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소녀 유튜버’ 2만 구독자 송아, 갑자기 사라졌는데…‘깜짝 근황’ 공개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와 틱톡 등에서 유창한 영국식 영어로 북한을 선전한 소녀 '송아'의 최근 소식이 북한 대외선전매체 '내나라'에 실려 주목된다.
송아는 지난 2022년 1월 개설한 유튜브 채널에 평양 시내 곳곳을 촬영한 영상을 올리며 한때 2만명 넘는 구독자를 보유했다.
앞서 송아는 유튜브 채널 활성화 당시 친구와 함께 평양 대성구역종합식당에서 빙수를 먹으며 "여러분이 평양에 오게 되면 이 나라에서 제일 맛있는 빙수를 소개하겠다"며 유창한 영국식 영어로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유튜브와 틱톡 등에서 유창한 영국식 영어로 북한을 선전한 소녀 '송아'의 최근 소식이 북한 대외선전매체 '내나라'에 실려 주목된다.
송아는 지난 2022년 1월 개설한 유튜브 채널에 평양 시내 곳곳을 촬영한 영상을 올리며 한때 2만명 넘는 구독자를 보유했다. 하지만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 측이 북한 체제를 선전하는 채널들을 서비스 약관에 따라 2023년 6월 일제히 폐쇄한 후 자취를 찾아볼 수 없었다.
내나라는 12일 지난해 11월 전국 초급·고급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개최한 외국어 회화 경연에서 우승한 평양 선교초급중학교 1학년생 송아를 조명하는 글을 게재했다.
내나라는 송아가 지금까지 영어로 30권에 달하는 일기장을 써왔다며 영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부터 영어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송아의 영어회화 실력은 같은 학년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준을 훨씬 능가한다"며 "학령 전 어린이들과 소학교 학생들을 위한 영어 교육용 편집물 제작사업에도 참가 중"이라고 했다.
앞서 송아는 유튜브 채널 활성화 당시 친구와 함께 평양 대성구역종합식당에서 빙수를 먹으며 "여러분이 평양에 오게 되면 이 나라에서 제일 맛있는 빙수를 소개하겠다"며 유창한 영국식 영어로 말했다.
당시 영상에서 송아는 "내가 영어를 어떻게 이렇게 잘하는지 궁금할텐데, 아주 어릴 때부터 엄마에게 영어를 배웠다"며 "내가 제일 좋아하는 책은 J.K. 롤링이 쓴 해리포터"라고도 했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NK뉴스는 태영호 국민의힘 당시 의원을 인용해 송아가 영국 런던 주재 북한대사관의 외교관 임준혁이 딸이며, 그의 증조할아버지는 2015년 사망한 리을설 북한 인민군 원수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공유 사이트 틱톡에는 송아의 일상을 공유하는 계정이 여전히 살아있지만, 2023년 8월을 끝으로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지 않고 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쌍X의 XX들” 배우 고준희, 버닝썬 루머에 울화통…직접 해명나서
- [인터뷰] “내 이름 내건 ‘효민사와’…거래처·편의점 돌며 직접 알렸죠”
- 송혜교, 아름다운 베니스의 여신…내추럴 생머리 눈길
- “음악 축제서 귓속말”…김수현·임나영 열애설 '초고속 부인'
- 폭발한 한혜진 담장까지 세웠다…답 없는 ‘사유지 주차 빌런’ [부동산360]
- “美로스쿨 합격했다”…인기많던 ‘재벌 4세’ 패션女 깜짝근황, 누군가했더니
- 중국 관중 야유 도발에…손흥민 '3-0 제스처'로 응수, 무슨 뜻?
- '희귀병' 이봉주, 굽은 등 펴졌다…"아내 덕에 회복"
- 뚱뚱해서 죽었다?…갑자기 사망한 먹방 유튜버
- '개훌륭' 4주 만에 방송 재개…"강형욱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