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출사표' 엔씨소프트, 성과낼까

한수연 2024. 6. 13. 0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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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창사 이래 최악의 경영실적을 타개할 카드로 인수합병(M&A) 카드를 꺼내 들면서 시장에서는 그 시기와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회사는 이미 작년 말부터 인수 대상을 광범위하게 검토하며 후보군을 압축해왔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지난달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여러 회사를 검토했는데 지금은 상당히 적은 수로 압축해서 집중 검토하고 있다"며 "1~2곳과는 초기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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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 잃은 리니지에 실적 '뚝'…유수 IP 절실
실탄 충분…크래프톤·카겜 등 외연확장 선례
엔씨소프트가 신규 지식재산권(IP) 확보 등을 위해 인수합병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새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실적부진에서 벗어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사진 왼쪽부터 김택진·박병무 공동대표./이미지=비즈워치

엔씨소프트가 창사 이래 최악의 경영실적을 타개할 카드로 인수합병(M&A) 카드를 꺼내 들면서 시장에서는 그 시기와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진다. 회사는 이미 작년 말부터 인수 대상을 광범위하게 검토하며 후보군을 압축해왔다.

"후보군 압축…IP 확보 방점"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엔씨소프트는 연내 M&A를 목표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지난달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여러 회사를 검토했는데 지금은 상당히 적은 수로 압축해서 집중 검토하고 있다"며 "1~2곳과는 초기 논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M&A를 서두르는 건 실적 부진 영향이 크다. 캐시카우인 리니지가 동력을 잃으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내리막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야심작이던 '쓰론 앤 리버티(TL)' 또한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했다. 엔씨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조7798억원, 1373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31%, 75% 가량 감소했다. 올해 1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7%, 68% 쪼그라들었다. 

이에 대한 타개책으로 엔씨는 게임 포트폴리오 확대를 위한 게임사 M&A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방점은 엔씨에 부족한 장르의 지식재산권(IP) 확보에 찍혔다. 박 대표는 이미 지난 3월 내정자 신분 때부터 이 같은 방향성을 수차례 밝혔다. 소수 지분 투자와 함께 게임의 퍼블리싱권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것이다. 

일단 IP를 확보하면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흥행 시 그만큼 실적 반영 시기를 앞당기기 때문에 빠른 위기 돌파가 가능해진다. 

2조 유동자산·타사 선례 유인↑

시장에서도 엔씨소프트의 M&A를 필수적으로 보고 있다. 남효지 SK증권 애널리스트는 "현재 영업 상황이 우호적이지 않기 때문에 신뢰 회복을 위해서는 M&A 등을 언급한 부분들이 반드시 이행돼야 한다"고 짚었다. 김동우 교보증권 애널리스트는 "M&A가 성사되고 퍼블리싱 라인업이 공개되면 엔씨의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신뢰도 제고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봤다. 

실탄은 충분하다. 엔씨의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단기금융상품 1조1044억원, 현금·현금성자산 2338억원 등을 포함해 총 2조원이 넘는 유동자산을 갖고 있다. 

유수 게임사로 성장한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의 M&A를 통한 외연 확장 사례도 엔씨로서는 큰 유인이다.

크래프톤은 20201년 언노운월즈를 인수하면서 '서브노티카' 등 PC·콘솔 게임 라인업을 확보하고 그림모션, 스트라이킹 디스턴스 스튜디오, 라이징윙스 등 국내외 게임사를 인수하며 IP를 늘려왔다. 카카오게임즈 또한 2018년 엑스엘게임즈를 인수해 '아키에이지' IP를 확보했고, 같은 해 라이온하트에 지분 투자를 시작해 개발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으로 굴지의 게임사가 됐다. 

엔씨 관계자는 "유수 IP 확보에 중점을 두고 (M&A를) 진행할 계획이다. 성과를 내려고 한다"고 전했다. 

한수연 (papyrus@bizwatc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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