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토, 'Open Ko-LLM 리더보드'에 벤치마크 데이터셋 제공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전문 기업 플리토는 한국어 초거대언어모델의 성능을 비교·평가하는 'Open Ko-LLM 리더보드'에 벤치마크 데이터셋을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
Open Ko-LLM 리더보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업스테이지가 함께 구축하고 운영 중인 한국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성능 평가 플랫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인공지능(AI) 언어 데이터 전문 기업 플리토는 한국어 초거대언어모델의 성능을 비교·평가하는 ‘Open Ko-LLM 리더보드’에 벤치마크 데이터셋을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
플리토는 Open Ko-LLM 리더보드를 운영 중인 업스테이지의 파트너사로서 △상식 추론과 문맥 이해 능력 △수학적 추론과 계산능력 등을 평가할 수 있는 벤치마크 데이터셋을 한국어로 제공했다. 이를 통해 기존 평가 항목인 △추론 능력 △상식 능력 △언어 이해력 △환각 방지 능력 △한국어 상식 생성 능력 등 뿐만 아니라 더 풍부한 성능 테스트 비교가 가능하게 되었다.
플리토는 이번 데이터셋 구축 참여를 계기로 한국어 대규모 언어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고품질 언어 데이터 구축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상용 분야에 적용된 한국어 언어모델을 평가할 수 있는 벤치마크 데이터 셋을 업스테이지와 협력하여 구축 중이며, 연내 Open Ko-LLM를 통해 추가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이정수 플리토 대표는 “이번 벤치마크 데이터셋 제공을 통해 한국어 대규모 언어 모델 리더보드가 국제적인 평가 기준을 갖추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다년간 쌓아온 언어 데이터 구축 기술 능력을 바탕으로 한국형 인공지능 생태계 발전에 더욱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한광범 (totor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만원짜리가 380만원 명품으로" 아르마니 이어 LVMH도 노동 착취?
- “출근길에 전쟁난 줄”…부안 4.8 지진, CCTV에 포착된 순간(영상)
- “‘밀양 성폭행’ 가해자, 여기 살아요”…아파트 커뮤니티 ‘시끌’
- “이정도 양에 6000원?”…성심당, 팥빙수도 ‘호평 일색’
- "대한민국 완전히 망했네요!" 외친 美 교수의 '한 가지 부탁'
- 美 대선에 쏠리는 세계의 눈…"바이든 43% vs 트럼프 28%"
- "히포크라테스가 통곡"…의대교수 휴진 결의에 '뿔난' 직원들
- 영탁, 예천양조와 분쟁 최종 승소… "의혹 명명백백 밝혔다" [전문]
- 사라진 예비신랑, 범인은 약혼녀를 짝사랑한 남자였나 [그해 오늘]
- "'영끌족'·역전세 쏟아지는 경매…지금이 기회" 입찰법정 가보니[르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