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운더스트2 "수영복 달비 풀돌 받으세요"

문원빈 기자 2024. 6. 13.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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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여름 이벤트 팩 포스트 서머나이트, 7~8월 로그라이크 콘텐츠 예고
- 한경재 겜프스엔 스토리 기획자, 한성현 겜프스엔 원화가, 이준희 겜프스엔, 김종호 네오위즈 사업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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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위즈가 올 여름 '브라운더스트2'에서 이벤트 팩 '포스트 서머나이트', 라이프가드 네브리스, DJ 베나카, 스토리 팩 14 '신성 재판', 로그라이크 콘텐츠 '악마성 구원의 탑', 길드 시스템을 선보인다.

3분기에는 길드 레이드, 신규 여름 이벤트 팩, 신규 NPC 퀘스트 & 시즌 이벤트, 캐릭터 & 스토리 팩 출시를 예고했다. 1주년 이벤트 보상으로는 400연차와 수영복 달비(5돌파)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오위즈는 13일 오후 7시 브라운더스트2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신규 업데이트 소개 및 하반기 서비스 로드맵을 소개하기 위한 1주년 기념 스페셜 방송을 진행했다.

정여진 보컬리스트의 '여기 있는 꿈' 한국어 버전 라이브로 시작된 방송은 브라운더스트2 개발사 겜프스엔 소속 이준희 PD, 한성현 원화가, 한경재 스토리 기획자와 김종호 네오위즈 브라운더스트2 사업실장이 참여했다. 

 

■ 여름 이벤트 팩 복각 '서머나이트'

작년 여름 업데이트로 선보였던 이벤트 팩 이벤트 팩 '서머나이트'가 6월 20일부터 4주 동안 복각한다. 여름밤의 풀 파티를 배경으로 한 서머나이트는 유스티아, 세헤라자드, 라텔, 그레이를 비롯해 다양한 인물들이 신나게 풀 파티를 즐기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유스티아, 세헤라자드의 한정 수영복 풀 파티 코스튬도 1년 만에 복각된다.

 

■ 신규 시즌 이벤트 팩 '포스트 서머나이트'

포스트 서머나이트는 복각으로 등장하는 서머나이트의 이어지는 이야기다. 서머나이트 대회가 끝난 뒤에 갑자기 나타난 괴생명체의 습격으로 시작된다.

마이페이스지만 마냥 미워할 수 없는 엉뚱한 매력의 라이프 가드 '네브리스'와 그런 네브리스에게 말려들어서 얼떨결에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게 된 파티 스태프 베나카의 이야기가 나온다.

지난 인기투표 1위를 차지한 달비도 주역으로 등장한다. 여기에 서머나이트에서 NPC로 잠시 얼굴을 비췄던 마모니르, 마리아 등 반가운 얼굴들도 다시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라이프가드 네브리스

네브리스는 악마성 로그라이크 콘텐츠의 대표 NPC이자 바람 속성 물리 캐릭터다. 로그라이크 콘텐츠 업데이트 일정보다 여름 시즌 이벤트를 먼저 출시하면서 수영복 코스튬 '느슨한 라이프가드'를 오리지널 코스튬보다 먼저 선보인다.

한성현 원화가는 "디자인할 때 상큼한 느낌에서 앙증맞고 요망한 느낌을 살렸다. 보다 생기 있는 표정을 강조하기 위해 노력했다. 자세히 보기에선 삐진 느낌을, 스킨 컷인에서는 장난기를 보이다가도 유혹하려는 느낌을 주는 식이다. 여러 감정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 DJ 베나카

전작의 인기 캐릭터이자 서머나이트에서 DJ로 등장했던 베나카가 정식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등장한다. 베나카는 바람 속성 마법 캐릭터다.

한 원화가는 "여름 클럽 파티 같은 느낌은 아무래도 뜨겁고 화려하게 해야 되니까 담백하면서 보기 편한 디자인으로 작업했다. 샌들도 스트리트 패션의 느낌을 줘서 최대한 클럽 음악 아티스트 느낌을 부각시켰다. 전작부터 베나카는 춤이나 노래, 음악 등의 유희를 즐기는 콘셉트였으니까 추가될 때마다 차별점이 있는 것이 재미 포인트다"고 설명했다. 

