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단독 개의’ 법사위서 채상병 특검법 심사 착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12일 단독으로 국회 첫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채상병 특검법(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안)' 심사에 착수했다.
법사위는 채상병 특검법을 상정하고, 해당 법안을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로 넘기기로 했다.
정 위원장은 "제정법안으로서 6월11일에 법사위원회에 회부돼 숙려기간 20일이 경과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안건을 국회법 제59조 단서에 따라 우리 위원회 의결로 상정한다"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시사저널=신현의 객원기자)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이 12일 단독으로 국회 첫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열어 '채상병 특검법(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안)' 심사에 착수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의 일방적 상임위원회 구성안과 단독 개의에 대한 항의로 불참했다.
정청래 신임 법사위원장은 이날 "입법에 힘써 달라는 국민적, 사회적 요구가 높고 국회법 정신에 따라 일하는 국회를 만들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늘 회의는 불가피했다"며 개의 이유를 밝혔다.
법사위는 채상병 특검법을 상정하고, 해당 법안을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로 넘기기로 했다. 다만 법안소위가 아직 구성되지 않아 오는 14일 소위원장 및 위원을 선임한 뒤 법안을 회부하기로 했다.
앞서 채상병 특검법은 지난달 28일 21대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재의결이 무산돼 폐기된 바 있다. 민주당은 같은 달 30일 22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곧바로 수정·재발의했다.
법률 제정안은 관례상 2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상정할 수 있지만 야당은 이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숙려 기간도 생략하고 곧바로 심의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정 위원장은 "제정법안으로서 6월11일에 법사위원회에 회부돼 숙려기간 20일이 경과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안건을 국회법 제59조 단서에 따라 우리 위원회 의결로 상정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채상병 특검법은 소위 및 전체 회의 의결을 거친 뒤 하루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로 회부될 예정이다. 다만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대표 간 협의에 따라 이 숙려기간도 생략할 수 있다.
이날 회의에 박성재 법무부 장관은 불출석하고 천대엽 법원행정처장은 출석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불출석한 박 장관에 대해 다음 회의 시까지 소명서를 제출해 달라고 요구하면서 "윤석열 대통령뿐만 아니라 국무위원 전원이 국회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법사위는 아울러 오는 14일 법무부·헌법재판소·감사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원행정처·군사법원 등 6개 기관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기로 하고 박성재 법무부 장관을 비롯한 기관장의 출석을 요구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떠나려는 내연녀 잡으려 처자식 넷 몰살한 비정한 가장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단독] 탈퇴한 신도들 “여고생 사망 교회, 사건 은폐 중…진상규명 촉구” - 시사저널
- “尹, 대통령직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재명 일극화’는 비판을 위한 비판” - 시사저널
- 라건아 ‘토사구팽’에 팬들 분노 “누가 태극마크 달려 하겠나” - 시사저널
- 부모·자녀 모두 부양하는 60년대생…30% “난 고독사할것” - 시사저널
- 재산분할도 ‘역대급’인 SK 세기의 이혼…판 뒤집은 노소영의 카드는? - 시사저널
- 잠든 남편에 ‘빙초산’ 뿌리며 자신은 고글 쓴 아내…“반성한다” - 시사저널
- “OO년 임관 女중대장”…훈련병 사망 사건, 성별 논란으로 비화하나 - 시사저널
- 물처럼 마시는 ‘커피’…과다 섭취시 의외의 부작용이? - 시사저널
- 음주는 어떻게 뇌를 망가뜨리나 [오윤환의 느낌표 건강]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