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시대 생애설계] 부자로 은퇴하는 방법, 직장인의 투자법과 시간관리

정양범 매경비즈 기자(jung.oungbum@mkinternet.com) 2024. 6. 18. 10: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직장의 성공이 미래 삶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직장에서 번 돈으로 나를 지속적으로 성장시켜야 한다. 돈은 사람의 행복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친다. 인생에서 돈이 최고가 될 수 없고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된다.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수단임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직장인 월급은 언제까지 계속될 수 있을까? 월급이라는 건 유한하다. 운이 좋은 경우 400번 정도 받으면 끝나는 게 월급이다. 월급은 결국 지금의 나와 미래의 내가 나눠서 사용해야 하는 돈이다. 30년동안 400번 정도 월급을 받고 나면 임금 절벽이 올 수도 있다.

2021년 통계청 ‘고령층 부가조사결과’에 따르면 고령층은 주된 직장에서 평균 31세 취업해서 고작 18년을 일하고 49세에 퇴직하였다. 월급의 유한함과 부의 양극화는 물가상승과 가만히 있어도 뒤처지는 느낌 때문에 투자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는 요인이 된다.

인생도 자산형성도 버텨야 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직장 그만두면 안 돼’ 이런 식의 버티기가 아닌 자신만의 기준과 신념 가치관에 근거한 버티기가 필요하다. 계획적으로 소비하면서 경제흐름도 미리 공부해 두면 앞으로 다가올 자산증식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직장인이 부자로 은퇴하기 위해서는 첫째, 자산을 모을 때 내가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자신의 투자 방식에서 자본을 모으는 속도가 느려진다고 생각되면 마음속 투기적 성향이 강해지고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기 위해 고수익 유혹에 빠질 위험이 크다. 돈을 모으는 원칙이 세워져 있고 인내심과 끈기로 도전한다면 원하는 자산을 얻을 수 있다.

둘째, 자산의 속성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자산을 우물형태와 곳간형태 자산으로 분류해 본다면 우물형 자산은 공적연금, 사적연금, 주택(농지)연금 등으로 준비할 수 있는 연금일 것이다. 이번달에 쓰면 다음달에 또 나오는 형태의 자산이다.

우물형태 자산가치는 수명과 금리수준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나이가 들고 일하지 않을 때 필요한 우물형태 자산을 대부분 사람들은 싫어할 수도 있다. 곳간형태로 쌓인 당장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자산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자산관리의 목적은 부자가 되는 것이기도 하지만 걱정을 덜어버리는 것이다. 우물형태 자산을 만들어 놓은 후 생애주기 중간중간 빼어 쓸 수 있는 곳간형태 자산으로 빼어 쓰는 구조를 미리 만들어 두면 평생 편안해질 수 있다.

부자로 은퇴하는 세 번째 방법은 시간관리를 통해 내 인생목표를 인생지도에 지속적으로 그려보아야 한다. 누구든 하루 24시간을 살아내야 한다. 목적지 없이 바다를 떠도는 인생항해를 하지 않기 위해 분명한 꿈과 목표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시간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계획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사람들이 몇 년 후에 성공할 확률은 보통의 몇 배가 넘는다.

시간과 목표관리의 중요성을 알아보기 위해 하버드대학 재학중인 학생을 조사한 결과 ‘전체 3%의 학생만이 명확한 목표를 갖고 있었고 몇 년 후 명확한 목표를 기록했던 전체의 3%에 해당하는 학생들의 수입이 나머지 97% 전원의 수입을 합한 것보다 10배는 많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목표가 없는 사람보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이, 그 목표를 종이에 써서 수정반복을 끊임없이 하는 사람은 분명 큰 차이가 난다. 시간관리를 통해 이루고 싶은 꿈과 행복에 대한 인생지도를 가까운 곳에 두고 자주 보며 되새겨 보자.

행복은 내 안에 있다. 날마다 나에게 주어지는 시간을 바라보는 생각의 습관을 바꾸고 행복해지려 할 때 원하는 삶이 선물처럼 주어질 것이다. 꿈과 행복을 위한 나만의 인생지도부터 만들고 시간관리 습관을 만들어보자. 노력없이 쉽게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자신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삶과 일의 균형을 이루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어떤 방향을 향해 살아갈 것인지를 정한다면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다.

경제적 자립과 조기은퇴의 삶을 추구하는 파이어(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방식이 유행이다. 돈은 개인의 경제적인 속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도구다.

노동을 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가 준비되었다면 직장인이여, 당당하게 직장에서 은퇴하라.

[장경순 한국생애설계사(CLP), 칼럼니스트, 현)BNK경남은행 WM고객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