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카자흐스탄과 과학기술·디지털로 협력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과학기술과 디지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이종호 장관은 카자흐스탄 대통령궁에서 사야삿 누르백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과 한·카자흐스탄 과학기술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종호 장관은 "양국 협력 분야를 과학기술과 ICT 분야로 확장해 카자흐스탄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우리의 과학기술과 디지털기업 진출이 한층 활성화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수 연구인력, 교육 연구기관 등 교류 협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윤석열 대통령의 카자흐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과학기술과 디지털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이종호 장관은 카자흐스탄 대통령궁에서 사야삿 누르백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 장관과 한·카자흐스탄 과학기술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에는 카자흐스탄의 국제장학프로그램 및 과학자 인턴십 프로그램인 '볼라샥 프로그램'을 통해 선정된 우수 연구 인력의 교류와 양국 고등교육기관·연구기관 간 협력을 지원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 장관은 앞선 지난 11일 카자흐스탄 나자르바예프대에서 한국 유학과 연구경험이 있는 카자흐스탄 과학기술 인재와 간담회를 갖고 양국 청년 인력교류 협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간담회에서는 KAIST와 카자흐스탄 JSC 국제교류센터가 협력 양해각서를 맺고 인력교류 등 포괄적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지난 4월 카자흐스탄 과학고등교육부는 과학기술 인재 육성을 위해 한국의 KAIST를 모델로 하는 'Kaz-AIST'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고, KAIST의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Kaz-AIST 설립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장관은 이날 자슬란 마디예프 카자흐스탄 디지털개발·혁신 및 항공우주부 장관과도 면담을 갖고 이미 협력하고 있는 IT 협력 프로젝트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키로 했다.
이종호 장관은 "양국 협력 분야를 과학기술과 ICT 분야로 확장해 카자흐스탄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유치하고 우리의 과학기술과 디지털기업 진출이 한층 활성화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창한 영어로 북한 선전하던 2만 유튜버 `송아`…깜짝 근황 보니
- 고민정 “경거망동 말아야” 경고에…배현진 “예우해줄 때 입 곱게 써라” 되치기
- "나 국방부 대령인데"…도시락 480개 주문하고 `노쇼`, 알고보니
- "얼차려 사망 훈련병, 의무기록 없어…사인은 패혈성 쇼크로 다발성장기부전"
- "푸바오, 너무 보고 싶었어"…중국 반환 2개월만에 대중에 공개
- 미국서 자리 굳힌 SK바이오팜, `뇌전증약` 아시아 공략 채비 마쳤다
- 한화, 군함 앞세워 세계 최대 `美 방산시장` 확장
- 트럼프 `미국 우선주의` 노골화하는데 싸움만 일삼는 정치권
- “실적·비전에 갈린다”… 고려아연 경영권 분쟁, 표심 향방 ‘촉각’
- "내년 韓 경제 성장률 2.0% 전망… 수출 증가세 둔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