 

■ 수영복 달비

하트 애니버서리 인기 투표 1위 캐릭터 달비의 수영복 코스튬이 출시된다. 달비는 특별히 컷인 일러스트로 준비됐다. 사람을 홀리게 하는 구미호의 매력이 특징인 캐릭터인 만큼 매력 넘치고 정신을 혼미롭게 만드는 위험한 콘셉트로 설계됐다.

코스튬마다, 분위기에 따라 디테일한 분위기도 달라지는 게 감성 포인트다. 수영복 달비는 기간 내 이벤트만 참여하면 누구나 1주년 선물로 총 6개, 즉 5강화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는 하프 애니버서리의 스트레이 캣 루와 동일한 배포 방식이다.

 

■ 스토리 팩 14 '신성 재판'

2024년 메인 스토리 마지막 장이다. 신성 재판의 배경은 시즌2 메인 스토리에서 유스티아 일행의 최종 목족지인 '아르카디아'다. 신성한 도시라는 거창한 이명에 어울리는 화려하고도 엄숙한 분위기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한경재 기획자는 "스토리 팩 13처럼 스토리는 물론 배경, BGM, 컷인 일러스트 등 모든 구성 요소를 마무리하는 포지션이자 1주년을 기념하는 스토리 팩인 만큼 공을 많이 들였다"며 기대감을 끌어올렸다.

스토리 주요 등장인물로는 미스터리한 수녀 캐릭터 '미카엘라', 10년 전의 풋풋함을 간직한 '안젤리카'가 등장한다. 새로운 등장인물이 합류하면서 유스티아 일행의 모험이 어떤 방향으로 향할지 가늠할 수 없는 신성 재판 팩은 7월 4일 출시될 예정이다. 

 

■ 유스티아 신규 코스튬

주인공 유스티아는 코스튬 수량 밸런스 문제로 오랜 시간 업데이트를 받지 못했다. 개발진은 1주년을 맞이해 유스티아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기존 캐릭터의 코스튬 추가가 아닌 신규 캐릭터로 추가할 예정이다. 

김종호 사업실장은 "스토리 팩 13을 즐기면서 유스티아와 레피테아의 SD 얼굴 표정 변화들이 인상적이었다.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웠다. 1주년 전에 스토리 팩 13까지 꼭 즐겨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 로그라이크 콘텐츠 '악마성 구원의 탑'

와키 아즈미(유스티아 역), 사사키 미코이(이클립스 역), 신도 아마네(리아트리스 역), 모리사와 후미(베나카 역), 나가츠마 쥬리(네브리스 역) 등 일본 성우들의 축전 이후에는 로그라이크 콘텐츠 '악마성 구원의 탑'이 공개됐다. 

구원의 탑은 기존 악마성 팩에서 진입 가능하다. 여러 난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난도에 따라 보상이 늘어난다. 당연히 적들이 점점 강해지는 패널티도 상승한다.

4주 단위로 1시즌이 진행되며 하루 3번 무료로 시즌 내내 도전할 수 있다. 구원의 탑을 처음 시작하면 무작위 캐릭터와 코스튬들이 선택지에 나타난다. 5명의 캐릭터로 시작할 수 있다. 

캐릭터나 추가 코스튬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추가로 더 획득할 수 있다. 등장하는 캐릭터의 등급은 전부 5성이다. 모든 캐릭터는 100레벨 스탯 기준 계정 내 코스튬 강화 단계나 잠재력이 계승된 상태로 합류한다. 별도의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스탯 기준이며 보유하지 않은 캐릭터와 코스튬도 선택지에 등장한다. 3, 4성 캐릭터는 안 나온다.

맵의 구성은 도전 시작 시 무작위로 결정된다. 전투, 이벤트, 상점, 보물방 등으로 구성됐다. 층을 오를 때마다 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한 방에 따라 플레이어는 성장하거나 전투를 진행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당연히 마지막 층까지 도달해 최종 전투를 승리하는 것이 목표다. 

구원의 탑 전투만의 재미로는 전투 진행 도중 SP를 사용해 출전 캐릭터를 변경할 수 있다. 5인 이상의 캐릭터를 한 전투에서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전투에 등장하는 적도 무작위로 결정된다. 능력치는 난도에 비례한다. 특히 일반 전투보다 강력한 상급 전투 방에서는 승리 시 유물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성장 단계가 높다면 상급 전투에 도전하고 유물을 보상으로 얻는 것이 중요하다. 

