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원·달러 외환시장 새벽 2시까지…런던서도 실시간 거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음 달부터 국내 원/달러 외환시장의 거래시간이 새벽 2시까지 연장돼 원화도 주요 글로벌 금융기관·투자자들이 거래하는 시간대에 실시간 가격으로 거래될 전망입니다.
개장시간 연장으로 한국 주식·채권 거래를 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시간으로 새벽 2시까지 국내 금융회사나 외국 금융기관을 통해 미 달러화를 원화로 실시간 환전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야간시간대에도 환율 변동성 관리 가능해져
다음 달부터 국내 원/달러 외환시장의 거래시간이 새벽 2시까지 연장돼 원화도 주요 글로벌 금융기관·투자자들이 거래하는 시간대에 실시간 가격으로 거래될 전망입니다.
서울외환시장운영협의회는 그제(14일) 총회에서 원/달러 거래시간을 다음 날 새벽 2시까지로 연장하는 방안을 의결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원/달러 거래시간은 기존 오전 9시~오후 3시 30분에서 오전 9시~새벽 2시로 늘어납니다. 원화와 이종통화 간의 거래시간은 현행대로 유지됩니다.
이번 결정은 국내외 투자자들의 환전 편의를 높이고 거래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현물환중개회사는 거래시간 연장에 따라 오전 9시~새벽 2시에 매시 정각과 오후 3시30분의 시점 환율과 시간가중평균환율(TWAP)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시가와 종가, 장중 고가와 저가 환율도 연장된 거래시간을 기준으로 제공하되, 현 종가 환율과 매매기준율(MAR)은 기존과 동일한 기준을 유지합니다.
협의회는 이와 함께 개장 직후와 장 마감 전 각 15분 동안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적용을 중단하는 내용의 전자거래 규약을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개장시간 연장으로 한국 주식·채권 거래를 원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시간으로 새벽 2시까지 국내 금융회사나 외국 금융기관을 통해 미 달러화를 원화로 실시간 환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중심지인 영국 런던 금융시장의 거래시간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시간대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이 야간 시간대 미국 주식·채권을 살 때도 임시환율이 아닌 실시간 시장 환율에 따라 환전할 수 있습니다. 야간에 발표되는 주요국의 경제지표가 반영된 실시간 환율로 즉시 환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환율 변동에 따른 위험도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외국환은행·증권사 등 상당수 국내 외환시장 참가자들은 연장 시간대 외환거래를 위해 이미 야간 근무 준비를 마친 상태입니다. 일부 금융회사들은 해외에 지점·사무소를 새로 설립하거나 외환거래 전담 인력을 파견할 예정입니다.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국내외 시장 참가자들이 우리 외환시장에서 연장 시간대에도 문제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적정 수준의 유동성 유지 등 여건 마련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또 국내 은행들이 야간시간대 환율 변동 위험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환헤지 수단으로 활용되는 역외차액결제선물환(NDF) 전자 거래 허용 시간도 1시간 연장합니다.
외환당국은 거래시간 확대가 지나친 변동성 확대로 이어지지 않도록 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계획입니다. 외환당국 측은 "야간시간대에도 환율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적기에 시장안정 조치를 실시하는 등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경태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ragonmoon2021@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전현희 ″권익위, 윤 대통령 부부의 호위무사 역할″
- 내일부터 서울대교수 529명 휴진…수술 가동률 30%대 예상
- 정국 ‘Never Let Go’, 英 오피셜 싱글 차트 ‘최다 차트인’...‘정국은 정국이 넘는다’
- 명품시계 태그호이어 해킹당해 한국고객 정보 2,900건 유출
-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서 ″낮시간 군사활동 중단″
- 그리스 폭염 속 비행기에 갇힌 승객들…″끔찍했던 3시간″
- '장인 주가조작' 논란에 입장 낸 이승기 ″가족 건드리지 말길″
- ″누구도 올림픽 원치 않아″…보이콧 나선 파리 시민들
- '주가 조작' 견미리 남편 유죄 취지 파기…대법 ″″중요사항 허위 공시″
- 파키스탄 7천미터봉 등반 중 실종된 일본인, 숨진 채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