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장 오늘장] 지금이라도 사야하나?…'반도체 3인방' 상승랠리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서머랠리가 시작되는 걸까요?
CPI와 FOMC 결과를 본 우리 시장 또 한 번 오르며 3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시장의 주도주인 반도체 업종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삼국지에 유비, 관우, 장비 3인방이 있다면 우리 시장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이 반도체 3인방의 역할이 굉장히 컸습니다.
어제(13일) 코스피 상승분의 무려 90%를 차지했는데요.
반도체 3인방의 상승랠리가 어디까지 계속될지 주목됩니다.
어제 코스피가 두 달 반 만에 2750선을 넘어섰습니다.
0.98% 올라 2754선.
코스닥은 0.08% 강보합 수준으로 871선이었습니다.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이었기 때문에 지수, 막판 흐름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수급 상황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어제 외국인이 우리 시장에서 강한 매수세를 보였습니다.
유가증권시장 외국인 1조 5397억 원 대량의 사자세를 기록했고 개인이 1조 4000억 원이 넘는 물량을 팔았습니다.
기관도 1043억 원 매도 우위 나타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이 1736억 원 순매수, 개인도 193억 원 매수 우위 나타낸 반면 기관은 1916억 원 팔자 포지션이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마감 상황입니다.
유가증권시장, 대형주로의 쏠림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반도체주가 미국발 훈풍에 힘입어 고공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로드맵 공개에 2.75% 급등하며 7만 8000원 선 복귀했습니다.
SK하이닉스도 3.26% 상승. 또 한 번 사상 최고가를 갈아 끼우면서 22만닉스 타이틀을 얻었습니다.
여기에 10위권엔 없지만 한미반도체도 신고가 경신했고 8.68% 올라 삼성생명과 하나금융지주를 제치고 시총 18위로 올라섰습니다.
여기에 더해 LG에너지솔루션 3.27% 강한 반등이 나왔고 KB금융도 2.4% 오름세 기록했습니다.
셀트리온은 2.67% 조정을 받았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대형주가 약했습니다.
HLB가 미국의 대중 제재에 제동이 걸릴 것이란 기대감에 5% 가까운 상승세 시현했고 클래시스도 1% 가까이 추가 상승했습니다.
반면 차익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알테오젠, 셀트리온제약이 2% 넘게 하락했고 HPSP도 2.61% 약세 기록했습니다.
환율은 미국의 5월 CPI 둔화 소식에 2원 30전 내린 1373원 90전에 마감했습니다.
다만 오늘(14일) 환율은 소폭 오르며 출발하겠습니다.
역외 환율은 올해 1차례 금리인하에 그치고 추가 경제 지표들도 확인해야 한다는 심리가 작용하면서 1376원 선이었습니다.
이번 주 시장은 반도체주를 중심으로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까지 반도체 3인방의 질주는 어디까지 계속될까요?
주가가 단기간에 워낙 많이 오른 상황이라 지금 들어가도 될지 조금은 고민되는 시점인데요.
삼성증권은 반도체, 지금 더 사라며 삼성전자의 목표주가를 12만 원까지 상향 조정했습니다.
삼성증권은 반도체 업황, 잠깐 회복했다가 다시 꺾이는 더블딥에 빠질 일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다시 공급 증가하더라도 HBM 수요가 워낙 급증하고 있고 이 수요에 대응하려면 메모리 생산까지 제한할 정도여서 가격이 떨어질 일은 없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하반기에는 반도체 후공정, 특히 삼성전자의 공급망에 연결돼 있는 종목들을 주목하라고 조언했는데요.
HBM 3사에 모두 장비를 공급하고 있는 피에스케이홀딩스와 어드밴스드 패키징, EUV 마스크 리베어 장비사인 파크시스템스를 관심 종목으로 제시했습니다.
반도체 업종, 지금이 비싼 게 아니라는 분석도 있다는 점 참고해 보시고요.
개장 전 오늘 장에 영향을 줄 이슈들 체크하시죠.
오늘은 코스피200, 코스닥150, KRX300 지수가 정기 변경돼 발효됩니다.
어제 장 마감 이후에 정기변경이 이뤄져서 패시브 자금 유입 기대감으로 편입되는 종목들의 주가가 요동쳤는데요.
코스피 200에는 한미반도체, 두산로보틱스 등 6개 종목이 코스닥 150에는 브이티, 제룡전기, 실리콘투 등이 편입됐습니다.
보통 편입되고 나면 기대감 소멸로 주가가 빠지는 경향이 있어서 이 부분은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업종별 이벤트로는 영화, 엔터사 일정들이 있고 에스오에스랩 공모청약도 시작합니다.
그리드위즈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니 이 부분도 체크하시죠.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는 화장품주가 강했습니다.
화장품 수출이 지난해 6월 이후에 12개월 연속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최근 주가 역시도 탄력을 받고 있는데요.
어제는 선진뷰티사이언스, 삐아, 본느, 코리아나, 뷰티스킨 등의 종목이 상승했습니다.
이 흐름 오늘 장에서도 이어질지 지켜보시죠.
간밤 뉴욕증시는 PPI 깜짝 하락 반전에 S&P 500과 나스닥이 4거래일 연속 최고치 행진을 보였는데요.
우리 시장 오늘도 상승 랠리를 이어갈 수 있을지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어진 배우자 '국민연금 나누자' 급증…10년새 6.5배
- 프랑스, 아일랜드산 소고기 들어 온다
- 저커버그 집 찾아간 이재용.…메타·아마존·퀄컴 CEO와 연쇄 회동
- 머스크 "성과 보상안 찬성표 압도적"…표결 앞두고 테슬라 주가 장중 4% 상승
- 네이버 선 긋기 나선 라인야후…日에서만 '라인페이' 접는다
- 애플, 시총 1위의 힘?…챗GPT 대가 없이 쓴다 [글로벌 뉴스픽]
- 프랑스, 아일랜드산 소고기 들어 온다
- 내년 3월 31일부터 공매도 재개…"전산시스템으로 불법 차단"
- 美싱크탱크 "北 잠수함 활동 증가…SLBM 실험할 가능성"
- 러 거래소, 美제재에 달러·유로 거래중단…환율·주가 '출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