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 사전] 텍스트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와 '멋있다, 개성 있다'라는 뜻의 은어 '힙하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한다.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글을 읽는 독서는 젊은 세대에서 비주류 문화가 됐지만 최근에는 독서를 즐기는 사람을 멋있다고 생각하는 MZ들이 늘면서 텍스트힙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아이돌 멤버가 방송에서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텍스트힙 열풍에 한몫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자’를 뜻하는 ‘텍스트’와 ‘멋있다, 개성 있다’라는 뜻의 은어 ‘힙하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한다. 유튜브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발달로 글을 읽는 독서는 젊은 세대에서 비주류 문화가 됐지만 최근에는 독서를 즐기는 사람을 멋있다고 생각하는 MZ들이 늘면서 텍스트힙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요즘에는 자신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책의 표지 또는 책 속의 주요 내용 부분을 사진 찍어 독서의 경험과 기록 등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이돌 멤버가 방송에서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텍스트힙 열풍에 한몫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일부에서는 실제 책을 구매하지 않지만 SNS 과시용으로 서점에서 이른바 인증샷을 찍기도 한다.
김정욱 기자 mykj@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BTS 진에 '기습 뽀뽀' 일본女 뻔뻔한 후기? '살결 굉장히 부드러워'
- 이승기 측, 장인 주가조작 혐의 무죄 파기에 '결혼 전 일…가족 건들지마'
- '복귀 시사' 이수만, 中 목격담 확산…'미소년들 줄줄이 뒤따랐다'
- '많이 지쳤다' 피 묻은 휴지 공유하며 후원금 계좌 남긴 정유라 무슨 일?
- '임영웅, 역시 그 가수에 그 팬들'…생일 맞아 릴레이 기부로 '선한 영향력' 전파
- 특강 다녀온 노소영 '서울대 학생들, 좀 실망스러웠다' 무슨 일?
- '시한부 판정' 남편보다 3일 먼저 숨진 아내…심장 멎게 한 '이 병' 뭐길래
- '강간범보다 피해자 낙태 형량이 더 높다니'…여성들 폭발한 '이 나라' 어디?
- 손아섭, 홈런포로 통산 2500안타 달성…'역대 두 번째'
- '곱창 50인분 먹어볼게요'…먹방 보기만 했을 뿐인데 '나도' 살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