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실무형 인재 선발 위해 I'M 채용 전형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토리 심사에서는 지원자가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직무 경험을 평가한다.
이를 위해 입사 지원 시 직무와 연관된 자신의 경험과 역량, 장점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검증하는 평가단도 책임 직급 이상의 직무 전문성을 가진 직원들로 선정했다.
약 5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전형 시작에 앞서 워크숍을 진행하며 직무별 핵심 역량과 평가 기준을 확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롯데호텔·롯데이노베이트 등 10개 계열사 참여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롯데그룹은 6월 신입사원 채용부터 실무형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아이엠(I'M) 전형을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I'M 채용은 지원자의 직무 수행 능력과 열정, 비전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다. 연구개발(R&D), 데이터, 마케팅, 디자인 등 실무 역량의 중요도가 높은 직군 채용에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I'M 전형에서는 롯데백화점, 롯데호텔, 롯데이노베이트 등 10개 계열사의 신입사원을 선발하며, 이달 30일까지 롯데 채용 홈페이지에서 지원 접수를 받는다.
구체적으로 I'M 전형의 채용 절차는 '스토리 심사→현장 오디션→인턴십 프로그램' 등으로, 정량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직무 수행 역량을 평가한다.
스토리 심사에서는 지원자가 작성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직무 경험을 평가한다. 이를 위해 입사 지원 시 직무와 연관된 자신의 경험과 역량, 장점을 담은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한다.
현장 오디션에서는 과제를 통해 직무 역량을 보다 심층적으로 검증한다. 사전에 과제를 공개할 경우 해결 과정에서 자신의 역량이 어느 정도 투입됐는지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현장 오디션 당일에 과제를 공개할 예정이다.
지원자의 직무 역량을 검증하는 평가단도 책임 직급 이상의 직무 전문성을 가진 직원들로 선정했다. 약 50명으로 구성된 평가단은 전형 시작에 앞서 워크숍을 진행하며 직무별 핵심 역량과 평가 기준을 확정했다.
직무별 특화 인턴십 프로그램은 I'M 전형을 통해 선발된 실무형 인재들이 실무에 배치되기 전 자신의 직무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절차다. 직무 전문가와의 멘토링, 실무자와 협업 프로젝트 등의 과정이 포함된다. 직무별로 4~8주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거쳐 최종 합격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뛰어난 직무 능력을 갖추고 있음에도 다른 조건에 가려져 역량을 증명할 기회조차 받지 못하는 지원자들을 위해 I'M 전형을 도입한다"며 "채용 다양성을 높이고, 특히 직무 전문성을 가진 우수한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M 전형과 함께 롯데이노베이트, 롯데바이오로직스, 롯데웰푸드, 롯데마트 등 14개 계열사는 '예측 가능한 수시 채용'을 이달 15일부터 일괄적으로 시작했다. 올해 도입한 예측 가능한 수시 채용은 계열사별 채용 일정을 맞춰 3·6·9·12월에 동시에 진행된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마약 먹이고 성폭행 누명"…유명 병원 문 닫게 한 '그날 밤 파티'
- [인터뷰] 황운하 "한동훈 특검법, '공정과 상식' 바로세우려는 것"
- [오늘의 날씨] 30도 이상 '무더위'…야외활동 주의해야
- 손석구가 미끼 던지는 '밤낚시'[TF씨네리뷰]
- [의대증원 파장] "하루만 쉬어도 손해"…동네 병의원, 집단휴진에 냉담
- 로또 1124회 당첨번호 조회…'1등 10명 중 절반 서울·경기'
- [비즈토크<상>] 6년 만에 파업?…쉽지 않은 현대차·기아 임단협 교섭
- [비즈토크<하>] 쿠팡, 부산 물류센터 건설 멈춰…공정위 제재 반발?
- [Z가뭔데] 아직 마흔은 아니지만 '쇼펜하우어'를 읽습니다 (영상)
- 윤찬영·봉재현, '좋은 어른'이 되는 과정[TF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