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꺼내볼까" 서울 도심 속 브랜드 대단지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주목

강솔희 2024. 6. 14. 15: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새 아파트 대기 수요 증가하는 반면, 공급은 감소… 청약 열기 뜨거워
장위뉴타운에서 가장 편리한 입지,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일반분양 718가구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투시도

한동안 공급이 뜸했던 서울 청약시장에 브랜드 대단지가 분양을 예고하고 있어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기준 서울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자는 598만688명으로 올해 초(1월 말, 597만4,299명) 대비 약 6,389명 늘어났다. 올해 서울에서 내 집 마련을 계획하는 수요자가 그만큼 늘어났다는 의미다.

반면, 서울 분양은 뜸한 상황이다. 6월 5일 기준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올해(1월~5월) 서울에서 분양한 물량은 총 7,590가구(임대 제외)로 직전 동기('23년 8월~'23년 12월) 1만6,634가구(임대 제외)가 분양한 것보다 절반 이상 줄었다.

실제 예비 청약자들이 청약할 수 있는 일반분양 물량은 감소세가 더욱 두드러진다. 동기간 서울 일반분양 물량은 6,532가구(임대 제외)에서 1,206가구(임대 제외)로 5분의 1 이상 줄었다.

상황이 이렇자 청약 시장에는 수요가 몰리고 있다. 부동산R114 자료를 보면 올해(6월 5일 기준) 서울 1순위 평균 경쟁률은 83.83대 1로 부동산 시장이 과열됐던 지난 2020년(89.82대 1), 2021년(163.84대 1)에 이어 역대 세 번째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동기간 전국 1순위 평균 경쟁률이 4.94대 1인 것과 비교하면 무려 16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이러한 가운데, 서울 신흥주거타운으로 떠오르고 있는 성북구 장위뉴타운에 첫 번째 '푸르지오' 브랜드 단지가 분양을 앞둬 눈길을 끈다. 대우건설은 6월 서울특별시 성북구 장위동 일원 장위6구역 재개발 정비사업을 통해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하 3층~지상 33층, 15개동 총 1,637가구로 구성된다. 이중 전용면적 59~84㎡ 718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된다. 일반분양 물량이 718가구나 공급되는 만큼 예비 청약자들에게는 절호의 기회가 될 전망이다.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는 장위뉴타운에서도 가장 편리한 입지에 들어선다. 지하철 1·6호선 환승역인 석계역 바로 앞에 들어서는 초역세권 단지이며, 석계역에서 지하철을 이용해 1호선·경의중앙선·경춘선·수인분당선 환승역인 청량리역까지 10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서울 전역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다.

인근에는 GTX-C, E노선 교통 호재도 예정되어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GTX-C노선의 경우 경기 양주시 덕정역에서 출발하여 광운대, 청량리, 삼성역을 지나 경기 수원역을 잇는 노선으로 14개 정거장 모두 일반 지하철로 갈아탈 수 있는 환승역이다. 올해 1월 착공을 시작했으며 2028년 말 개통을 목표로 사업이 진행 중이다.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석계역에서 GTX-C노선 광운대역(예정)까지 1정거장만에 이동할 수 있다.

광운대역의 경우 GTX-E노선도 지나갈 예정이다. 1월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GTX-E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서울 DMC역, 광운대역을 지나 경기 덕소역까지 총 16개 역을 지나게 된다. E노선을 포함한 2기 GTX 사업은 2025년 상반기 수립할 방침인 '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다.

장위뉴타운 첫 번째 '푸르지오' 브랜드 단지인 만큼 상품성도 우수하다. 우선, 장위뉴타운 내에서 유일하게 조성되는 스카이라운지는 일상의 여유와 자부심을 높여줄 차별화된 공간으로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입주민의 주거만족도를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남향 위주로 단지를 배치해 자연 채광을 누릴 수 있으며, 지하 주차장에 세대별 창고를 마련해 레저용품이나 계절용품을 수납할 수 있게 했다. 특히 지하 주차장의 경우 법정 대비 넉넉한 주차 대수로 설계되며, 택배 차량이 진입할 수 있어 안전하고 편리한 단지 내 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에서 새 아파트를 기다리는 수요자들은 많은데 공급이 적었던 만큼 이번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 분양이 내 집 마련의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특히 장위뉴타운에서도 교통이 가장 편리한 입지에 조성되는 만큼 미래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푸르지오 라디우스 파크의 견본주택은 청량리역 인근인 서울시 동대문구 용두동 일원에 들어설 예정이다.

강솔희기자 seung0103@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