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진의 기타신공] 마샬, 앰프는 곤두박질 홈스피커‧헤드폰은 고공행진

조성진 기자 2024. 6. 14. 15: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0년 넘는 역사의 마샬(Marshall) 앰프는 각종 음향적 혁신을 계속하며 지미 헨드릭스, 에릭 클랩튼, 리치 블랙모어 등등 당대의 명 기타리스트들과 록의 시대를 열었다.

인수 합병 후 마샬은 한 해 동안 창업자 짐 마샬의 100번째 생일 기념 모델 Studio JTM 앰프, 젊은 세대를 위한 노이즈 캔슬링 무선 헤드폰 Motif II ANC, 그리고 스피커 설정을 통해 최고의 몰입형 사운드를 모토로 한 미들튼(Middleton) 휴대용 스피커 등을 선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미 헨드릭스, 에릭 클랩튼 등 숱한 명 연주자들이 애용
60년 넘는 역사 ‘록 앰프 지존’
디지틀 대두, 음악 연주방식 변화로 리얼앰프 최대 위기
2023년 ‘자운드’에 인수돼
이젠 앰프보다 홈 스피커와 헤드폰이 주력
향후 적극적 디지틀 행보 보일 예정
사진=마샬앰프 홈페이지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60년 넘는 역사의 마샬(Marshall) 앰프는 각종 음향적 혁신을 계속하며 지미 헨드릭스, 에릭 클랩튼, 리치 블랙모어 등등 당대의 명 기타리스트들과 록의 시대를 열었다. 사상 최대의 호황을 누리던 마샬이었지만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엔 어쩔 수 없었다. 에릭 클랩튼의 역사적인 기타와 음색 미학(우먼톤) 관련 내용은 20231120일 자 스포츠한국 '조성진의 기타신공'을 참조

마샬 앰프는 2023년 스웨덴의 음향기기 제조사 '자운드 인더스트리(Zound Industries)'에 합병됐다. 창립자 짐 마샬의 상속자 테리와 빅토리아 마샬은 여전히 주식 24%를 보유하고 있다. 인수됐어도 중요한 주주로서 이사회에서 영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마샬의 2023년 매출은 약 5362(38900만 달러)이다. 2024 빌보드 리포트에 따르면 마샬 그룹의 영업이익 중 스피커가 70%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헤드폰이 25%, 앰프는 겨우 5%. 외형적(매출)으로 본다면 기대 이상의 성과지만 앰프 제조사로서의 입지는 갈수록 좁아지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펜더, 블랙스타 등이 다양한 형태로 변화에 대응하는 것과는 달리 마샬은 다소 소극적인 행보를 걸으며 경쟁사에 뒤처져 왔다. Zound가 헤드폰과 홈 스피커 등 젊은 세대를 위한 폭넓은 세대를 타겟으로 잡은 것도 변화 대응의 일환이다. 리얼 앰프만으론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는.

마샬이 음악 사상 최고의 기타 앰프 제조 브랜드임에도 이처럼 맥을 못추게 된 데엔 아날로그 기타 앰프 시장의 둔화가 가장 큰 원인이다.

세계의 많은 일렉트릭 기타리스트들이 리얼 앰프에서 디지털로 전환하는 추세다. U2의 디 엣지, 심지어 오랫동안 리얼만 고집하며 세계 최고의 록 음향을 연출하던 메틀리카마저 디지털(프로파일러) 앰프의 매력에 빠졌다고 공공연하게 밝히고 있다.

이처럼 트렌드가 변하며 리얼 앰프 설 자리가 갈수록 좁아지자 마샬도 수년간 경제적 타격을 받아왔고 결국 '자운드'에 매각된 것이다.

마샬의 대주주가 된 자운드는 이 브랜드를 앰프 하나로만 보지 않았고 젊은 세대가 선호하는 음향 산업과 연계하는 제작마케팅 방식을 시도했다. 인수 합병 후 마샬은 한 해 동안 창업자 짐 마샬의 100번째 생일 기념 모델 Studio JTM 앰프, 젊은 세대를 위한 노이즈 캔슬링 무선 헤드폰 Motif II ANC, 그리고 스피커 설정을 통해 최고의 몰입형 사운드를 모토로 한 미들튼(Middleton) 휴대용 스피커 등을 선보였다.

'더 타임즈'를 비롯한 현지 매체 인터뷰에서 제레미 드 마이야르 마샬그룹 CEO"단지 앰프 측면만 성장시키는게 아니라 전반적인 이익을 위해선 (다른) 성장이 필요하다"고 표명했다.

마샬의 저가형 앰프 라인은 현재 베트남에서 생산되고 있다. 마샬 카탈로그에 의하면 이펙트 루프 및 스피커 에뮬레이트 DI 출력 등 몇몇 현대적인 기능이 탑재됐다. 다양한 성능 업데이트 및 더욱 컴팩트하고 세련된 외관으로 변하고 있는 걸 알 수 있다.

제레미 드 마이야르는, 클래식 진공관 빌드는 언제나 매력적이지만 몇 번이고 교체할 수 없으며 연주 습관도 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회사의 디지털 오디오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새로운 마샬 기타 장비 제작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가 제시하는 경영 비전인 '디지털 도구'의 중요성은 매우 큰 비중으로 마샬의 생산 전반에 변화를 몰고 오는 것으로 보인다. 향후 마샬의 행보를 예측할 수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스포츠한국 조성진 기자 corvette-zr-1@hanmail.net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