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날개 달고, 웹툰 드라마 3년새 2배

송경은 기자(kyungeun@mk.co.kr) 2024. 6. 14. 16: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살인자ㅇ난감' '피라미드 게임' '더 에이트 쇼'. 올해 상반기 신선한 세계관으로 시청자들을 홀린 드라마들이다.

최근 OTT를 중심으로 웹툰 원작 드라마가 크게 늘면서 드라마 판에 새로운 자극이 되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티빙 등 주요 OTT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 웹툰 원작 드라마는 2020년까지만 해도 1편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4편으로 같은 기간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 에이트쇼' '살인자ㅇ난감'
넷플 드라마 절반이 웹툰 원작
티빙도 '피라미드 게임' 등 인기
올해 하반기도 기대작 잇달아
지난달 17일 공개된 넷플릭스 드라마 '더 에이트 쇼'. 넷플릭스

'살인자ㅇ난감' '피라미드 게임' '더 에이트 쇼'…. 올해 상반기 신선한 세계관으로 시청자들을 홀린 드라마들이다. 이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됐다는 점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통해 공개됐다는 점이다. 최근 OTT를 중심으로 웹툰 원작 드라마가 크게 늘면서 드라마 판에 새로운 자극이 되고 있다. 웹툰 원작 드라마를 통해 원작자는 웹툰의 지식재산권(IP)을 확장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와 같은 글로벌 OTT를 통해 해외 진출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웹툰의 인기 순위 역주행과 매출 증가는 덤이다.

14일 콘텐츠 업계에 따르면 국내에서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주요 드라마는 2020년 11편에서 지난해 22편으로 3년 새 2배로 늘었다. 이는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OTT 플랫폼, tvN 등 CJ ENM 채널에서 방영 또는 공개된 드라마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올해도 현재 이미 공개가 됐거나 연내 공개가 확정된 웹툰 원작 드라마만 16편에 달한다. 특히 넷플릭스·티빙 등 주요 OTT 플랫폼을 통해 공개된 웹툰 원작 드라마는 2020년까지만 해도 1편에 불과했지만, 지난해에는 14편으로 같은 기간 더 큰 폭으로 증가했다. OTT의 성장에 힘입어 웹툰도 날개를 단 셈이다.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티빙 드라마 '피라미드 게임'(2024). 티빙

올해 하반기에도 다채로운 웹툰 원작 드라마들이 시청자들을 맞는다. 연상호·최규석 작가의 웹툰 '지옥'을 원작으로 한 넷플릭스의 '지옥 시즌2'는 전작만큼 큰 흥행 기록을 세울지 주목된다. 앞서 '지옥 시즌1'은 2021년 11월 공개 직후 넷플릭스 TV쇼 부문 월드 랭킹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다만 시즌1에서 극중 핵심인물인 신흥 종교단체 '새진리회' 수장 정진수 역을 연기했던 배우 유아인이 최근 불거진 약물 투여 혐의로 하차하면서 시즌2에는 배우 김성철이 투입됐다.

웹툰계 거물로 꼽히는 강풀 작가가 2011년 연재했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조명가게'도 올해 하반기 공개가 확실시되면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지난 4월 촬영을 마친 것으로 알려진 이 작품은 저승의 문턱에서 이승과 저승이 연결된 조명가게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산자와 망자의 이야기를 다룬다. 역시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됐던 영화 '신과 함께'(2018)에서 저승삼차사 중 하나로 활약했던 배우 주지훈이 삶과 죽음을 관장하는 조명가게 주인 역을 맡았고, 박보영도 주연으로 출연한다.

티빙은 수많은 고교생을 울고 웃게 한 신형욱·유승연 작가의 웹툰 '스터디그룹'을 드라마로 선보인다. 공부를 잘하고 싶지만 싸움 실력에만 재능이 몰린 소년 윤가민이 지상 최악의 학교 유성공고에서 스터디그룹을 결성하며 벌어지는 좌충우돌 입시 이야기다. 쿠팡플레이도 올해 하반기 오리지널 드라마 '새벽 2시의 신데렐라'(원작자 아이고메·산차)를 공개한다. 이 작품은 쿠팡플레이 선공개 후 30분 뒤 JTBC에서도 방영된다. MBN과 tvN도 올해 하반기 각각 스릴러 드라마 '완벽한 가족'(원작자 냥빠·주은)과 1950년대 한국전쟁 직후를 배경으로 여성 국극단에 입성하는 소녀 정년(배우 김태리)의 성장기를 그린 드라마 '정년이'(원작자 서이레·냐몬) 방송을 앞두고 있다.

웹툰 원작 드라마가 늘면서 웹툰 플랫폼들도 수혜를 보고 있다. 드라마를 보고 웹툰을 보러 오는 이용자가 많아 매출 증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네이버 웹툰이 두드러진다. 올해 공개됐거나 공개가 확정된 주요 웹툰 원작 드라마 16편 중 13편(81.3%)이 네이버 웹툰 연재작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송경은 기자]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