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감축 위한 CCU 메가프로젝트에 9000억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9000억원을 투입해 이산화탄소 포집부터 활용까지 전주기 밸류체인 구성하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메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는 산학연이 협력해 연간 4000t 규모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 대규모 실증 사업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CCU 메가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 다배출기업과 CCU제품 수요기업을 연계해 실증함으로써 CCU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지 선정한 뒤 컨소시업 구성… 10월께 예타 신청키로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9000억원을 투입해 이산화탄소 포집부터 활용까지 전주기 밸류체인 구성하는 '이산화탄소 포집·활용(CCU) 메가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프로젝트는 산학연이 협력해 연간 4000t 규모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하는 대규모 실증 사업이다.
1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CCU 메가프로젝트는 이산화탄소 다배출기업과 CCU제품 수요기업을 연계해 실증함으로써 CCU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위해 CCU 메가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오는 10월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 사업은 2026년 시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컨소시엄 참여 기업 등을 고려해 5년간 9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출연연구기관과 대학 등 연구개발(R&D) 주체는 물론, 이산화탄소 발생원이 존재하는 수요기업, CCU 제품 활용 기업, 감축량 평가·검증 기관 등이 모두 참여하는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한다.
하나의 컨소시엄을 통해 연간 4000t 규모 이상의 이산화탄소를 처리함으로써, 석유화학·철강·시멘트 등 다양한 산업 분야별 복수의 컨소시엄 운영을 통해 대규모 이산화탄소 감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그동안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기술은 높은 기술적 난이도와 낮은 경제성 등을 이유로 상용화까지의 연계가 미약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CCU 메가 프로젝트를 통해 민관 공동 실증으로 성공사례를 창출해 CCU 기술의 민간 확산을 유도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CCU 메가프로젝트' 예타 신청을 위해서는 우선 대규모 실증 사업을 추진할 부지를 선정하고 사업에 참여하는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 사업기획서를 마련해야 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위한 사전 절차로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를 통해 CCU 시설·설비가 구축될 실증 부지 선정 공고를 19일부터 시작한다.
해당 절차는 1단계로 실증부지 유치계획과 2단계 컨소시엄 구성을 포함한 실증계획 등 단계별 평가를 통해 진행한다. 오는 25일께 사업설명회를 거쳐, 약 1개월 기한으로 실증부지 유치계획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이창윤 제1차관은, "CCU 기술은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수단"이라며, "유관 기업과 협력으로 CCU 메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고, 국내 산업의 탄소중립 대응능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기후변화 #CCU #탄소포집활용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조롱 논란' 박수홍♥김다예, 딸 출생신고 철회 "비상사태"
- "파병 온 북한군, 인터넷 자유로운 러시아서 음란물에 중독"
- 이윤진 "'밤일'한다는 루머, 억장 무너져…열애설도 가짜"
- '이혼' 함소원, 전남편 진화와 결별 후 근황…헌 옷 팔아
- "100마리가 꿈틀"…설사하던 2살 아기 뱃속에서 나온 '이것' 충격
- 4000억 상장 대박 백종원…아내 "깜짝 놀랐쥬?"
- 조건만남 절도범…23기 정숙, '나는솔로' 통편집
- 명태균 "김 여사, '남편이 젊은 여자와' 꿈…'대통령 당선' 감축 해몽"
- 최강희, 연기 중단 후 알바 "月 160만원 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