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상승세에 ‘알짜 단지’ 등극한 기분양 단지

2024. 6. 18. 13: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현재 분양 단지 대비 가격 경쟁력, 분양 혜택 돋보여… 수요자 관심도 유턴할 듯
▶ 청약통장 없이 원하는 동, 호수 골라 즉시 계약… 낮은 진입장벽 메리트에 ‘눈길’

 

최근 민간 아파트 분양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수요자들 사이에선 일찍이 시장에 분양된 아파트가 오히려 ‘알짜’라는 인식이 더해지고 있다.

현재 나온 분양 단지의 경우 원자재, 공사비 상승 등이 가격에 반영되면서 앞서 공급된 단지보다도 더 분양가가 높고, 이에 따른 분양 혜택마저 달라 실질적인 내 집 마련 비용이 더 들 수밖에 없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은 지하철 1, 4호선 금정역 일대의 분양 현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실제 올해 2월말 금정역 일대에서 분양된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국민평형 기준 분양가가 9억원대에 불과했다. 여기에 중도금 무이자, 발코니 확장비 무상 혜택 제공이라는 카드를 꺼내면서 수요자들의 자금 마련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분양된 P아파트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앞서 공급된 단지와 달리 국민평형 기준 10억원대의 분양가로 책정된 것은 물론 중도금 이자후불제, 발코니 확장비는 유상 제공되기 때문이다. 발코니 확장비의 경우 최소 2천만원대부터 최고 3천만원대에 이르기까지 책정되면서, 오히려 앞서 공급된 단지의 발코니 확장비 무상 혜택으로 수요자들의 눈길을 돌리기에 충분해 보였다.

입지여건 역시 금정역을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평가가 엇갈리고 있는 양상이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의 경우 정비사업을 끝마친 단지와 동네를 일구고 있어 주변 여건이 상대적으로 쾌적한 데다가 호원초를 품은 초품아 입지에 지역 내외로 명성이 자자한 평촌학원가를 이용할 수 있다. 반면 P아파트는 배정 예정 학군인 금정초까지 거리가 약 1.2km 이상 멀고, 주변에 공단이 산재해 있어 주거지역과 단절된 분위기다. 하지만 향후 주변의 환경 정비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이 역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두 단지 모두 GTX-C노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의 수혜를 받을 수 있지만 뒤이어 나온 아파트는 분양가가 예상보다 비싸고 역과의 접근성,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접근성이 예상보다 좋지 않아 기존 분양 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모습이다”면서 “입지와 가격 그리고 분양혜택 등을 놓고 봤을 때는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은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로 수요자들이 움직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 내 집 마련 부담 줄이기 원한다면 이 아파트 노려볼 만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 구(舊)안양LG연구소 부지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총 458세대로 조성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89세대 △74㎡ 45세대 △79㎡ 37세대 △84㎡ 128세대 △98㎡ 59세대에 이른다.

현재 선착순 분양을 진행하고 있어 거주지역 제한이 없으며, 청약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수요자들이 원하는 동, 호수를 골라 즉시 계약할 수 있다.

평촌생활권에 공급돼 입주와 동시에 생활 인프라 이용이 편리하다. 단지 주변에는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이 위치해 있어 쇼핑 및 여가 생활을 누리기에도 좋다. 단지 가까이에는 LS일렉트릭, LS엠트론, LS글로벌 등 LS그룹 다수의 계열사가 위치해 있고 안양국제유통단지, 안양IT단지 등도 들어서 있다.

이 단지에는 e편한세상만의 특화 설계인 ‘C2 HOUSE(C2 하우스)’도 적용된다. 이를 통해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의 효율적 보관이 가능한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일부 세대 제외)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단지 내, 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돼 공기질도 깨끗하게 유지된다. 또한 지상에는 주차공간이 없는 100%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다.

특히 국내 대형 건설사인 DL건설이 시공하고, KT&G의 시행으로 공급되는 아파트인 만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위험이 고조되고 있는 현 시기에도 사업 안정성과 품질 우수성을 기대할 수 있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주택전시관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택전시관은 서울시 서초구 코스트코 양재점 건너편에 마련돼 있다. 주택전시관 방문 고객에게는 고급 와인을 증정하며, 주말의 경우 선착순 상담고객 대상으로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또 당일 계약고객에게는 추가로 계약 선물도 증정하고 있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