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럽 극우돌풍, 보호주의 대비하고 극단정치 경계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정당이 약진하면서 국제 정치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유럽의회 선거의 잠정집계 결과 전체 720석 중 극우 성향이 최소 156석(21.7%)을 차지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의 정당 이탈리아형제들(FdI)이 속한 '유럽보수와개혁'(ECR)은 현행 69석에서 73석으로 몸집을 키웠고, 프랑스 마린 르펜의 국민연합(RN) 소속 극우 정치그룹 '정체성과 민주주의'(ID)는 49석에서 58석이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극우 정당이 약진하면서 국제 정치지형이 흔들리고 있다.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도 커졌다. 특히 유럽연합(EU)의 양대축인 프랑스와 독일의 집권당이 극우 세력에 패하면서 역내 정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전격적으로 의회 해산과 조기 총선을 선언했다. 독일에선 연립정부가 야당의 총리신임투표 요구로 붕괴 위기에 처했다. 이번 유럽의회 선거 결과가 오는 11월 치러지는 미국 대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보호무역주의와 정치적 극단주의의 유행이 전세계적으로 심화될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전망이다. 우리나라를 둘러싼 정치·경제·외교 환경이 한층 냉엄해진다는 얘기다.
지난 10일(현지시간) 유럽의회 선거의 잠정집계 결과 전체 720석 중 극우 성향이 최소 156석(21.7%)을 차지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의 정당 이탈리아형제들(FdI)이 속한 ‘유럽보수와개혁’(ECR)은 현행 69석에서 73석으로 몸집을 키웠고, 프랑스 마린 르펜의 국민연합(RN) 소속 극우 정치그룹 ‘정체성과 민주주의’(ID)는 49석에서 58석이 됐다. 독일대안당(AfD)은 15.9%의 득표율로 올라프 숄츠 총리가 속한 SPD(13.9%)를 이겼다. 프랑스 마린 르펜의 국민연합(RN·32%)은 마크롱 대통령이 속한 르네상스당(15.2%)을 두 배 이상 앞섰다.
유럽 극우 돌풍의 원인은 고물가로 인한 경제난과 이민자 급증에 대한 불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고조된 안보 불안감이다. 극우 성향 정당은 공통적으로 강경한 국경통제, 역외 이민자 단속, 자국 산업보호, 기후·환경 규제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미 CNBC와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은 이민 문제에서부터 환경, 국방, 산업, EU의 확대에 이르기까지 주요 정책 전반에 극우 진영이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며 유럽의 ‘우경화’를 심화시킬 것으로 전망했다. 유정현 주벨기에·EU 대사는 11일 “중도세력의 안정적인 다수 확보와 우파 약진으로 보수 색채와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성·인종·이념·종교 등 ‘정체성’으로 인한 사회 갈등과 분열도 고조될 것이다. 10일 프랑스 전역에선 반(反) 극우 시위가 벌어졌다. 독일에선 옛 동·서독 지역간 정치적 분열이 더 심화된 것으로 선거 결과가 나타났다.
우리로선 보호무역주의의 강화에 단단히 대비해야 한다. 세계 각국의 방위력 증강경쟁과 전쟁·분쟁 가능성에 대비해 독자적인 국방력 강화에도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 극단주의로 인한 사회 분열을 타산지석 삼아야 할 것이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쌍X의 XX들” 배우 고준희, 버닝썬 루머에 울화통…직접 해명나서
- [인터뷰] “내 이름 내건 ‘효민사와’…거래처·편의점 돌며 직접 알렸죠”
- 송혜교, 아름다운 베니스의 여신…내추럴 생머리 눈길
- “음악 축제서 귓속말”…김수현·임나영 열애설 '초고속 부인'
- 폭발한 한혜진 담장까지 세웠다…답 없는 ‘사유지 주차 빌런’ [부동산360]
- “美로스쿨 합격했다”…인기많던 ‘재벌 4세’ 패션女 깜짝근황, 누군가했더니
- 중국 관중 야유 도발에…손흥민 '3-0 제스처'로 응수, 무슨 뜻?
- '희귀병' 이봉주, 굽은 등 펴졌다…"아내 덕에 회복"
- 뚱뚱해서 죽었다?…갑자기 사망한 먹방 유튜버
- '개훌륭' 4주 만에 방송 재개…"강형욱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