유물은 구원의 탑에서 가장 중요한 시스템이다. 구원의 탑에서는 개별 캐릭터에서 장비를 착용하는 개념이 없고, 진행하면서 캐릭터를 개별적으로 성장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유물들을 최대한 수집해서 성장시켜야 한다.

유물의 효과로는 전투에서 효과가 발동되는 메커니즘과 전투 외에서 효과를 주는 메커니즘으로 구분된다. 전투 관련 유물의 경우 특정 속성의 아군들만 적용되거나 적의 상태에 따라 발동되는 유물들로 구성된다. 획득한 동료와 어울리는 유물을 선택하는 것이 핵심이다. 

전투 외 유물의 경우 이자를 더 많이 받거나 이벤트 방에서 성공률을 올려주는 유물 등 구원의 탑을 진행하면서 범용적으로 좋은 효과들의 메커니즘으로 구성됐다.

이벤트 방에서는 여러 무작위 이벤트가 발생하고 각 이벤트에 따라 선택지를 골라야 한다. 선택지를 고르면 각종 버프가 부여된다. 각 이벤트마다 유물과 코스튬을 얻는 등 좋은 이벤트도 있지만 전투가 일어나거나 피해를 입는 등 부정적인 결과를 부여하는 이벤트도 존재한다.

도전이 모두 종료되면 성장 재화를 얻는다. 다시 도전할 때는 원하는 스탯을 성장시킨 후 가능하다. 성장 수치는 해당 시즌에만 반영되고 시즌 종료 후에는 초기화된다. 구원의 탑에서는 매 시즌마다 전체 유저들이 공동 목표로 달성해야 하는 시즌 목표 점수가 주어진다.

매번 구원의 탑에 도전해서 점수를 얻을 때마다 전체 목표 점수에 기여하는 방식이다. 목표 점수의 경우 매 시즌마다 이전 시즌 참여 인원에 의해 시즌 시작 전 결정된다. 

도전을 완료하면 성장 재화를 온전히 획득할 수 있지만 도중에 실패하거나 포기하는 경우 30%의 보상만 받는다. 이 때 도전 진행 도중 특정 시점에서 탈출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제공된다. 탈출은 포기와 동일한 기능이지만 해당 시점까지 획득한 재화를 100% 얻을 수 있다.

이준희 PD는 "플레이 타임이 긴 콘텐츠다. 모든 층과 벌어진 상황을 자동으로 저장하고 언제든 이어서 진행할 수 있다. 다만 구원의 탑 전투에서는 재도전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재도전 기능은 치명 피해 재도전 문제 외에 플레이 실수 등 편의성 측면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다. 최종적으로 여러 번 전투를 해야 하는 환경에서 재도전을 하는 것이 더욱 플레이 타임을 무겁고 길게 만드는 요소로 판단해 제공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구원의 탑은 7~8월 내에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콘텐츠 볼륨이 방대한 만큼 업데이트 초반에는 체험 시즌으로 먼저 선보일 예정이다.

 

■ 유저 협력 콘텐츠 '길드' 

이전에는 클럽으로 소개된 콘텐츠다. 브라운더스트2 판타지 세계관에는 길드라는 용어가 더 어울린다고 판단해 명칭이 변경됐다. 

길드는 스토리 팩 3 클리어 이후 이용 가능하다. 브륀 마을 길드 본부 접수원에게서 길드 창설 및 가입이 가능하다. 길드에 가입하면 길드 메신저를 이용할 수 있다. 길드원끼리 자유롭게 채팅을 즐기고 진형을 공유하며 상담을 받는 것도 가능하다. 

그 외 추가되는 기능으로는 길드에 가입하면 받을 수 있는 출석 보상, 길드원에게 빌려줄 수 있는 서포트 캐릭터가 있다. 서포트 캐릭터는 추후 추가될 길드 전용 콘텐츠이며 길드 레이드에서 활용 가능하다. 길드 업데이트는 3분기 출시 예정이다.

