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니까 청춘이다 [Weekend 스타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한 취미로 달리기(러닝)를 즐기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
골프나 테니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고, SNS에도 인증하기 좋은 데다가 러닝크루와 '함께' 달릴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무신사 관계자는 "러닝크루를 중심으로 한 젊은 러너들은 운동 목적과 건강 특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러닝화를 탐색한다"며 "러닝화 시장은 앞으로도 다양해진 러너들의 니즈에 맞춰서 세분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크루와 함께 달리며 SNS인증샷 재미
마니아 애용하던 '호카' 러닝화 불티
입문자는 뉴발란스 프레쉬폼·퓨어셀 적합
펀러닝族엔 쿠션감 좋은 호카·나이키 추천
넓은 발볼은 '미즈노' 평발엔 '브룩스러닝'
13일 무신사에 따르면 5월 한 달 기준 무신사 내 러닝화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증가했다. 러닝에 대한 관심이 확인된 셈이다. 실제 러닝을 즐기는 MZ세대가 증가하면서, 인스타그램에서 '러닝크루'를 검색하면 관련 해시태그 게시물은 누적 60만 건에 달한다.
무신사에서도 호카, 미즈노, 브룩스러닝, 알트라 등 기능성을 갖춘 러닝화 전문 브랜드들이 성장 중이다. 호카의 4월 무신사 내 거래액은 직전 3월 대비 21%가량 증가했다. 마니아들이 주로 찾던 호카는 국내 인기에 힘입어 이번 달 팝업 스토어를 열기도 하고, 지난 4월에는 8호점 매장을 오픈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특히 초보 러너를 위한 입문용 러닝화가 각광받고 있다. 뛰어난 쿠션감으로 데일리 러닝에 적합한 '뉴발란스 프레쉬폼 라인(1080 V13, 모어 V4, 880 V14)'의 올해 5개월간 거래액은 작년 하반기 6개월간의 거래액보다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우수한 반발력으로 단거리 및 템포런 훈련에 적합한 '뉴발란스 퓨어셀 레벨 V4'도 인기다. 퓨어셀 모델의 5월 한 달간 무신사 내 검색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4배 급증했다. 친숙한 이미지를 지닌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마라톤에 도전하면서 따라 러닝을 시작한 젊은 층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MZ세대에게 러닝에서 재미는 빠질 수 없는 요소다. 최근 SNS에서 '5㎞만 달려도 수육을 준다'로 화제가 된 '금천구청장배 건강 달리기 대회'는 접수 사이트가 마비되기도 했다. 기록 향상보다 재미와 경험을 중시하는 펀러닝족은 고기능성 러닝화보다는 편안함이 강점인 쿠셔닝 러닝화에 관심이 높다. 편안한 착화감으로 유명한 '호카 본디 8'와 '나이키 인빈서블 3'이 대표적이다. 특히 푹신하고 탄력적인 '나이키 인빈서블'의 무신사 내 검색량은 5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약 11배 증가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펀러닝족은 개인별 발 상태를 고려한 러닝화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선다. 넓은 발볼 타입으로 제작해 편안한 착화감을 선사하는 '미즈노 MAXIMIZER'는 무신사 단독 발매로 올 한해만 누적 5000족 넘게 팔렸다. 평발에 좋은 러닝화로 많이 찾는 '브룩스러닝 아드레날린 GTS 23'의 올 1·4분기 거래액은 지난해 4·4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안정적인 지지를 통해 족저근막염을 방지한다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최근에는 아식스, 뉴발란스 등의 브랜드 매장뿐만 아니라 러닝화 편집샵에서도 전문기기 측정을 통해 각자의 발에 맞는 신발을 추천받아 구매가 가능하다.
무신사 관계자는 "러닝크루를 중심으로 한 젊은 러너들은 운동 목적과 건강 특성을 고려해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러닝화를 탐색한다"며 "러닝화 시장은 앞으로도 다양해진 러너들의 니즈에 맞춰서 세분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wonder@fnnews.com 정상희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수현 측 故 김새론 의혹에 "가세연, 왜곡된 근거로 죄인 만들어"
- 수원 일가족 사인은 "경부 압박에 의한 질식사"…'신변 비관' 참극에 무게
- '아빠'라 부르던 70대 동거남 성관계 요구에 20대 지적장애인은[사건의재구성]
- 고준희, 한번 본 일반인과 썸?…"관심 있는 이성 있다"
- 이숙영 "첫사랑과 결혼한 절친, 근친상간 보는 것 같아"
- 5년째 바닥 생활 남편 이유 경악…"전여친과 연락 못하게 해서"
- 이하늬보다 많다…유연석, 70억 탈세 의혹
- 김수현 측 "사진 속 김새론 옷은 2019년산…미성년자 때 교제설 성립 불가능"
- '야구장 메기녀' 하원미 "다른 男 대시 받자 추신수 '다이아 반지' 사줘"
- 청약하려 '혼인신고' 안했더니 뒤통수…"사실혼인데 뭐" 불륜 아내의 대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