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뜩한 조폭? 엄태구의 매력적인 진면목에 묘하게 빠져든다('놀아주는 여자')
[엔터미디어=정덕현] "조회수 천만이면 천만원 법니까? 아니면 뭐 1억? 얼마를 벌길래 그렇게까지 할 수 있는 겁니까? 그 돈 내가 다 줄 수도 있는데. 아 전과자 돈은 뭐 더러워서 싫은가? 우리 직원들이요, 거기 난동 부리러 간 조폭들 아닙니다. 사람들한테 손가락질 받고 욕 들으러 간 것도 아니고요. 그냥 애들 먹을 제품 열심히 개발하고 만들어서 홍보하러 간 겁니다. 거기 있던 다른 사람들하고 같은 목적으로 간 거라고요. 내가 보기에 목적이 달랐던 건 그쪽인 거 같은데. 여기선 구독자와 좋아요가 돈이라면서요. 돈 버는 방법 알았으니까 이제 부자만 되시면 되시겠네. 아님 뭐 원래부터 방법 알고 있었거나..."
JTBC 수목드라마 <놀아주는 여자>에서 조폭 출신 사업가 서지환(엄태구)은 키즈 크리에이터 고은하(한선화)에게 아픈 말들을 쏟아낸다. 직원들 대부분이 전과자지만 이제 손을 씻고 육가공업체 목마른 사슴을 세워 합법적인 사업을 하려던 차에 SNS에 올라온 동영상 하나가 발목을 잡았다. 새로 개발한 소시지 홍보차 행사에 나섰다가 작은 실랑이가 벌어졌는데, 마침 고은하가 출연한 행사 영상을 소속사인 마카롱 소프트 마대표(연제욱)가 악마의 편집을 해 올려버렸다. 마치 난동 부리는 조폭과 고은하가 대결하는 것만 같은 영상으로.
영상은 조회수가 폭발했고 그래서 마대표는 입이 귀 끝에 걸렸지만 고은하도 서지환도 곤혹스러운 상황에 놓였다. 아이들을 위한 방송만을 하겠다는 소신으로 '어그로 방송'과는 선을 그어 조회수도 구독자도 별로 없던 고은하는 그 소신을 깬 사람처럼 된데다 심지어 서지환과 그 회사 직원들에게도 큰 폐를 끼치게 됐다. 그 영상을 고은하가 악의적으로 편집해 올린 거라 오해한 서지환은 큰 상처를 입는다. 고은하의 동심 가득한 모습에 마음이 가던 차에 큰 실망을 했고 그래서 너무나 아픈 말을 쏟아낸다.
이 에피소드는 <놀아주는 여자>라는 드라마가 가진 기획의도를 분명히 드러낸다. 그건 일종의 선입견과 편견에 대한 이야기다. 조폭 출신이고 전과가 있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그 사람들이 만든 음식을 뭘 믿고 먹느냐는 사람들이나, 그런 성급한 편견을 활용해 악마의 편집을 한 영상으로 조회수 장사를 하려는 약삭빠른 세상에 대한 일침이다. 조폭 출신이지만 양심적으로 살려고 노력하는 서지환의 회사에서 만든 소시지를 바로 그 전과자라는 낙인 때문에 모두가 거부하게 되지만, 정작 대규모 식중독 사태를 일으킨 건 다름 아닌 고은하가 잘 모르고 홍보했던 유기농 우유였다는 사실이 이런 일침을 잘 보여준다.
편견과 선입견을 지워내고 서지환의 진면목을 바라볼 수 있게 되는 인물로 고은하라는 '동심' 가득한 인물을 세워 놓은 건 그래서 우연한 선택이 아니다. 고은하는 여전히 동심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인물이고, 그래서 서지환의 진짜 모습을 조금씩 보며 그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실제 원본 영상을 올려 기존 영상이 악마의 편집을 한 거라는 걸 만천하에 공개한 고은하의 진심을 알아챈 서지환은 그래서 그녀를 찾아와 사과한다. "정말 미안합니다. 제가 잘 알지도 못하면서 그쪽한테 말을 너무 심하게 했습니다. 저는 오해받는 거 싫어하면서도 제가 그쪽을 오해했습니다."
<놀아주는 여자>는 제목부터가 수상하다. 어딘가 편견과 선입견을 불러일으키는 제목이다. 하지만 이건 그 앞에 '아이들과'라는 문장이 생략된 제목이다. 드라마를 보고 단박에 이 제목의 진짜 의미를 알아챈 시청자들은 깨닫게 된다. 문장 하나에도 감춰진 진짜를 보지 못하게 만드는 선입견과 편견이 존재한다는 것을.
그러고 보면 이 작품에서 서지환 역할에 그간 조폭 이미지로 주로 소비되던 엄태구가 캐스팅된 것 역시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어딘가 섬뜩한 이미지로 굳어진 것처럼 느껴졌던 엄태구지만 이 작품은 그것 역시 하나의 선입견이자 편견이었다는 걸 앞으로 보여줄 작정이다. 한없이 망가지며 우스꽝스러우면서도 동시에 어딘가 무심한 듯 스윗한 그런 엄태구의 매력이 드러날 것 같은 기대감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정덕현 칼럼니스트 thekian1@entermedia.co.kr
[사진=JTBC]
Copyright © 엔터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송강호의 명연기도 회차 늘리기 앞에는 무기력해졌다(‘삼식이 삼촌’) - 엔터미디어
- 어째서 ‘크래시’는 펄펄 나는데 ‘플레이어2’는 그렇지 못할까 - 엔터미디어
- 잘 나가는 ‘커넥션’ 제작진에게 바라는 단 한 가지, 제발 용두사미만은 - 엔터미디어
- 학원강사 미화라고? ‘졸업’이 정려원을 통해 진짜 꼬집은 것들 - 엔터미디어
- 이효리를 통해 저마다의 엄마가 떠올라 촉촉해지는 시간(‘엄마, 단둘이’) - 엔터미디어
- 지성이 주도하는 도파민 파티,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커넥션’ - 엔터미디어
- 위로와 감동도 슈퍼히어로급...막방이 아쉬운 ‘히어로는 아닙니다만’ - 엔터미디어
- 반박 불가 지성의 압도적 연기력, 이러니 ‘커넥션’에 과몰입할 수밖에 - 엔터미디어
- 김구라의 기고만장 망발을 우리가 언제까지 참고 이해하고 봐줘야 하나 - 엔터미디어
- 이토록 애틋하면서도 섬뜩한 인공지능 SF라니(‘원더랜드’) - 엔터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