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일렉스, 전기차 충전기 간 전력 제어 및 배분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클린일렉스가 한 곳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충전전력을 조절 및 분배하는 기술을 개발, 3종의 통신규약 인증서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활용해 하나의 전력을 한 장소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배분하도록 한 것이 핵심 기술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린일렉스가 한 곳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충전전력을 조절 및 분배하는 기술을 개발, 3종의 통신규약 인증서를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개방형충전통신규약(OCPP) 2.0.1 관련 △운영시스템(CSMS) △현장제어 게이트웨이 △OCPP 전환 모듈(OCM) 인증에 대한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성능시험서를 받았다. OCPP 2.0.1은 기존 OCPP 1.6보다 정의하는 변수가 10배가 넘어 세밀한 충전기 모니터링과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활용해 하나의 전력을 한 장소에 설치된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에 배분하도록 한 것이 핵심 기술이다. 기존에는 각각 충전기마다 전력을 공급했다.
수급되는 전력과 사용되는 충전기 간 통신을 통해 기기마다 적합한 양의 전력을 할당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존에는 충전기 5개가 설치된 건물에 각각 5개의 전력을 투입해야 했다면, 이 기술을 활용하면 투입되는 하나의 전력을 충전기 5개에 이를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게 된다.
전기배선망과 통신망이 간단해지기 때문에 충전 인프라를 쉽고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이동 설치가 쉽다는 장점이 있다. 집합주택이나 대형빌딩에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기를 관리 및 활용하기에 적합하다.
이효영 클린일렉스 대표는 “여러 개의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된 장소에서 항상 모든 충전기가 사용되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고객사 입장에서도 한국전력과 더 적은 전력을 계약하고도 충전기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기술은 클린일렉스가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김영호 기자 lloydmind@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503개 공공 서비스, 정부24로 합친다
- 공정위, PB 랭킹 조작 쿠팡에 과징금 1400억원…쿠팡 “행정소송서 부당함 소명”
- 韓 ILO 의장국 유력…단독 후보로 추천
- [카&테크]우버택시 '승차 위치 지정 서비스'
- 유규태 삼성메디슨 대표 “고객가치 중심 성장 전략 마련”…취임 첫 메시지
- [신차 드라이브]'전기차 끝판왕' 중형 전기 세단 폴스타2
- [정구민의 테크읽기] 차량용 인공지능의 진화
- 현대차, '아이오닉 5 N 퍼포먼스' 日 출시 …N 전용거점서 판매
- [르포]수자원공사 디지털트윈 플랫폼…“댐 방류 시뮬레이션, 수재해 극복”
- 여야 '강대강' 대치 속 '초당적 연구단체' 구성도 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