했다. 그간 동결해 왔던 전기·도시가스 요금과 유류세 인하 조치 폐지도 물가를 자극하고 있다.
향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추세적으로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하반기에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5%를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기조적 물가 흐름도 울퉁불퉁하던 2022년도와 달리 올해 들어 2%대로 낮아졌다. 기조적 물가 흐름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와 임금 등도 둔화하고 있다. 1분기 상용직 정액 급여 상승률은 3.4%로 2010년~2019년 장기 평균(3.5%)보다 낮다. 성장률 확대에 따른 추가적인 물가 압력도 제한적인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국내외 경기 흐름, 기상 여건 등이 물가를 자극하고 있어 관련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다.
최근 들어 기업들이 제품 가격을 올려 물가를 자극하고 있다. 실제로 4월 이후 치킨 가격은 8.6% 올랐고 화장품은 11% 올랐다. 현재까지는 기업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나 확산할 경우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을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일반인이 예상하는 향후 1년간의 물가 수준인 단기 기대인플레이션도 4.1%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박창현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동향팀장은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이나 기업들의 가격 인상 움직임이 확대될 경우 기대심리가 불안해질 가능성이 있다. 물가 수렴 목표의 더 큰 확신을 위해서는 농산물 가격과 국제 유가의 움직임 및 내수 흐름 등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멋진 오빠가 아니라 50대 아저씨"…동안男이 공개한 '비법'
- 하반기 전략 수립 나선 삼성…이재용 회장 美 출장 성과 구체화되나?
- 견미리 남편 '주가조작 무죄' 판결 뒤집히자…사위 이승기 "가족은 건들지 마"
- 재판부 "'최태원 재산분할 수치' 명백한 오기…판결 경정"
- 외박 중인 군인에게 다가 온 여성…"군인이세요?" 묻더니
- '재산분할 핵심' 주식가액 오류 인정…노소영 몫 줄어드나
- 박세리 대전 집, 경매 넘어갔다…'나혼산' 나왔던 그 집
- [주말엔 운동] "근력 운동하고 맨날 했는데…'유산소'하면 근손실이?"
- "불법 리베이트 연루 의사 1천명대"…고려제약 어떤 회사?
- 최태원 "국민께 사과...객관적이고 명백한 오류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