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앱·게임·방송을 광고 없이 무료 이용 ‘인기’[별별 구독경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NS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이 광고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에서는 데이터 수집·활용을 동의하지 않은 이용자를 위한 대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유럽사법재판소 판단에 따른 조치에 따라 광고 없이 SNS를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가 도입된 상황"이라며 "이용자 피로도를 줄이면서도 플랫폼에 붙잡아두는 '록인(Lock-in)' 효과까지 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 가족 5명과 공유
네이버 다양한 동영상 시청
메타도 유럽서 서비스 출시
이용자 붙잡아 수익성 강화
SNS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을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이 광고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1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구글플레이는 최근 월간 구독 상품 ‘구글플레이 패스’를 한국에서 출시했다. 구글플레이 패스 구독자는 1000개 이상의 유료 앱과 게임을 광고 없이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게임 내 인앱 결제 할인, 특별 아이템 배틀 패스 등도 제공된다. 게임의 경우 ‘FC 모바일’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 ‘세븐나이츠 키우기’ 등 국내 인기 게임뿐만 아니라 ‘포켓몬 고’ ‘로블록스’ 등 해외 게임도 이용할 수 있다. 가족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통해 최대 5명의 가족 구성원과 공유할 수 있다.
네이버는 최근 동영상 서비스 ‘치지직’에서 ‘스트리머 채널 구독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스트리머를 매달 정기 후원하면서 광고 없이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네이버페이 결제 시 1% 적립 △구독 전용 이모티콘·배지 △구독카드 및 구독 개월 알림 △트위치 구독 기간 합산 노출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치지직은 ‘영상 후원’ 기능도 제공한다. 시청자는 원하는 구간을 설정해 후원하면 된다. ‘카테고리 탐색 페이지’도 갖췄다. 치지직 앱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악, 시사, 스포츠 등 게임 외에도 다양한 카테고리 동영상을 볼 수 있다. 메타도 지난해 말 유럽연합(EU)에서 광고 없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출시했다. 사용자들은 광고 활용에 동의하고 SNS를 무료로 이용하거나 월 구독료를 내고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다.
IT 업계에서는 이 같은 광고 삭제 구독 서비스의 출현이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의 수익성 강화 전략으로 보고 있다. 광고가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 흐름을 방해한다는 불만을 잠재우면서도, 구독 서비스를 통해 추가 수익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럽에서는 데이터 수집·활용을 동의하지 않은 이용자를 위한 대체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유럽사법재판소 판단에 따른 조치에 따라 광고 없이 SNS를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구독 서비스가 도입된 상황”이라며 “이용자 피로도를 줄이면서도 플랫폼에 붙잡아두는 ‘록인(Lock-in)’ 효과까지 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호준 기자 kazzyy@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교육 중 ‘노출신 영화’ 튼 중학교 교사…“성관계 후 야릇” 발언도
- 조합장에 성과급 10억? 반포 래미안원베일리 주민 불만 폭발
- 이승기, “결혼 전 일, 가족은 지켜달라”…‘장인 주가 조작 혐의’에 호소
- “숨겨진 친동생 있다”… 이상민, 출생의 비밀 충격
- 진중권 “민주당, 차라리 헌법 84조 문구 ‘야당대표’로 바꿔라”, ‘이재명 방탄’ 법안 비판
- 계명대에서 감동받은 노소영, 모교 서울대에서 실망한 이유는?
- ‘내 사진 이상해’...‘밀양 성폭행’ 가해자, 신상폭로 유튜버에 연락
- ‘중심 잡는’ 우원식 의장, ‘민주당 단독 원구성’ 주장에 “여야 협의” 강조
- 솔로는 절로 오시게~템플스테이 미팅 ‘나는 절로’ 역대 최다 커플 탄생
- SK, 17일 최태원 이혼판결 입장 밝힌다…어떤 내용 담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