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협 컨설팅 거쳐 매출 두배로…류진, '자문 우수기업' 방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류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장이 17일 한경협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중기센터)의 경영 자문을 통해 매출 성장을 이룬 중소기업을 방문했다.
1998년 설립된 ㈜금진은 지난 2011년 성장 정체로 어려움을 겪던 중 중기센터 산하 한경협경영자문단을 만났다.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생산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던 ㈜금진은 작년 또다시 한경협경영자문단을 찾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중소기업은 내일의 대기업…한경협, 중소기업 성장 촉매제 역할하겠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류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회장이 17일 한경협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중기센터)의 경영 자문을 통해 매출 성장을 이룬 중소기업을 방문했다.
류 회장은 이날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벽지 생산기업 ㈜금진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자문 우수기업' 상패를 수여했다.
1998년 설립된 ㈜금진은 지난 2011년 성장 정체로 어려움을 겪던 중 중기센터 산하 한경협경영자문단을 만났다.
㈜금진은 이후 10여년간 밀착 컨설팅을 통해 경영 애로사항을 하나씩 해소했고, 컨설팅 이전 대비 작년 매출액이 109%(155억3천200만원→313억2천800만원)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류 회장은 "오늘의 중소기업은 내일의 대기업"이라며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대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은 곧 미래의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네트워크, 정책과 제도 개선 전문성, 경영자문단 조직 등 그동안 쌓아온 역량, 경험, 노하우를 활용해 한경협은 중소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금진은 한경협경영자문단이 제안한 'S.O.S' 전략을 충실히 이행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S.O.S'는 우수한 품질(Superior Quality), 조직 운영 체계화(Operation System), 신규 해외시장 진출(Start New Overseas Market)을 의미한다.
컨설팅 초반 ㈜금진은 불량 개선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만들었고, 라인별 오염 물질을 찾아 불량이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했다. 품질이 향상되자 고객사와의 신뢰가 쌓였고 수주가 이어져 ㈜금진은 마침내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다.
매출액이 두 배 이상 증가하자 한경협경영자문단은 조직 운영 체계화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금진은 기능에 따라 생산·판매·관리 세 부문으로 나눠 업무를 구분했고, 부문별 목표 달성에 따른 보상제도와 직원들을 결속할 경영 비전을 수립했다.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생산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던 ㈜금진은 작년 또다시 한경협경영자문단을 찾았다.
자문단은 해외시장 진출을 제안했고, ㈜금진은 해외영업 TF를 구성하고 직원들을 대상으로 무역 이론, 해외 바이어 발굴 등 교육을 실시했다. 국가별 벽지 시장 특성에 따른 계약 및 판매방식 전략도 수립했다.
그 결과 ㈜금진은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인도,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중국 등 다양한 국가와 계약을 체결해 1년 만에 19만달러를 수출했다.
김진현 ㈜금진 대표는 "다른 컨설팅과 달리 한경협 자문위원들은 실무자를 자처하고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줬다"며 "해외 진출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이 자생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 2005년 10월 설립된 한경협 중기센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비영리 재단법인이다.
중기센터 산하 한경협경영자문단은 중소·창업기업의 경영 애로 해소, 경쟁력 제고를 지원하고 있다. 분야별 200여명의 대기업 임원 출신 자문위원들이 기업별 상황에 맞춰 컨설팅을 제공한다. 작년까지 20년간 총 1만4천727개 중소기업이 2만8천474건의 자문을 받았다.
winkite@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사람들] 흑백 열풍…"수백만원짜리 코스라니? 셰프들은 냉정해야" | 연합뉴스
- 머스크, '정부효율부' 구인 나서…"IQ 높고 주80시간+ 무보수" | 연합뉴스
- "우리집에 가자"…초등생 유인하려던 50대 '코드0' 발령해 체포 | 연합뉴스
- "콜택시냐"…수험표까지 수송하는 경찰에 내부 와글와글 | 연합뉴스
- '마약 자수' 김나정, 필리핀서 귀국 직후 양성반응…경찰 조사(종합) | 연합뉴스
- '앙투아네트 스캔들 연관설' 다이아 목걸이 67억원 낙찰 | 연합뉴스
- 영동서 50대 남녀 흉기 찔려 숨져…"살해 뒤 극단선택한 듯"(종합) | 연합뉴스
- '동생살인' 60대, 법정서 부실수사 형사에 돌연 "감사합니다" | 연합뉴스
- [수능] 국어지문 링크에 尹퇴진집회 안내…경찰 "해킹아닌 도메인 구입"(종합2보) | 연합뉴스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 유튜버 화해거부…'끝까지 간다'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