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경매에 처음 등장한 '부동산 분양권'…"낙찰 시 인테리어 제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미술품 경매에서 처음으로 부동산 분양권이 오른다.
서울옥션은 25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제179회 미술품 경매를 열고 세계적인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가 설계에 참여한 하이엔드 주거 시설의 분양권을 경매에 올린다며 13일 이같이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리차드 마이어가 설계에 참여한 국내 최초 주거용 시설…25일 경매
(서울=뉴스1) 김일창 기자 = 국내 미술품 경매에서 처음으로 부동산 분양권이 오른다.
서울옥션은 25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서울옥션 강남센터에서 제179회 미술품 경매를 열고 세계적인 건축가 리차드 마이어가 설계에 참여한 하이엔드 주거 시설의 분양권을 경매에 올린다며 13일 이같이 밝혔다.
이 물건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에 건축 예정인 '더 팰리스 73' 내 오피스텔 1개 호실이다.
이 건축물은 '건축계의 노벨상'이라고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최연소 수상한 미국 건축가 마이어가 직접 설계에 참여한 국내 최초의 주거용 시설이다. 이번에 출품된 호실을 낙찰받을 경우 마이어가 설립한 '마이어 파트너스'가 내부 인테리어 디자인을 진행하고, 서울옥션은 아트컨설팅을 제공한다.
근현대미술 섹션에서는 국내외 주요작가의 작품이 출품된다.
김창열의 '물방울 ABS Nº 2'는 작가가 파리에서 물방울 작품으로 첫 개인전을 가졌던 1973년 제작된 작품으로 큰 화폭에서도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물방울의 아름다움과 영롱함이 돋보인다.
박서보의 '유전질' 작업 시기 작품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1969년 작품 '무제'를 비롯해 1950년대 서울 시내 풍경을 200호 크기의 화폭에 담은 이세득의 구상회화 작품 등 국내 작가의 구작도 경매에 오른다.
해외 작가 작품 중에는 야요이 쿠사마의 'Hat'이 눈길을 끈다. 출품작은 6호 크기의 화폭 가운데 크게 모자를 그려 넣고 쿠사마를 대표하는 검은색과 노란색 두 가지 조합으로 채색한 작품이다.
작가의 호박 작품에서 보이는 패턴을 비롯해 점과 네트를 입체적이고 다채롭게 조합해 보는 이에게 시각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최근 해외 경매시장에서 관심도가 높은 이탈리아 작가 살보가 말년에 그린 'Primavera', 아야코 록카쿠의 'Untitled' 또한 새 주인을 찾는다.
고미술 섹션에서는 △백자청화진사투각고사인물문필통 △김홍도 외 5인의 화첩 △추사 김정희 집안 네 부자의 간찰을 모은 '간찰첩' △이층책장 등이 출품된다.
이번 경매에는 총 110개 랏(Lot)이 출품되며 낮은 추정가 총액은 약 78억원이다.
프리뷰 전시는 14일부터 25일까지 강남센터에서 진행되며, 무료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ick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전처, 김병만 명의로 사망보험 20개 가입…수익자도 그녀와 양녀 딸" 충격
- 괌 원정출산 산모, 20시간 방치 홀로 사망…알선업체 "개인 질병, 우린 책임 없다"
- 격투기 선수 폰에 '미성년자 성착취 영상' 수십개…경찰, 알고도 수사 안했다
- 토니안 "상상초월 돈 번 뒤 우울증…베란다 밑 보며 멋있게 죽는 방법 생각"
- 절도·폭행에 세탁실 소변 테러…곳곳 누비며 공포감 '고시원 무법자'
- 김태희, ♥비·두 딸과 성당서 포착…"꿈꾸던 화목한 가정 이뤄"
- 14만 유튜버 "군인들 밥값 대신 결제" 말하자…사장님이 내린 결정 '흐뭇'
- 박나래 "만취해 상의탈의…이시언이 이단옆차기 날려 막아"
- 최현욱, SNS '전라 노출' 사진 게시 사고…'빛삭'에도 구설
- 12억 핑크 롤스로이스에 트럭 '쾅'…범퍼 나갔는데 "그냥 가세요"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