 

■ 하반기 업데이트 로드맵

김영선 성우(라텔 역), 방시우(네브리스 역), 이유리(달비 역) 등 한국 성우, 기타록 게이밍 인플루언서의 축전과 임수미 보컬리스트의 브라운더스트2 OST '나이트메어 윈터' 공연 이후 이준희 PD는 하반기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했다.

 

① 길드 레이드

길드 시스템이 출시된 후 길드원과 협력해 거대 보스를 물리치는 길드 레이드가 3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 3X4 보다 더 큰 진형으로 키우는 부분과 5명보다 더 많은 캐릭터의 전투 투입을 검토 중이다. 5명 초과 출전 캐릭터는 길드원들의 서포트 캐릭터를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길드 레이드에서는 거대 골렘이 등장한다. 길드원 모두가 협렵해 하나의 거대 골렘을 성장시킬 수 있다. 거대 골렘은 아군을 도와 전투에 참전해 강력한 공격을 가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② 신규 NPC 퀘스트 & 시즌 이벤트 'Our Finish & DIET RUSH'

운동회 테마 이벤트다. 유스티아와 엠마가 다니는 브라운 제2 고등학교 맵에 신규 지역인 운동장이 추가된다. 운동회가 준비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여러 사건들을 만난다. 

특히 이번 스토리에서는 로엔이 주역으로 꿈과 땀이 가득한 이야기를 선보인다. 또한 전작의 인기 캐릭터이자 도미너스 옥토 중 한 명도 등장한다. 한성현 원화가는 "불, 마법, 여성 캐릭터가 힌트다"고만 언급했다. 

 

③ 신규 여름 이벤트 팩 '비치사이드 엔젤스'

해변에서의 다양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기존 캐릭터 2종, 신규 캐릭터 2종의 수영복 코스튬도 제공될 예정이다.

 

④ 신규 캐릭터 팩 & 스토리 팩

스토리 팩 14 이후에는 캐릭터들의 외전 스토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 1주년 이벤트

1주년 이벤트로 보상 뽑기 400연차가 제공된다. 김종호 사업실장은 "먼저 뽑기의 경우 1주년 신규 코스튬과 복각 코스튬 픽업으로 무료 뽑기가 약 200회 정도 되고 다양한 이벤트로 뽑기권 200장을 별도로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하프 애니버서리와 마찬가지로 수영복 달비 코스튬은 이벤트 기간 동안 총 6개를 얻을 수 있다. 이벤트 관련 상세 내용은 향후 공지할 예정이다. 

■ 개발진 Q&A



- 브라운더스트2 1주년 특별 방송

Q. 다른 유저와 협동하는 콘텐츠를 추가 예정인가요?



A. 오늘 방송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길드와 길드 레이드를 추가 예정입니다.



 



Q. 이용 연령이 성인 이용 등급으로 변경됐는데 앞으로 추가될 여성 캐릭터의 의상이 더 섹시해질 것을 기대해도 될까요?



A. 브라운더스트2는 글로벌 원빌드로 서비스중인데 모든 권역의 모든 플랫폼이 전부 성인 등급은 아닙니다. 그래서 과하게 수위를 올리려는 계획은 없습니다만 유저분들이 원하시는 방향은 잘 알고 있으니 앞으로도 실망시켜 드리지는 않을겁니다.



 



Q. 전투 시스템의 개선도 고려하고 계신가요?



A. 준비 중인 길드 레이드에서 진형의 크기 확장이나 캐릭터의 추가 출전, 배치가 불가한 지형 요소나 보스의 페이즈 단위로 전투 양상이 달라지는 모습 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Q. 아주 어려움의 난도가 올라가고 있는데 새로운 성장 요소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A. 새로운 성장 요소는 신규 콘텐츠와 함께 출시하려고 하는데요. 5성 뿐만이 아니라 3, 4성도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습니다.



 



Q. 다음 캐릭터 팩은 언제 나오나요? 여름, 겨울 이벤트 팩은 재출시 되나요?



A. 신규 여름 이벤트 팩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캐릭터 팩과 이벤트 팩을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Q. 굿즈를 판매할 계획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한국, 일본, 대만 등 주요 글로벌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시작할 계획인데요. 일단 한국은 6월 6일부터 콜라보 카페 굿즈들부터 판매하고 늦어도 1.5주년 시점부터는 글로벌 지역에서 구매하실 수 있게 준비하려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정해지면 공유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왜 공격력과 치명 피해를 해제하지 않나요?



