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쿠바 수교 후 첫 차관보급 만남…“양국 관계 중요한 이정표”[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쿠바의 고위급 당국자가 12일 처음으로 양자 협의를 갖고 "양국 수교는 양국 관계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외교부는 "한·쿠바 양자협의는 수교 이후 양국 고위급이 만나 제반 분야 협력에 대해 논의한 첫 번째 공식 협의라는 데 의의가 있다"며 "양측은 오늘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 가능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하였으며, 양국 외교부간 고위급 협의를 활성화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쿠바측 “對쿠바 투자 및 양국 협력 증진 기대”
한반도 정세 논의…구체 내용 공개하지 않아
[헤럴드경제=최은지 기자] 한국과 쿠바의 고위급 당국자가 12일 처음으로 양자 협의를 갖고 “양국 수교는 양국 관계의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정병원 외교부 차관보는 이날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카를로스 페레이라 쿠바 외교부 양자총국장과 면담했다.
이는 지난 2월14일 양국이 국교수립을 맺은 지 4달여 만에 첫 고위급 당국자 간 만남이다. 페레이라 총국장은 수교 후 처음으로 한국에 파견된 쿠바 정부 대표단장으로, 2024 한-중남미 미래협력포럼에 참석하고 산업시찰 등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수교 후 이뤄지는 양국 외교 당국자 간 첫 양자 협의에서는 양국 관계 발전 방안과 실질협력, 한반도 정세 및 국제협력 등 폭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상주공관 문제와 관련해 양측은 조속한 시일 내 상호 상주 공관 개설이 마무리돼 양국 관계 발전의 든든한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정 차관보는 주쿠바대사관 개설을 가속화 하기 위해 상반기 중 아바나에 임시사무소를 개설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우리측 공관 개설 요원이 이번주 중 아바나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했다.
페레이라 총국장은 지난달부터 한국에서 활동을 개시한 쿠바측 공관 개설 요원도 가능한 이른 시일 내 주한대사관 개설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마리오 알주가라이 주중국 쿠바대사관 공사참사관이 주한 공관 개설을 위한 실무작업을 위해 지난달부터 방한했다.
양측은 개발협력, 경제협력, 인적교류, 문화·스포츠 협력 등 그간의 양국간 교류를 평가하고, 상호 긴밀한 소통을 통해 협력을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
특히 쿠바측은 한국 기업의 대 쿠바 투자 및 양국간 교역 확대, 농업, 에너지, 보건 등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 증진을 기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아울러 정 차관보와 페레이라 총국장은 지역 정세 및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고, 관련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이야기가 오고갔을 것으로 보인다.
정 차관보는 협의 전 “남북관계 전반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고, 페레이라 총국장은 “한국 관련 사안을 얘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실제 협의에서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외교부는 밝히지 않았다.
외교부는 “한·쿠바 양자협의는 수교 이후 양국 고위급이 만나 제반 분야 협력에 대해 논의한 첫 번째 공식 협의라는 데 의의가 있다”며 “양측은 오늘 협의 결과를 바탕으로 협력 가능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기로 하였으며, 양국 외교부간 고위급 협의를 활성화할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밝혔다.
silverpaper@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쌍X의 XX들” 배우 고준희, 버닝썬 루머에 울화통…직접 해명나서
- [인터뷰] “내 이름 내건 ‘효민사와’…거래처·편의점 돌며 직접 알렸죠”
- 송혜교, 아름다운 베니스의 여신…내추럴 생머리 눈길
- “음악 축제서 귓속말”…김수현·임나영 열애설 '초고속 부인'
- 폭발한 한혜진 담장까지 세웠다…답 없는 ‘사유지 주차 빌런’ [부동산360]
- “美로스쿨 합격했다”…인기많던 ‘재벌 4세’ 패션女 깜짝근황, 누군가했더니
- 중국 관중 야유 도발에…손흥민 '3-0 제스처'로 응수, 무슨 뜻?
- '희귀병' 이봉주, 굽은 등 펴졌다…"아내 덕에 회복"
- 뚱뚱해서 죽었다?…갑자기 사망한 먹방 유튜버
- '개훌륭' 4주 만에 방송 재개…"강형욱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