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이렇습니다] 금융위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 관련 구체적 사항 미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ㅇ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다음 달 1일부터 일제히 새로 취급하는 가계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한도를'2단계 스트레스 DSR'에 맞춰 산출한다.
□ 금융당국은 가계부채에 대한 일관되고 안정적인 관리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서민·실수요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트레스 DSR 1단계 영향 및 2단계 시행시 예상효과를 살펴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 내용]
ㅇ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다음 달 1일부터 일제히 새로 취급하는 가계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의 한도를‘2단계 스트레스 DSR’에 맞춰 산출한다.
[금융위 설명]
□금융당국은 미래 금리변동 위험을 반영하여 DSR 산정시 스트레스 금리를 가산하여 산정(스트레스 금리는 실제 이자부담은 아님)하는 스트레스 DSR 제도 도입방안을 발표(‘23.12.27)하고 금년 2.26일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ㅇ 스트레스 DSR 제도는 기본적으로 DSR이 적용되는 은행권과 2금융권의 신규취급 대출을 대상*으로 하며,
* 현재 DSR이 적용되지 않은 정책성 대출, 전세대출 및 집단대출 등은 스트레스 DSR 대상이 아니며, 신규대출이 아닌 기존 대출을 연장하는 경우에도 적용되지 않음
ㅇ 제도의 안착을 위해 적용 대상 업권·대출상품과 스트레스 금리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금융당국은 가계부채에 대한 일관되고 안정적인 관리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서민·실수요자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스트레스 DSR 1단계 영향 및 2단계 시행시 예상효과를 살펴보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ㅇ 따라서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은 아직까지 확정되지 않았으니 보도에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02-2100-1692), 금융감독원 은행감독국(02-3145-8040)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금융위 “스트레스 DSR 2단계 시행 관련 구체적 사항 미확정”
- 농식품부 “사료 구매자금 상환 연기 정해진 바 없어”
- 농식품부 “6월 한우 소비자가격 23%↓…도매가 하락분 충실 반영”
- 농식품부 “밀양 사례만으로 사과 품귀 현상 해석은 과도”
- 한국의 외교 지평 넓힌 ‘K 실크로드 협력 구상’
- [우즈벡을 떠나며] 약 1,400년에 걸친 역사를 돌아보며 양국의 우정을 쌓은 시간! 중앙아시아 3개
- [한-우즈베키스탄 비즈니스 포럼] 핵심 광물 공급망 파트너십, 인프라·에너지 분야 협력, 고속철
- [한-우즈벡 우정의 시간] ‘한-중앙아시아 K-실크로드’ 첫 삽을 뜬 것을 축하하며! 감동이 담긴
- 펜타닐 오남용 막는다…처방 전 투약내역 확인 의무화
- [한-우즈베키스탄 공동언론발표] KTX 사상 첫 해외 수출!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더욱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