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한국콘진원·넷플릭스 영상 콘텐츠 제작 교육 진행

남궁선희 매경비즈 기자(namkung.sunhee@mkinternet.com) 2024. 6. 17. 14: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etflix x KOCCA Production Academy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 행사장 전경 (사진 제공 : Netflix x KOCCA Production Academy)
글로벌 OTT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인력 양성 교육인 ‘Netflix x KOCCA Production Academy’가 6월부터 총 8개 과정으로 운영된다.

이번 과정은 한국콘텐츠진흥원(콘진원)과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가 지난 4월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넷플릭스와 콘텐츠산업 인력 교류 및 K-콘텐츠 확산을 위해 체결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넷플릭스가 주관한 가운데 6월부터 12월까지 전개된다. K-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고 나아가 K-콘텐츠를 통한 K-컬처 확산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 교육 과정인 김선령 넷플릭스 프로덕션 테크놀로지스트의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은 교육생 98명, 관계자 19명 등 총 117명이 참석한 가운데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파주 Kart & Dream Studio에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창문 배경 솔루션의 장점 및 솔루션의 기술적 스펙에 대한 소개와 함께 국내외 영화 및 시리즈 제작 현장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는 △Projection △SoftDrop △Panaflex △LED 4가지 솔루션이 구현된 촬영 현장을 경험했다.

다음은 행사 연사를 맡은 김영호 촬영 감독과 넷플릭스 김선령 프로덕션 테크놀로지스트, 오늘 교육을 수강한 참석자들의 인터뷰이다.

솔루션 시연 및 실습 (사진 제공 : Netflix x KOCCA Production Academy)
[김영호 촬영 감독]

Q. 오늘 교육에 대한 소개

A.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넷플릭스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함께 주최한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으로,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으로 창문 배경을 표현할 수 있는 4가지 솔루션을 실제 세트로 구현하고, 참석자들과 실습해 볼 수 있는 교육이다.

Q.창문 배경 세트를 구현하여 교육을 진행했는데, 이런 실제와 같은 환경에서 교육을 진행한 적이 있는지?

A. 현장에서 많이 필요로 하는 추세인데, 정작 종사자들이 파나플렉스나 프로젝션 등을 실제로 만져보고 실험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다. 한 자리에서 네 가지 솔루션을 비교하며 제작 중인 혹은 향후 제작할 작품에 효율적인 솔루션을 찾을 수 있는 것이 이 교육의 큰 강점이다. 콘진원과 넷플릭스가 협업하여 이 정도 규모로 현장과 동일한 수준의 심도 있는 교육을 구현 가능했던 것으로 본다.

Q.현업 종사자들에게 이런 경험이 왜 중요한지?

A.직접 비교하고 실습하는 경험을 통해 효율적인 솔루션을 적절하게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그런 능력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새로운 연출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된다.

[넷플릭스 김선령 프로덕션 테크놀로지스트]

Q. 교육 후 소감?

A. 전 세계적으로 K-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있는 지금 우리나라의 전문가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소개할 수 있어서 기쁘다. 최근 넷플릭스는 한국 콘텐츠 프로덕션 역량 강화를 위한 ‘그로우 크리에이티브’ 교육 캠페인을 소개한 바 있다. 이처럼 콘진원과 넷플릭스가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서, 국내 창작 생태계가 더 풍성해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수강생 스튜디오S 이재우 프로듀서]

Q.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은 문체부 주최, 콘진원과 넷플릭스가 공동 주관하에 개최한 행사로 솔루션 전수 및 수강생들의 역량 강화라는 성과를 냈다. 이번 교육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과정이 있다면?

A. 예산 책정이나 집행을 담당하는 프로듀서로서 그간 너무 많은 VFX 예산과 리소스가 크로마 배경 합성을 위해 쓰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 4개 솔루션, 특히 SoftDrop은 VFX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다.

Q. 이번 워크숍을 통해 현재 담당하는 업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지.

A. 솔루션 사용을 위해 초기 자본 투자가 필요한 만큼, 기존의 관습이나 관례처럼 익숙한 솔루션으로 촬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4가지 솔루션을 직접 시연하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을 것 같아 좋았다.

Q. 12월까지 계획되어 있는 워크숍 교육 중 기대하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A. 후반 작업에 대한 전문 지식을 배우고 싶어 음향, DIT 교육이 기대된다.

[수강생 김태영 배우]

Q.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은 문체부 주최, 콘진원과 넷플릭스가 공동 주관하에 개최한 행사로 솔루션 전수 및 수강생들의 역량 강화라는 성과를 냈다. 이번 교육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과정이 있다면?

A. 현재 직업이 배우이지만, 앞으로 연출자로 활동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 교육을 지원했고 프로덕션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선배들의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어 기억에 남는다.

Q. 오늘 교육이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A. 연기자로서 활동하기 때문에 촬영 이후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는 어떤 시간과 작업이 들어가는지 몰랐던 부분에 대해 피부로 와닿게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오늘 교육으로 배우로서 프로덕션 현장을 이해하고 더욱 좋은 작품을 만드는데 역량을 높일 수 있기를 희망한다.

‘Netflix x KOCCA Production Academy’는 오는 12월까지 △창문 배경 솔루션 촬영 워크숍 △차세대 전문가 프로덕션 아카데미 △VFX Producer 양성 및 버추얼 프로덕션 교육 △예능 제작 카메라 워크숍 △디지털 이미징 테크니션(DIT) 교육 △VFX 에디터 양성 교육 △음향 기술 교육까지 총 8개의 방송영상콘텐츠 전문인력양성 교육 과정이 운영될 예정이다.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교육 과정 수료생 중 선발을 통해 넷플릭스 작품 제작 현장의 인턴 과정을 별도로 운영된다.

커리큘럼 및 교육 진행과 관련한 내용은 한국콘텐츠진흥원 ‘에듀코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