A. 현재 공격력과 마법력은 최대 1만 제한, 치명피해의 경우 700% 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이 제한을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상한치를 높힐 것인지, 상한치 자체를 없앨 것인지도 많은 논의가 되었는데요.



제한 수치를 애매하게 변경하는 경우 시간이 지났을 때에도 동일한 문제가 다시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그럴 때마다 상한치를 변경하는 것보다는 제한을 해제하는 방향이 나을 것 같아서 완전히 해제하는 방향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모든 스토리의 일본어 풀 보이스 구현은 언제쯤 될까요?



A. 스토리 팩은 이제 거의 준비가 끝났습니다. 조만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캐릭터팩은 열심히 준비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한정 캐릭터(앞으로 출시될 콜라보도 포함)가 재등장할 예정이 있나요?



A. 한정 캐릭터는 꾸준히 복각 예정입니다. 콜라보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한 건이라서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Q. 사도를 비롯한 악당 캐릭터도 출시될까요?



A. 출시 예정입니다. 현재 출시가 확정된 캐릭터도 있습니다.



 



Q. 앞으로도 바니걸을 구현할 예정이 있나요?



A. 바니걸 코스튬은 수영복만큼이나 중요 코스튬으로 보고있고 당연히 추가 예정입니다.



 



Q. 올리비에는 캐릭터로 나오나요?



A. 전체 권역에서 들어오는 질문이네요. 스토리 팩 13에서 유스티아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은 캐릭터죠. 원래부터 플레이어블을 고려하고 만든 캐릭터는 아니었으나 워낙 인기가 많아서 캐릭터화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마이룸은 현재 상태로 업데이트 안하나요? 더 본격적인 하우징 컨텐츠로 만들어주세요.



A. 마이룸은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콘텐츠입니다. 단순히 영역을 늘리는 것부터 시스템적인 대대적 개편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Q. 여신의 눈물 공급량을 늘려주세요.



A. 현 시점에서 잠재력이 열리는 속도를 올리는건 이르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근 시일 내에 공급량을 많이 늘릴 계획은 없습니다. 추가 콘텐츠의 보상 설계 시점에 조금 더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Q. 개발하고 있는 로그라이크 콘텐츠 이외에 구상하시고 있는 다른 콘텐츠가 있나요?



A. 오늘 방송에서 소개해드린 길드 레이드가 다음 준비중인 콘텐츠고요. 아직 그 다음 콘텐츠를 확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내부에서 키워드 아이디어로 나왔던 콘텐츠는 정통 타일 이동 방식의 SRPG, 던전에 몬스터 진형을 직접 설계하는 메이커 모드, 디펜스 형식의 전투 콘텐츠, 광장에서 유저들이 모이는 커뮤니티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 유저들께서 의견을 받아서 추가하는 방향도 고려중입니다.



 



Q. 아트북 제작 계획이 있나요?



A. 아트북은 시기의 문제이지 당연히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 중입니다. 계획이 구체화되면 말씀드릴게요.



 



Q. 브라운더스트2의 여성 캐릭터들이 정말 매력적이어서 피규어가 나오면 좋겠어요.



A. 피규어도 여러 루트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마 조만간 더 자세한 소식 알려드릴 수 있을 듯 합니다.



 



​Q. 캐릭터 팩이나 이벤트 스토리도 메인 스토리처럼 장편으로 발전시킬 계획은 없나요?



A. 개발팀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현재 제작된 캐릭터팩을 기준으로 같은 세계관의 이야기들을 발전시켜 나가려고 하는데요. 이번 신규 여름팩도 작년의 여름팩 서머나이트와 세계관을 공유하는 이야기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팩이 자주 나왔으면 좋겠어요. 새로운 팩을 제작하는 데 드는 시간은 어느 정도인가요?



A. 하나의 팩은 스토리 구상이 완료된 후부터 약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필드 플레이의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맵 제작과 레벨 디자인, 연출, 사운드 등 많은 담당자가 공을 들여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성우 분들의 녹음과 향후 퀄리티 보완까지 필요해서 최소 6개월 전에는 작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Q. 3, 4성 캐릭터의 새로운 코스튬 추가는 없나요?



