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삐 풀린 부산 분양가 상승세... 합리적 가격 갖춘 새 아파트 어디?
-부산 3.3㎡당 평균 분양가 2,200만원 시대... 3.3㎡당 6,000만원대 역대 최고가도 나와
-사상구 엄궁3구역 '더샵 리오몬트', 부산 분양가 상승세 속 합리적 가격 예정돼 연일 관심
부산 분양시장의 분양가 상승세가 거침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역대 최고 분양가도 나오면서 수요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되는 모습이다.
실제 우리은행 자산관리컨설팅센터에 따르면 올해 부산지역에서 분양한 단지들의 평균 일반분양가는 3.3㎡당 평균 2,207만원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3년 전 3.3㎡당 평균 분양가격이 1,750만원대였던 것과 비교하면 무려 25%가 오른 가격이다.
이뿐만 아니다. 올해 부산 분양시장에서는 3.3㎡당 평균 분양가가 6,000만원대로 역대 최고 분양가를 기록한 단지도 나왔다. 이는 직전 최고가를 기록했던 단지의 분양가가 평균 3,237만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배 가량이 오른 가격이다.
이러한 부산시의 고분양가 현상은 전국적으로 이어지고 있는 고금리와 건설 원자재 가격 및 인건비 상승,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냉각 등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그런 가운데 이러한 현상은 하반기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부산 분양가 상승세 역시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특히 하반기부터는 제로에너지 건축의무 민간아파트 확대 적용이 본격화 되기 때문에 분양가 상승 압박이 더욱 거세질 전망"이라며 "이에 부산에서는 앞으로 주요 분양단지들의 평균 가격이 3,000만원대를 훌쩍 넘길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상황이 이렇자, 부산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분양가가 더 오르기 전에 내 집 마련에 나서야한다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합리적 가격이 책정된 새 아파트를 찾는 움직임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런 가운데 부산에서는 이달 중 분양을 알린 사상구 엄궁3구역 재개발 아파트인 '더샵 리오몬트'가 이와 같은 부산 분양가 상승 흐름과는 대조되는 3.3㎡당 2,000만원 미만의 경쟁력 있는 가격이 책정될 것이라는 업계의 분석이 나오면서 관심을 높이고 있어 주목된다.
더샵 리오몬트는 사상구에서는 처음으로 공급되는 더샵 브랜드 아파트로 지하 3층~지상 최고 29층, 11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30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59·72·84㎡, 866가구다.
분양관계자는 "현재 부산이 평균 분양가가 3.3㎡당 2,200만원대로 형성돼 있고, 주요 단지들이 3,000만원대까지 오른 것과 비교하면 더샵 리오몬트의 예상 가격은 상당히 경쟁력 있는 분양가"라며 "단지는 이러한 합리적인 가격에 더해 주변 개발에 따른 미래 가치로 가격 메리트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벌써부터 관심이 크게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더샵 리오몬트는 주변에 다양한 개발호재가 이어지고 있어 이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이 기대된다. 먼저 도보로 약 370m 떨어진 곳(도보 5분거리)에는 부산 2호선 사상역과 1호선 하단역을 종으로 가로지르는 '사상~하단선'의 엄궁역(‘26년 개통예정)이 입주(‘27년 예정) 전 개통예정으로 역세권 입지를 갖출 전망이다. 또 주변에는 부산 도심을 잇는 승학터널(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부산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인근에는 부산의 제2청사 역할을 할 '서부산 행정복합타운('27년 예정)'이 개발되고 있고, 교육여건을 높일 기숙형 중학교와 자율형 공립고의 설립도 추진되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한편 더샵 리오몬트는 사상구에는 처음으로 조성되는 더샵 아파트로, 이러한 상징성에 걸맞은 더샵 브랜드의 차별화된 설계가 곳곳에 적용될 예정이다.
단지는 특히 다양한 조경을 도입해 입주민의 주거쾌적성을 높일 계획으로 잔디광장을 비롯해, 석가산과 조형폭포가 구성되는 ‘미라지 포레’, 물놀이터로 조성되는 ‘키즈풀’, 아이들을 위한 ‘테마놀이터’, 포스코만의 감성정원 ‘페르마타가든’, 텃밭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팜가든’ 등이 다채롭게 구성된다.
또한 단지 안에는 다양한 스포츠 시설과 주거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고품격 커뮤니티가 마련돼 일상의 풍요로움을 더할 예정으로, 스크린골프가 포함된 골프연습장, GX룸, 휘트니스, 탁구장, 사우나, 북카페, 키즈룸, 오픈 카페, 오픈 스터디룸, 프라이빗 스터디룸 등이 마련될 예정이다.
더샵 리오몬트의 견본주택은 부산시 서구 동대신동1가에 마련되며, 6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쌍X의 XX들” 배우 고준희, 버닝썬 루머에 울화통…직접 해명나서
- “美로스쿨 합격했다”…인기많던 ‘재벌 4세’ 패션女 깜짝근황, 누군가했더니
- 송혜교, 아름다운 베니스의 여신…내추럴 생머리 눈길
- '희귀병' 이봉주, 굽은 등 펴졌다…"아내 덕에 회복"
- 폭발한 한혜진 담장까지 세웠다…답 없는 ‘사유지 주차 빌런’ [부동산360]
- '개훌륭' 4주 만에 방송 재개…"강형욱 제외"
- 중국 관중 야유 도발에…손흥민 '3-0 제스처'로 응수, 무슨 뜻?
- “모텔 대실 우습게 봤는데” 돈방석…이 정도일 줄 몰랐다
- “음악 축제서 귓속말”…김수현·임나영 열애설 '초고속 부인'
- “이러면 차라리 삼성폰 산다” ‘또’ 터진 애플 한국 홀대 논란…왜?