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K실크로드', 한-중앙아 함께 번영" 토카예프 "한국 경제성과에 큰 관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카슴-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을 만나 "'한-중앙아시아 K실크로드 협력 구상' 전략은 한국의 첨단 기술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동행, 융합, 창조의 협력 원칙에 기반하여 한국과 중앙아시아가 자유, 평화, 번영의 미래로 함께 나아가는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을 통해 한국과 카자흐스탄 간의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양국관계는 새로운 단계로 흘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토카예프 "양국관계 새로운 단계로 갈 것"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카자흐스탄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카슴-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을 만나 "'한-중앙아시아 K실크로드 협력 구상' 전략은 한국의 첨단 기술과 디지털 역량을 바탕으로 동행, 융합, 창조의 협력 원칙에 기반하여 한국과 중앙아시아가 자유, 평화, 번영의 미래로 함께 나아가는 새로운 길을 열어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토카예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카자흐스탄 대통령궁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양 정상이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계기에 마주앉은 데 이어 두 번째 정상회담이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5주년을 언급하며 "이번 국빈 방문의 의미가 남다르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많은 기업들이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카자흐스탄의 성장과 산업 발전, 국가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고 있다. 이에 더해 양국은 핵심 광물·에너지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혀가고 있으며 양국 간 인적·문화적 교류와 환경, 교육, 의료 등의 분야에서의 협력도 나날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중앙아시아 K 실크로드 협력 구상'을 언급하며 "대한민국은 우리의 핵심 파트너이자 전략적 동반자인 카자흐스탄과 함께 손잡고 더욱 번영하는 미래로 힘차게 나아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회담을 통해 토카예프 대통령님과 양국이 지난 15년간 발전시켜온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이 도약시키는 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윤 대통령에 앞선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을 통해 한국과 카자흐스탄 간의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양국관계는 새로운 단계로 흘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저희는 특히 한국의 경제적 성과와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전통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며 "국익을 존중한 덕분에 우리는 효과적인 협력 모델을 형성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는 "오늘의 행사를 양 국가간 특별한 신뢰관계의 표시라고 강조하고 싶다"며 "대통령님의 방문은 강한 우정과 상호 지원을 바탕으로 양국간 긴밀한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기대를 나타냈다.
한-카자흐스탄 정상회담에는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조태열 외교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부 장관,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이도운 홍보수석 등이 배석했다.
양 정상은 회담 뒤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 파트너십 양해각서(MOU)', '석유·가스 및 석유화학 분야 협력에 관한 MOU' 등 서명식에 임석하고 공동언론발표를 했다.
양 정상은 공동언론발표에서 카자흐스탄 핵심광물 개발과 에너지·인프라 협력 확대에 뜻을 모았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규탄에도 입을 모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ks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박원숙 "사망한 아들에 해준 거 없어…손녀에 원풀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