A. 네, 은근히 3, 4성 캐릭터가 최애인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고 저희도 제작하고 싶은데 5성 캐릭터 제작 우선순위에 밀려서 자주 만들지는 못하고 있네요.



 



Q. 3성, 4성 캐릭터들도 5성 캐릭터처럼 100레벨까지 성장할 수 있을까요? 스탯 때문에 좋아하는 캐릭터를 전투에 사용할 수 없을 때가 많아요.



A. 신규 성장 시스템에서 3, 4성도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습니다.



 



Q. NPC 퀘스트는 더 이상 추가되지 않나요?



A. 시즌 이벤트에 밀려서 NPC 퀘스트 작업이 뜸했었는데요. 7월에 운동회 콘셉트로 NPC 퀘스트가 제작될 예정입니다.



 



Q. 최근에 게임을 시작한 뉴비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입장에서 참고할 만한 자료를 찾기 어려웠고 지속적인 홍보가 부족한 것 같아요.



A. 초보자들을 위한 편의성은 꾸준히 개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번 1주년 시점에 다양한 홍보가 이뤄질 예정이고요. 한국 일본 대만 등에서 오프라인 광고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Q. 개발팀도 유저들처럼 플레이를 하나요?



A. 개발팀도 당연히 유저들과 100% 동일한 환경에서 게임을 하고 있어요. 사실 너무 열심히 하는 분들 때문에 순위가 있는 콘텐츠에서 100위권 안쪽으로 진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을 정도고요. 근데 가끔은 유저 입장에서 볼 때 퀄리티가 좀 떨어지는 업데이트가 발견됩니다.



이건 대부분 업데이트 막바지에 급하게 밀어넣다가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일반적인 상황에서 기능만 버그없이 동작하면 업데이트까지 PASS되는 경우가 있었어요. 앞으로는 유저 입장에서 불편한 사항이 발견된다면 어느 시점에라도 업데이트를 중단하고 보완하자는 기조로 개발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Q. 디바이스 최적화에 대해 언제쯤 조치를 취할 건가요? 앱이 자꾸 꺼져요.



A. 디바이스 최적화는 계속 진행 중입니다. 앱의 크래시 현상은 메모리가 부족한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데요.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게임을 안정적으로 실행시킬 수 있도록 저사양 모드를 추가 예정입니다.



 



Q. 메인 스토리는 언제 완료되나요?



A. 전체적인 흐름은 확장성을 고려해서 설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각 단락의 마무리는 있지만 확실한 엔딩까지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아요.



 



Q. 개발팀이 좋아하는 캐릭터는 누구인가요?



A. 제가 대표로 답변드려야겠네요. 예전에는 유스티아였는데 요즘엔 로엔을 지지합니다.



 



Q. 제작진은 로리 캐릭터를 더 좋아하나요, 누님 캐릭터를 더 좋아하나요?



A. 이 기회를 빌어 말씀드리자면 저는 귀여운 캐릭터를 선호하는거지 로리콘은 아닙니다.



 



Q. 새로운 코스튬이나 연출을 개발할 때 아트팀과 이준희 PD 사이에서 서로의 욕망이 부딪혀 싸움이 일어나지 않나요?



A. 욕망의 크기는 비슷한데 방향이 가끔 달라요. 저는 디자인은 평범하게, 연출을 특별하게 하는 방향을 선호하고 색종이님은 디자인부터 좀 더 특색을 넣으려고 하는 편이에요. 정답은 없으니 색종이님과 원화팀의 스타일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진행하고 있고 개인 라인으로 신사적인 자료를 주고 받으며 일하고 있어요.



 



​Q. 브라운더스트2를 만들고 계신 분들은 몇 명인가요?



A. 순수 개발 인력은 70명 가량이고 사업 및 기타 유관 부서 담당자들은 40명 정도 됩니다. 저희가 현재 1등 게임은 아니지만 브라운더스트2를 즐기는 유저들만큼은 1등 게임에 걸맞는 경험을 하실 수 있도록 100명 이상의 인력이 브라운더스트2의 성공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 게임이 점점 좋아지면 언젠가는 더 많은 분이 알아주실 것으로 믿고 장기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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